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炯哲 “曺國 指示로 유재수 監察中斷” 白元宇 “그런 非常食的인 行爲 없었다”|동아일보

朴炯哲 “曺國 指示로 유재수 監察中斷” 白元宇 “그런 非常食的인 行爲 없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前 靑瓦臺民政室 法廷 衝突
朴 “監察 本格化되자 救命運動… 脾胃嫌疑 相當히 立證됐던 狀態”
白 “3人이 모여 決定한 것 맞다”… 裁判部, 曺國 公訴狀 變更 許可

법정서 만난 조국-박형철 2017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재직 당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을 무마한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왼쪽)이 23일 서울중앙지법의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박형철 전 대통령반부패비서관(오른쪽)은 이날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조 전 장관의 지시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뉴시스·뉴스1
法廷서 만난 曺國-朴炯哲 2017年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 在職 當時 유재수 前 釜山市 經濟部市場의 監察을 撫摩한 嫌疑로 起訴된 曺國 前 法務部 長官(왼쪽)李 23日 서울中央地法의 裁判에 出席하고 있다. 朴炯哲 前 大統領反腐敗祕書官(오른쪽)은 이날 裁判에 證人으로 出席해 조 前 長官의 指示로 兪 前 副市長에 對한 監察을 中斷했다고 밝혔다. 뉴시스·뉴스1
朴炯哲 前 大統領反腐敗祕書官이 2017年 末 유재수 前 釜山市 經濟部市場에 對한 靑瓦臺의 監察 中斷은 祖國 當時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前 法務部 長官)李 指示한 것이라고 法廷에서 證言했다. 하지만 白元宇 前 大統領民政祕書官은 “조 前 長官이 그런 非常食的인 行爲를 하지 않았다”며 正面으로 反駁하는 證言을 내놓았다.

23日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1部(部長判事 김미리) 審理로 열린 조 前 長官에 對한 職權濫用 嫌疑 等에 對한 裁判에 朴 前 祕書官과 百 前 祕書官이 證人으로 出席했다. 이들은 조 前 長官과 함께 靑瓦臺에 勤務했고 共同 被告人으로 起訴됐지만 이날 法廷에서는 相對方의 證人 身分으로 各各 法廷에 섰다.

朴 前 祕書官은 2017年 10月부터 進行된 兪 前 副市長 携帶電話의 포렌식 作業, 問答調査 等 監察이 本格化되자 各種 ‘救命運動’이 펼쳐졌다고 말했다. 朴 前 祕書官은 監察 途中 百 前 祕書官으로부터 “劉 前 副市長을 善處하는 것이 어떠냐” “기다려 봐라. 辭表를 곧 낼 거다”라는 말을 傳達받았다고 證言했다. 또 “이인걸 前 特別監察班腸이 平素 親하지도 않던 천경득 當時 靑瓦臺 總務祕書官실 選任行政官으로부터 連絡이 와 ‘우리 便과 敵은 區分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訓戒調의 얘기를 들어 氣分 나빠했다”고 밝혔다.

朴 前 祕書官은 監察 結果 兪 前 副市長의 非違 嫌疑가 相當 部分 立證돼 搜査 依賴나 監査院, 金融委員會 移牒 等 向後 措置가 必要하다고 判斷했지만 조 前 長官이 “辭表를 修理하는 線에서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指示해 監察을 中斷했다고 말했다. 朴 前 祕書官은 “조 前 長官에게 監察 結果와 措置에 對해 醫師는 充分히 말씀드린 狀況이었다. 그나마 辭表라도 받는다고 하니 ‘不利益은 받는구나’라고 생각해 受容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決定을 特監班에 알리자 李 前 班長 等이 크게 落膽했다고 說明했다.

하지만 朴 前 祕書官에 이어 證人으로 出席한 百 前 祕書官의 證言은 달랐다. 百 前 祕書官은 “朴 前 祕書官을 除外하고 決定을 내릴 조 前 長官이 아니다. 法學者로 尊敬하는 분이 그런 非常食的 行爲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本人과 조 前 長官, 朴 前 祕書官 等 3人이 모여 相議한 뒤 兪 前 副市長에 對한 監察을 中斷한 것이라고 反駁했다.

百 前 祕書官은 兪 前 副市長의 非違 行爲가 文在寅 政府 出帆 前인 2015∼2016年 發生했고, 金品 額數가 1000萬 원에 不過했다는 點을 政務的으로 考慮했다고도 했다. 이에 對해 檢察은 “왜 公務員이 金品 收受限 것을 摘發하고 處罰하는 데 以前 政府, 現 政府를 따지냐”고 따졌다. 百 前 祕書官은 金慶洙 慶南道知事로부터 當時 “劉 前 副市長이 抑鬱해한다. 들여봐 달라”는 連絡을 받았다고도 했다. 檢察은 “金 知事가 아닌 一般人이 ‘抑鬱해한다’고 하면 들어줄 거냐”고 했다. 百 前 祕書官은 “合理的이라면 들어준다. 金 知事의 電話 때문이 아니라 監察 所聞이 퍼지면서 술렁이는 官家를 안정시킬 必要가 있다는 政務的 判斷에 따른 것”이라고 强調했다.

裁判部는 檢察이 조 前 長官에 對해 職務遺棄 嫌疑를 追加로 適用한 公訴狀 變更 申請을 許可했다. 이에 조 前 長官 側 辯護人은 “A가 안 되면 B로, 또 안 되면 C로 하는 一種의 ‘投網式 起訴’”라고 批判했다. 다음 달 3日 열리는 裁判에는 조 前 長官이 證人으로 出席한다.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朴炯哲 #曺國 #유재수 監察 中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