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半導體 엔지니어부터 車배터리 專門家까지 産學協力 통한 實務者 養成에 빼어난 成果|東亞日報

半導體 엔지니어부터 車배터리 專門家까지 産學協力 통한 實務者 養成에 빼어난 成果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專門大學 LINC+ 社會맞춤型學科 重點型 事業 圈域別 敎育課程 現況

《學齡人口 減少와 4次 産業革命 時代에 맞춰 平生職業敎育을 통한 專門人 養成 過程이 注目받고 있다. 圈域別 ‘專門大學 LINC+ 社會맞춤型學科 重點型 事業’(專門大學 LINC+ 事業) 參與 大學들이 地域 및 産業 맞춤型 人材를 養成하는 成果를 보이고 있다. 敎育部와 韓國硏究財團이 支援하는 專門大學 LINC+ 事業에는 지난해 首都圈 東南圈 大經卷(大邱·慶北權) 忠淸·江原圈 湖南·제주권의 44個 專門大學이 參與해 3500個 協約企業과 함께 靑年 求職難, 中小企業 求人難 解消를 위한 敎育課程을 開發, 運營 中이다. 2017年 始作해 올해 5次 年度를 맞이한 專門大 LINC+ 事業은 持續可能性과 自立化에 바탕을 두고 事業管理를 强化하며 地域 및 地域企業과의 協力體系를 構築하면서 事業成果 共有 擴散에 集中한다. 지난해 自律革新의 敎育課程과 産學協力을 통해 뛰어난 成果를 보인 參與 大學을 5個 圈域別로 紹介한다.》

부천대학교 半導體 工程裝備 엔지니어半

首都圈

5G 通信市場 擴大와 非對面 經濟 擴散으로 韓國의 半導體 輸出은 올해 1093億 달러(藥 122兆 원)를 넘어설 것으로 展望된다. 부천대는 半導體 工程裝備 엔지니어班을 두고 이 같은 時代에 才能을 드러낼 實務 專門家를 養成하고 있다.

半導體 工程裝備 엔지니어半은 지난해 ㈜塔서브 베스트윈㈜ 피엔씨텍㈜ 三逸테크㈜ 等 半導體 專門 企業과 協約을 맺고 30名의 學生을 選拔해 敎育을 進行했다. 敎育課程은 프로젝트 基盤 學習(PBL), 企業連繫型 캡스톤 디자인, 下溪 및 學期制 現場實習 等으로 構成했다. 該當 分野에서 20年 以上의 經歷을 保有한 産學協力 重點敎授 2名이 參與했다. 協約 産業體 專門家 特講(FETS)을 비롯해 進路指導 프로그램, 企業 매칭 멘토링度 實施해 參與 學生의 就業競爭力을 높였다.

現在 旣存 採用約定 人員(20名)보다 4名 많은 24名이 協約 産業體에 就職해 半導體 工程裝備 技術者로 活動하고 있다. 特히 協約 産業體 就業者의 約 70%인 17名은 現場實習과 連繫해 就業에 成功했다. 專攻知識을 基盤으로 現場 實務能力을 더욱 깊게 배우는 敎育課程의 成果였다.

베스트윈㈜에서 일하게 된 參與 學生은 “實際 企業에서 일하고 있는 實務者가 直接 敎育해주니 企業 및 職務에 對한 理解도를 매우 높일 수 있었다”며 “우리 學校를 卒業하고 協約 産業體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參與하는 멘토링 같은 就業 支援 프로그램도 入社에 큰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燕巖大學校 스마트팜 現場管理者 養成課程


忠淸·江原圈

靑年層(40歲 未滿) 歸農人口의 增加 趨勢와 함께 스마트팜 普及率이 높아지면서 現場에서 스마트팜을 直接 管理하는 人材에 對한 需要가 늘고 있다. 燕巖臺는 LG그룹 系列社와 共同으로 스마트팜 現場 管理者 養成 過程을 運營하고 있다.

燕巖臺는 지난해 LG化學 系列社 팜한농을 비롯해 팜에이트 第一宗廟 等 13個 協約 産業體와 함께 스마트팜 作物栽培 管理 專門家 養成을 目標로 하는 敎育課程을 開發해 運營했다. 學生 40名이 選拔돼 스마트팜 先導企業과 함께 現場 中心 敎育을 받았다. 公正育苗管理 스마트팜營養管理 같은 正規 敎育課程은 人工光 育苗실, 水耕栽培溫室, 實習溫室, 垂直農場, 植物工場을 비롯한 現場 미러型 實習 空間에서 이뤄졌다. 協約 産業體 現場에서도 實習을 進行해 作業現場에서 要求하는 實務 能力을 갖출 수 있는 基盤을 마련했다.

지난해 팜한농 安城加工센터에서 下溪 實習을 한 學生은 “現場 實習을 통해 具體的인 業務 프로세스를 익히고 어떤 能力이 必要한지 把握하게 됐다”며 “現場 미러型 實習 空間에서 進行된 敎育課程이 現場 實習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現場 中心의 敎育課程이 協約 産業體 實習 效率을 높여 學生의 力量을 한層 끌어올린 것이다. 이런 敎育課程에 힘입어 2020年 協約 産業體 就業에 成功한 學生 數는 2019年보다 2倍 以上 增加했다. 스마트팜 作物栽培 管理 專門家로 거듭난 學生들은 스마트팜 先導企業에서 實務 能力을 펼치며 스마트팜을 이끌면서 同時에 地域經濟 活性化에도 寄與할 것으로 展望된다.

朝鮮理工大學校 PERFECT-P Cube 프로그램
湖南·濟州圈

湖南 唯一의 工學系列 中心 特性化 大學인 朝鮮理工大는 ‘PERFECT-P Cube 敎育 프로그램’을 통해 地域과 地域 産業體 需要에 맞는 專門人을 키워내고 있다. 現場 中心의 問題 解決 能力을 갖춘 創意的인 人材를 養成하는 이 프로그램은 開放型(open-ended) 問題에 對한 報告書(Paper) 作成, 試製品(Prototype) 製作, 發表(Presentation)로 構成된다.

製造革新, 人工知能, 휴먼化工技術 分野 8個 學科에서 24個 팀이 이 프로그램에 參與해 産業體 需要를 反映한 아이디어 企劃 및 試製品 製作 等 캡스톤 디자인을 遂行했다. 各 팀은 ㈜세일金型 ㈜링크옵티스 三湖電子㈜ 等 光州 地域 産業體와 함께 프로젝트를 進行하며 優秀한 成果物을 냈다.

朝鮮理工大 컴퓨터保安과 出身으로 情報保安半 協約半 敎育課程에 參與한 腸누가 氏는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에서 잇달아 殊常했다. 張 氏는 2018年 全國 LINC+ 팀프로젝트 競進大會, 事業性과 共有會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에서 各各 奬勵賞과 優秀賞을 받았다. 이듬해에는 光州圈 LINC+ 大學 聯合포럼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와 靑年創業競進大會에서 亦是 優秀賞, 最優秀賞을 받았다.

張 氏는 이 같은 受賞 實績을 認定받아 協約 産業體인 ㈜가민情報시스템에 入社했고 지난해 情報保安半 協約半의 産業體 管理者 講師로 活動했다. 實務 講義를 맡은 張 氏는 지난해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 大賞 受賞 프로젝트 팀의 作品 製作에 支援을 아끼지 않았다.

朝鮮理工大 産學協力 敎育 프로그램은 地域·産業體에 對한 理解度가 높은 專門人을 키워 많은 實務 專門家를 輩出했다. 지난해 71個 産業體와 協約을 맺고 進行한 PERFECT-P Cube 프로그램 修了生들은 ㈜金壺HT ㈜솔브레인 等 中堅企業에서 일하고 있다. 올해는 85個의 協約 産業體 中 約 90%가 地域 産業體로 構成돼 地域經濟 活性化를 이끌 것으로 展望된다.

榮進專門大學校 室內建築施工管理半

大經卷

榮進專門大는 지난해 國內 室內建築施工分野 1位 企業인 ㈜國寶디자인을 비롯한 ㈜多願디자인, 三元S&D 等 都給 順位 ‘빅3’를 包含해 優秀 協約 産業體 8個社와 協力해 室內建築施工管理半의 敎育課程을 運營했다.

이들 8個 協約 産業體 代表理事 等이 參與해 室內建築施工管理半 學生 25名을 選拔했다. 이 中 올 1月 卒業生 한 名이 대림건설에 入社했다. 參與 學生 16名은 室內建築工事業 分野 5位 안에 드는 企業들에 就業했다. 在學生 全員은 ㈜國寶디자인으로부터 總 1億1000萬 원의 奬學金을 받는 等 協約 産業體와 두터운 關係를 維持하며 優秀 協約半이라는 名聲을 쌓고 있다.

이런 成果의 背景에는 施工分野 專門技術者를 길러내는 體系的인 敎育課程이 있다는 評價다. 管理半 學生들은 木工 經歷 40年 以上의 技術者와 工事 元請監理者, 赤山(積算)專門家인 協約 産業體 代表 等 노하우를 갖춘 現場 專門家의 指導를 받았다. ㈜國寶디자인 三元S&D 等의 協助를 받아 特講 및 멘토링을 進行했고 現場 實習敎育을 통해 實務能力을 한層 높였다. 學生들의 就業競爭力을 높이기 위해 就業連繫 特化 홈페이지도 運營했다. 인테리어 施工管理, 安全管理, 特定 空宗 技術人力(木工 輕量鐵骨 濕式技術 等) 專門家 養成을 目標로 모듈型 敎育課程을 開發해 다양한 施工 專門技術者 育成에도 注力했다.

管理半 敎育課程을 履修한 學生들이 室內建築施工分野 先導 企業에서 活躍할 展望은 매우 커졌다. 이에 따라 榮進專門大 室內建築施工管理半이 業界 技術者 高齡化에 따른 高級技術人力 不足 現象을 打開하는 데 힘을 보탤 것으로 期待된다.

燕巖工科大學校 化工·機械 融合(海外)反


東南圈


연암공대는 未來 먹거리로 떠오르는 ‘K-배터리’ 産業을 先導할 自動車배터리 製造 分野 專門家를 키워내고 있다. LG化學 폴란드 電池生産法人(LGCWA)과 協約을 맺고 現地 工場에 卽時 投入할 수 있는 實務 專門家 養成을 目標로 化工·機械 融合班을 運營 中이다. 지난해 電子電氣系列 朝鮮自動車航空機械系列 機械工學科 스마트電氣電子工學科에서 選拔된 學生 15名이 LGCWA 擔當者와 實務者가 參與하는 敎育課程을 履修했다.

이 學生들은 지난해 上半期에는 職務·專攻 基礎敎育을 받고 專攻知識과 職務 理解도를 높였다. 下半期 海外 現場實習에 앞서 7月부터 約 한 달間 폴란드語와 英語 等 語學敎育은 勿論이고 現地 文化敎育을 받았다. 現業 實務者 特講과 함께 LG化學 梧倉工場 訪問 等 見學도 했다. 이렇게 海外 現地 適應力을 높인 學生들은 지난해 9月부터 約 3個月間 폴란드 法人 現場에 配置돼 專門家의 指導를 받으며 實務 能力을 갖춘 人材로 거듭났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大流行에도 敎育課程을 履修한 이 學生들은 지난해 協約 産業體에 100% 就業했다. 2019年의 連繫就業率은 約 90%였다. 參與 學生 滿足度 點數는 85.15點으로 2019年 78.33點보다 7點假量 上昇했다. 特히 協約 産業體 滿足度는 前年 對比 15點 上昇한 100點을 記錄했다.
#에듀플러스 #linc+ 事業團 #부천대학교 #朝鮮理工大學校 #燕巖大學校 #榮進專門大學校 #燕巖工科大學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