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創業놀이터’ 통해 企業家精神 길러 成功의 발板 마련하라|동아일보

‘創業놀이터’ 통해 企業家精神 길러 成功의 발板 마련하라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올해 9월부터 온·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기업가정신 교육을 받은 연천중학교 학생들.
올해 9月부터 온·오프라인 授業을 통해 企業家精神 敎育을 받은 漣川中學校 學生들.
有望 職種과 産業, 企業의 版圖를 한瞬間에 뒤흔든 코로나19는 旣存의 就業方式과 進路 設定의 限界를 드러냈다. 이러한 時代 變化에 適應하기 위해 革新的이고 創造的인 方法으로 問題를 解決하며 發展을 追求하는 態度나 姿勢인 企業家精神이 靑少年들이 必須的으로 갖춰야 할 核心 力量으로 注目받고 있다. 이들이 빠른 變化 속에서 휩쓸리지 않고 主導的으로 나아가며 能動的인 人材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企業家精神 敎育이 그 어느 때보다 必要한 時期다.

2002年부터 企業家精神 敎育에 앞장서 온 JA Korea(會長 오종남)는 올해 1月부터 國內 靑少年들의 企業家精神 涵養을 위한 ‘創業놀이터(Entrepreneur’s Playground)’를 運營해오고 있다. 企業家精神 敎育 底邊 擴大를 目標로 하는 創業놀이터는 初·中·高 前 學齡 對象 段階別 敎育 커리큘럼을 自體的으로 開發해 運營하고 있다. 敎育의 分野와 對象을 擴張하며 國內 企業家精神 敎育의 새로운 地平을 열었다는 評價를 받는다. 長期的인 觀點에서 綜合的이고 體系的인 企業家精神 敎育을 提供하기 위해 온라인 敎育運營플랫폼 시스템을 構築하고, 成果管理 評價指標 開發 硏究 等을 더한 差別化 戰略을 樹立할 計劃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멘토링에 참여중인 고등부 참가자들.
온라인 플랫폼을 活用하여 멘토링에 參與中인 高等部 參加者들.
創業놀이터에 參與하는 靑少年은 스스로 創業의 全般的인 過程을 直接 體驗함으로써 市場經濟와 企業, 企業家精神을 올바르게 認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挑戰精神, 問題解決力, 創造性과 革新性, 리더십 等의 核心 力量을 涵養하게 된다. 敎育 專門家로 이뤄진 執筆陣과 金融·經濟 分野 協力機關들이 함께 힘을 모아 初·中·高 맞춤型 敎育課程에 最新 企業家精神 敎育 傾向을 담았다. 또 다양한 分野의 專門家 및 講師陣, 有關機關, 大學生 奉仕團 ‘앙트너’ 等이 멘토로 함께했다.

게임과 活動을 中心으로 놀이처럼 쉽고 재미있는 企業家精神 入門 敎育을 目標로 하는 初等部는 各 學級 擔當 敎師들이 初等學生 550餘 名(21學級)을 敎育하는 한便 온라인 敎師 硏修와 硏究會에도 參與해 敎育 事例를 共有하는 等 敎育者로서의 力量 强化를 圖謀했다. 中等部는 專門課程을 履修한 專門 講師 27名이 自由學年制와 創意的 體驗 活動時間을 活用해 中學生 1530餘 名(25個校 51個 學級)을 對象으로 敎育을 進行했다. 敎育 方式에 있어 온·오프라인을 結合한 블렌디드 러닝을 適用한 것 또한 눈에 띈다. 코로나19로 인한 學習 空白을 最少化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活用해 時空間의 限界를 克服했다.

또 팀別 協力과 멘토링을 바탕으로 實際 創業의 全 過程을 體驗하고 있는 高等部는 總 157個 팀 728名이 參與해 56名의 앙트너와 25名의 멘토에게 水準別·主題別 敎育을 받았다. 4月부터 디자인 씽킹을 活用해 問題와 解決方法을 찾고, 이를 아이템에 連結하여 8月 投資說明會를 통해 創業活動費를 支給받아 試製品을 開發 中이다.

大衆的 認知度가 높은 專門家를 活用한 映像 캠페인 ‘當身만의 企業家精神은 무엇입니까’ 시리즈와 人氣 일러스트레이터 二十五日과 協業韓 인스타툰, 企業家精神 뉴스레터 等 다양한 接近으로 直接的인 參與者 外에도 學父母, 敎師, 一般人에게 企業家精神 文化를 擴散하는 데 注力하고 있다.

이러한 努力에 힘입어 創業놀이터에 參與한 現場의 反應도 매우 好意的이다. 創業놀이터 멘토로 參與하는 한 高校 敎師는 “企業家精神 敎育은 靑少年이 世上에 善한 影響力을 끼칠 수 있는 새로운 價値를 生産하려는 試圖를 할 수 있게 돕는 것”이라고 말했다. 自由學年制 授業 過程으로 創業놀이터를 採擇한 中學校 敎師 亦是 “企業家精神 敎育을 통해 언젠가 닥칠 問題에서 結果를 謙虛하게 받아들이고 새로운 經驗을 成功의 발板으로 活用하는 態度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便 JA Korea는 12日, 온·오프라인으로 ‘創業놀이터 페스티벌 2020’을 열고 成果 發表, 模擬投資 온라인 展示, 各種 이벤트 等을 통해 올해 事業成果를 共有하는 네트워킹의 場을 마련할 計劃이다.
#에듀플러스 #敎育 #ja코리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