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家 成長動力人 水素産業에 對한 政府의 政策的 支援 必要”|東亞日報

“國家 成長動力人 水素産業에 對한 政府의 政策的 支援 必要”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중희 全北大 大學院長 인터뷰

水素, 大韓民國 未來에너지의 代案인가?

그린에너지의 한 軸을 擔當하고 있는 水素에 對한 關心이 뜨겁다. 製造費用이 비싼 點이 欠이지만 水素에너지 源泉技術은 新成長動力이 될 수 있기 때문에 只今이 技術 投資에 나설 適期라는 목소리가 大學을 中心으로 나오고 있다. 水素 貯藏裝置 專門家인 이중희 全北大 大學院長(나노融合 專攻)을 만나 왜 水素가 國家와 大學의 成長動力이 될 수 있는지 들어봤다.

―왜 水素에너지인가.


“水素는 效率이 높다. 別途의 에너지 貯藏裝置 없이 安定的인 電氣 供給이 可能하다. 必要에 따라 電氣를 水素로 또는 水素를 電氣로 쉽게 變換할 수 있다. 水素는 地球上에서 가장 豐富한 元素다. 火力發電所의 에너지 效率이 20∼30%에 그치는 反面 水素는 에너지 效率이 60∼80%나 된다. 水素를 에너지化할 때 溫室가스나 汚染物質을 全혀 放出하지도 않는다.”

―現在 우리나라 水素 에너지 技術은 어느 水準인가.

“우리나라 水素電池車는 世界 最高 水準이지만 水素가스를 만드는 技術은 더 發展해야 한다. 現在 大部分의 水素 生産은 原油를 精製하는 過程에서 發生하는 復生水素에 依存하고 있기 때문이다. 溫室가스와 公害物質 放出을 줄이기 위해서는 물을 電氣分解해 水素를 生産하는 그린水素 源泉技術 確保가 時急하다. 貯藏·運送 分野의 實用化 技術 等에서도 아직은 先進國 水準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水素 生産에 費用이 너무 많이 든다.

“물을 電氣分解해서 만드는 그린水素는 電氣를 使用하기 때문에 單價가 비싸다. 代身 公害物質 放出이 없다. 單純한 經濟的 論理로 水素 單價를 理解해서는 안 된다. 그린水素가 아니고는 現在 當面하고 있는 地球의 溫室가스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方法이 없다. 水素經濟의 最終 目標는 脫化石燃料火, 大量生産化다. 이를 위해서는 太陽光이나 風力 같은 新재생에너지를 活用해 低廉한 電氣를 生産하고, 이를 活用해 그린수소를 生産해야 한다. 只今 當場 그린水素에 들어가는 費用이 많다고 해서 新技術 開發을 抛棄해서는 안 된다. 이를 促進시킬 수 있는 國家的 支援이 必要하다.”

―水素産業이 地域均衡 發展에서 어떤 肯定的인 效果가 있을 수 있나.

“水素는 새로운 에너지源인 同時에 새로운 産業的 패러다임을 形成하는 要素다. 旣存의 內燃機關 自動車가 全혀 다른 形態의 水素電池差로 바뀌기 때문이다. 全北 새만금의 新재생에너지, 江原道의 風力에너지 等과 連繫해 地域經濟의 活力素로 作用할 수도 있다. 現在 우리나라는 水素 製造·貯藏·利用·運送·應用 等에 따라 地域마다 特化事業을 하고 있다. 全北의 그린水素, 講院의 液化水素, 蔚山의 스마트 모빌리티 等이 代表的이다. 이 試圖들이 軌道에 오르면 水素産業은 地域 均衡發展에서 큰 寄與를 할 것으로 期待된다.”

―水素産業 發展을 위한 國家의 役割은 무엇인가


“關聯 技術을 가진 大學을 支援해야 한다. 水素産業 大部分은 新技術이기 때문에 源泉技術 確保가 매우 重要한데, 大學은 싼 硏究費用으로 世界 最高 水準의 硏究를 遂行해 왔다. 이것을 더 加速化하려면 大學 周邊에 水素 關聯 國策硏究所를 新設하고 競爭力 있는 大學에 全幅的으로 硏究費를 支援해야 한다. 政府가 力點事業으로 推進 中인 地域均衡 뉴딜 成功을 위해서도 地域 成長動力이 될 만한 技術을 가진 大學에 對한 關心과 政策的 配慮가 必要하다. 전북대는 2000年 初부터 水素燃料電池核心硏究센터를 運營하면서 地域 産業體의 技術 開發을 도왔다. 現在 현대자동차에서 生産하고 있는 水素電池車 넥쏘의 水素貯藏 탱크도 전북대에서 開發해 商用化에 成功한 것이다. 또한 水素燃料電池 特性化大學원을 20餘 年 동안 運營하면서 많은 碩·博士級 優秀人力을 養成하고 있다.”

―水素 에너지 先導國家가 되려면 어떤 政策이 必要한가.


“水素 關聯 硏究와 支援 事業을 總括하는 컨트롤타워가 必要하다. 衆口難防(衆口難防)式 開發보다는 그린水素 生産技術과 같은 重要 技術에 對한 集中 開發과 産業體 支援政策이 必要하다. 優秀 人力 確保 方案도 計劃性 있게 推進돼야 한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敎育 #全北大이중희院長인터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