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테스트부터 齒科디지털 專門家까지… 地域企業 連繫한 求人-求職解消 代案 우뚝|東亞日報

SW테스트부터 齒科디지털 專門家까지… 地域企業 連繫한 求人-求職解消 代案 우뚝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專門大學 LINC+ 社會맞춤型學科 重點型 事業 圈域別 敎育課程 現況

《 專門大學 LINC+ 社會맞춤型學科 重點型 事業(專門大學 LINC+ 事業) 參與 大學이 優秀한 成果를 보이고 있다. 敎育部와 韓國硏究財團이 支援하는 專門大學 LINC+ 事業은 지난해 全國 5個 圈域(首都圈, 東南圈, 大經卷, 忠淸·江原圈, 湖南·濟州圈)의 44個 專門大學이 參與해 3500個 協約企業과 함께 靑年을 위한 敎育課程을 開發해 運營하고 있다.

參與 大學은 持續可能性과 自立化를 考慮한 事業管理 强化, 地域企業과 協力體系 構築, 事業成果 共有 및 擴散에 集中한다. 自律과 革新을 重視하는 敎育課程과 産學協力을 통해 成果를 보이며 求人, 求職難 解消의 代案으로 脚光받는 이들 大學을 圈域別로 살펴본다. 》

首都圈 - 仁川才能大學校 SW品質管理融合半


仁川才能大學 SW品質管理融合半(SW融合半)은 4次 産業革命時代 實務專門家 養成을 目標로 運營된다.

SW融合半은 지난해 소프트웨어 테스팅 專門企業과 함께 人工知能情報通信과, 人工知能컴퓨터情報課, 人工知能電子科 學生 34名을 選拔해 소프트웨어 테스팅 專門家 養成 敎育을 펼쳤다. 效率的으로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할 수 있는 專攻 知識과 現場 實務能力을 기르는 데 集中했다. SW테스팅 設計와 管理, 協約業體인 ㈜人皮닉이 參與하는 SW테스팅 캡스톤 設計 및 構築 科目을 編成했다. ‘로보 월드’ 見學, 워크숍 等을 했으며 協約業體에서 여름 겨울 實習敎育을 통해 實務能力을 높였다. 이 밖에 資格證 取得 過程이 있으며 協約業體 模擬面接을 實施해 學生의 就業 競爭力을 높였다.

지난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景氣가 惡化돼 採用 計劃을 세우지 못하거나 規模를 縮小하는 業體가 많았지만 SW融合半은 協約業體와 오랫동안 協同事業을 벌이면서 쌓은 信賴를 바탕으로 採用 約定 人員을 以前 規模로 維持했다. 敎育을 履修한 學生 17名이 ㈜人皮닉 ㈜큐드 ㈜테스트이앤씨 같은 協約業體에 就業했다. 特히 ㈜人皮닉에 9名이 入社해 專門大學 LINC+ 事業 4次年度 基準 單一 協約業體 最多 就業 記錄과 協約業體 就業率 1位를 記錄했다.

앞서 SW融合半은 2017年부터 3年間 協約業體 就業率 100%와 就業 後 11個月間 就業者 資格 維持 比率인 維持就業率 95%를 記錄해 企業의 求人難과 靑年 求職難 解消에 앞장섰다는 評價다.

忠淸·江原圈 - 白石文化大學校 스타쉐프協約半


白石文化臺 스타쉐프協約半은 지난해 코로나19로 外食業體가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協約業體 就業率 70%를 記錄했다. 協約業體인 호텔 리조트 外食業體의 新規 採用이 全無한 가운데 達成한 것이어서 더욱 價値가 있다.

지난해 스타쉐프協約班에는 協約業體인 롯데호텔 아난티코드 아워홈 로코스인터내셔널과 共同 選拔한 學生 51名이 參與했다. 協約半은 協約業體 人士와 함께 宴會파티料理 미슐랭레스토랑料理 모던韓食料理 같은 社會맞춤型 正規 敎科目 14個를 開發해 外食文化 變化에 柔軟하게 對應할 實務 專門家 養成을 目標로 했다. 이 過程을 履修한 學生 28名(採用 約定 人員 40名)李 協約業體에 入社했다.

協約半은 外食業體 大部分이 採用을 하지 못한 狀況에서도 ㈜로코스인터내셔널 ㈜黨認可美食 ㈜비렌티킹덤 等 優秀 中小 外食業體 3곳을 追加 發掘했다. 이 3個社에 學生 10名이 들어갔다. 旣存 協約業體 네트워크를 통해 아난티코드서울, ㈜靑龍開發과 新規 協約을 맺어 學生 8名이 就業에 成功했다.

코로나19 擴散에 對應해 實時間 畫像敎育과 防疫 매뉴얼에 따른 對面 授業을 進行해 學生의 實務能力을 길렀다. 그 結果 지난해 11月 ‘2020 KOREA 월드푸드 챔피언십’에서 對象을 비롯해 金賞 銀賞 銅像을 受賞하는 成果를 이뤘다.

湖南·濟州圈 - 全州비전大學校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全州비전臺는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發掘한 學生 優秀作品에 對한 知識財産權 13件 出願을 支援했다.

協力業體와 함께 學生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 試製品을 製作하는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은 專門大學 LINC+ 事業의 核心 敎育課程이다. 全州비전臺는 學生의 就業 競爭力 强化를 目標로 成果物의 知識財産權 出願을 支援했다.

4次 産業革命時代의 需要를 反映한 아이디어와 코로나19 防疫을 위한 製品 等 지식재산권을 出願한 品目을 살펴보면 △車輛用 핸들 据置 多目的 테이블 △스마트 엔진룸 火災 自動 進化 裝置 △發熱 체크 兼用 스마트 미러 △스마트 注文 시스템 △스마트 昆蟲 飼育 箱子 △門손잡이 自動 消毒器 △스마트 케어 시스템 △옴니휠을 利用한 서빙 로봇 △濕期 除去用 發熱 琉璃 △LED 照明 加濕器 △步行者 危險 알림 시스템 △姿勢 矯正 脫·附着 쿠션 等이 있다. 이들 作品은 産業通商資源部 長官賞, 中小벤처企業部 長官賞을 包含해 25個 內·外部 機關上을 받았다.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家族會社人 ㈜캠스텍과 함께 電氣式 超微粒子 噴霧器를 開發해 지난해 10億 원어치를 輸出해 敎育課程의 優秀性을 認定받았다. 이 프로그램에 參與한 機械科 學生들은 ㈜캠스텍에서 生産하는 製品의 性能 向上을 目標로 問題點 把握, 新技術 調査, 아이디어 導出, 試製品 製作까지 主導的으로 遂行했다.

大經卷 - 守城大學校 生態(숲)幼兒敎育專門家 養成 過程


수성대는 全國에서 唯一하게 生態(숲)幼兒敎育專門家 養成課程을 運營하고 있다. 政府가 幼兒敎育의 重要性을 强調하면서 生態幼兒敎育 및 숲 敎育 運營機關이 늘어 專門 人材에 對한 需要가 늘고 있다.

幼兒敎育科 學生 30名이 參與하는 生態(숲)幼兒敎育專門家 養成課程은 生態幼兒敎育, 숲敎育 中心의 地域 幼稚園 等 20個 協約業體와 함께 敎育을 進行한다. 學科 敎授와 協約業體가 持續的으로 協力해 每年 各 協約業體가 1名 以上 採用하도록 約定을 맺는다. 지난해 採用 約定 人員 20名 全員이 協約業體에 就業했다. 이 같은 成果의 背景에는 實務能力을 갖추기 위한 現場 미러型 實習室 構築을 비롯해 就業 競爭力과 專門性 强化를 위한 山林敎育專門家(幼兒숲地圖社) 資格證 取得 過程이 있다.

生態(숲)幼兒敎育 爲主의 地域 幼稚園과 함께 現場實習을 進行하고 生態敎育實習室, 숲놀이터 等 現場 미러型 實習室을 活用하거나 見學 等을 통해 實務能力을 갖췄다. 協約業體 人士가 參與해 現場과 實務 中心의 創意的 作品을 開發하는 캡스톤 디자인 敎育課程을 進行했다. 山林敎育專門家(幼兒숲地圖社) 資格證 取得을 支援해 差別化된 生態(숲)幼兒敎育專門家 養成에 힘쓰고 있다. 산림청장이 發給하는 國家專門資格證인 山林敎育專門家資格證은 숲解說家 幼兒숲地圖社 숲길登山地道士로 나뉜다. 이를 위해 山林敎育論, 山林生態系, 幼兒敎育, 安全敎育 같은 專門 課程을 210時間 以上 履修해야 한다. 山林福祉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幼兒숲體驗원이 全國에 생기면서 이 資格證 取得 過程을 包含한 生態(숲)幼兒敎育專門家 養成 過程의 競爭力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東南圈 - 釜山科學技術大學校 齒科디지털專門家過程


釜山科學技術大는 글로벌 치·醫學 産業 育成에 沒頭하는 釜山 地域 産業體의 需要를 反映해 디지털齒科産業을 이끌 專門 人材를 기르는 齒科디지털專門家過程을 두고 있다.

齒科디지털專門家過程은 2019年 全國 最初로 치衛生科가 開設했는데 지난해 27個 協約業體와 함께 直前 學期 成績, 現場 臨床 實習點數, 人性, 態度 等을 綜合 評價해 學生을 選拔했다.

올해 이 過程에는 採用 約定 人員 40名 等 50名이 參與한다. 지난해 對比 各各 73.9%, 61.2% 늘어났다. 코로나19 餘波로 齒科 關聯 産業이 打擊을 입었지만 企業 求人難, 靑年 求職難 解消를 目標로 採用 規模를 늘렸다. 參與 學生은 現場 實務 能力 提高를 위한 差別化된 敎育課程을 밟는다. 齒科 病·議員 現場을 그대로 再現한 齒衛生디지털實習室과 齒科 디지털映像 分析과 디者이닝龍 소프트웨어를 使用할 수 있는 齒科디지털映像分析室 等 現場 미러型 實習室을 갖췄다. 最新 機資材 保有로는 全國 最高다. 口腔 스캐닝 및 디자인, CT 分析, 齒科디지털카메라 撮影, 3D 프린터같이 齒科디지털實習用 社會맞춤正規敎科를 運營한다.

就業 競爭力 强化에도 注力한다. 디지털齒醫學人材養成원 初級者 및 中級者 過程을 運營하고 協約業體 人事 및 그 會社에 在職 中인 卒業生과 함께 멘토링 프로그램, 模擬面接 競進大會를 열었다. 세계로齒科病院 굿윌齒科病院을 비롯한 協約業體 實習敎育과 1 對 1 맞춤型 敎育이 包含된 齒科디지털專門家過程 S-OJT, 캡스톤 디자인, 進路設計敎育 等을 통해 現場에 바로 投入 可能한 人材 養成에 힘썼다.

지난해 이 過程을 履修한 學生의 協約業體 就業率은 81.8%. 參與 學生 및 協約業體 滿足度도 各各 88.8%, 92.9%를 記錄했다.
#仁川재능대 #白石文化臺 #全州비전臺 #守城臺 #에듀플러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