•  


“相互尊重 스포츠 價値가 全人敎育-民主市民 育成에 寄與”|東亞日報

“相互尊重 스포츠 價値가 全人敎育-民主市民 育成에 寄與”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4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敎育廳 生活속 스포츠 價値 實踐 宣言式

2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생활 속 스포츠 가치 실천 선언식’에 참석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 전호환 동명대 총장(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 유승민 IOC위원(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 등 참석자들이 스포츠 가치를 상징하는 문구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26日 서울市敎育廳에서 열린 ‘生活 속 스포츠 價値 實踐 宣言式’에 參席한 조희연 서울市敎育監(앞줄 왼쪽에서 네 番째), 전호환 동명대 總長(앞줄 왼쪽에서 다섯 番째), 劉承旼 IOC委員(앞줄 왼쪽에서 세 番째) 等 參席者들이 스포츠 價値를 象徵하는 文句를 들고 記念 撮影을 하고 있다. 서울市敎育廳 提供
서울市敎育廳이 스포츠의 價値를 널리 알리기 위해 本格的으로 나서고 있다.

서울市敎育廳은 26日 서울 종로구 敎育廳 講堂에서 ‘生活 속 스포츠 價値 實踐 宣言式’을 열고 挑戰 競爭 公正 共存이라는 스포츠의 本質的 價値를 學校에 積極 傳播하기로 했다. 最近 一部 種目 스타級 選手들의 學暴(學校暴力) 論難이 가져 온 스포츠에 對한 否定的 認識을 改善하고 스포츠의 眞正한 價値를 敎育에서 具現해보자는 뜻에서다.

스포츠 價値 알리기는 서울 各級 學校의 體育授業과 스포츠 現場에서 相互尊重의 文化를 배우는 것부터 始作한다. 尊待말을 使用하고 高喊과 辱說 暴言 暴力을 追放하는 運動을 펼친다. 學校 運動選手들을 위한 圖書館 運營과 讀書 指導도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참좋은스포츠 #VeryGoodSports 해시태그 캠페인도 벌인다. 卓球 올림픽 金메달리스트 劉承旼 IOC 選手委員, 李榮杓 江原FC 代表, 力道 올림픽 金메달리스트 장미란, 前 國家代表 籠球選手 한기범, 펜싱 올림픽 銀메달리스트 남현희 等이 함께한다. 이들은 動映像과 才能寄附 等을 통해 스포츠의 價値가 人性을 쌓고 世上을 살아가는 데 必要한 基本 德目임을 强調할 豫定이다.

스포츠 價値 敎育 擴散을 硏究하는 敎員 學習共同體度 運營한다. 이 硏究會에서는 最善 다하기, 스스로에게 正直하기, 親舊 配慮하기, 공정한 規則 만들기 等 스포츠 價値를 바탕으로 協力的인 人性 涵養을 위한 體育授業 模型을 開發해 普及한다. 初中高校 運動選手 및 스포츠 동아리나 클럽 參與 學生으로 ‘참 좋은 스포츠 리더團’을 構成해 스포츠 價値를 實踐하는 리더십 캠프를 연다. 家族 單位 參加를 誘導하는 이벤트도 벌인다. 學生과 學父母에게 스포츠와 親해지면 人性을 쌓는 것은 勿論이고 工夫에도 肯定的이라는 事實을 알리는 契機로 삼는다는 생각이다.

進路 敎育 專門家들은 서울市敎育廳의 이 같은 試圖를 반기고 있다. 서울의 敎育이 갖는 象徵性과 影響力이 큰 데다 스포츠 價値는 時代가 要求하는 德目이기 때문이다. 문승태 韓國진로學會 會長(순천대 敎授)은 “靑少年期에 共感 配慮 疏通 協業 創意性 等을 키워주려면 影響力 있는 敎育行政機關에서 政策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 重要하다”고 말했다. 文 會長은 이 政策을 다른 市道敎育廳이 따라오고 學父母의 呼應을 얻으려면 “持續可能性을 念頭에 둔 力量敎育 强化 政策을 擴大하고 大學과 社會의 參與를 誘導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캠페인의 로고. 서울시교육청 제공
캠페인의 로고. 서울市敎育廳 提供
曺喜昖 敎育監은 이날 宣言式 人事말에서 “學校 體育 內實化를 통해 生活에서 스포츠 價値가 擴散되면 民主市民을 길러내는 데도 寄與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敎育監은 “스포츠 價値에 包含된 讀書는 全人敎育의 始作이고 自我를 把握하는 데 적합하다”며 “學校 스포츠가 全人敎育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積極 支援하겠다”고 밝혔다.

宣言式에 招請된 劉承旼 IOC 選手委員은 “스포츠는 스포츠 以上의 價値가 있다”면서 “스포츠 價値 캠페인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世界에 感動과 希望을 불러일으키는 불씨가 될 수 있다”고 반겼다. 전호환 國家敎育會議 高等職業敎育改革委員長 兼 동명대 總長은 “서울市敎育廳의 스포츠 價値 向上 政策은 國家敎育會議가 論議 中인 未來世代를 위한 敎育에 參考할 만한 內容이 많다”면서 “동명대度 力量을 길러주는 두잉(Do-ing)大學을 出帆시켜 知識의 傳達보다 古典 읽기, 文化藝術 公演, 100代 名山 오르기, 乘馬, 요트 等 어떤 世上에서도 살아갈 수 있고 스스로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學生을 키우겠다”고 했다.

이날 宣言式에는 최의창 서울大 敎授, 김낙영 서울체고 校長, 안국희 두드림스포츠 會長 等 敎育界, 스포츠界, 學界 人士가 參與했고 서울市敎育廳 유투브를 통해 生中繼 됐다. 이기흥 大韓體育會長, 박원하 서울市體育會腸, 李榮杓 代表, 金度均 韓國體育學會腸, 송전헌 노컷스포츠 總括팀長은 應援 動映像을 보냈다. 스포츠 價値 캠페인에 同參하는 各界의 應援 映像은 서울市敎育廳 公式 유튜브에 揭載될 豫定이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서울市敎育廳 #스포츠價値宣布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