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브럼스 “사드 運用 制限 없었다”… 尹 “徹底히 國益 原則”|東亞日報

에이브럼스 “사드 運用 制限 없었다”… 尹 “徹底히 國益 原則”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前 美司令官, 사드 1限 主張 一蹴… “中 安保侵害? 明確히 說明해보라”
中 官營媒體 “사드 葛藤 美가 惹起”… 왕이_ 朴振 “和而不同” 共感 標示
大統領室 ‘文政府 1限 合意 疑惑’에 “當時 資料 찾아볼 생각 없다”

中國이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配置 等과 關聯해 ‘3不’(사드 追加 配置 不可, 美國 미사일防禦體系 不參, 韓美日 3角 軍事同盟 不可)은 勿論이고 이미 配置된 사드 運用까지 制限하는 ‘1寒(限)’까지 “文在寅 政府가 宣誓했다”고 公開的으로 主張한 가운데 사드를 둘러싼 論爭이 韓美日 3國 間 攻防으로 加熱되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은 12日 사드 論難 等과 關聯해 “우리 外交의 原則과 基準은 徹底한 國益”이라고 밝혔다. 中國을 겨냥해 사드가 決코 協議 對象이 될 수 없다는 立場을 分明히 傳한 것. 2018年부터 지난해까지 駐韓美軍司令官으로 勤務했던 로버트 에이브럼스 前 司令官(寫眞)은 自身의 在任 期間 中 사드 運用에 制限을 받은 적이 없었다고 밝혔다. ‘1寒’李 韓中 政府 間 約束이었다는 中國 側 主張을 一蹴한 것이다. 反面 中國은 “사드 葛藤은 美國이 惹起한 것”이라며 오히려 사드 論難에 對한 美國 責任論을 主張하고 나섰다.
○ 尹 “우리 外交 原則은 徹底한 國益”
尹 大統領은 이날 出勤길에서 “不必要하게 어떤 나라와 摩擦을 빚거나 誤解가 생길 일이 없도록 늘 相互 尊重과 共同 利益을 追求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드 論難 等으로 불거진 最近 美中 葛藤 속에서 ‘우리의 外交 原則이 무엇이냐’는 質問에 “國益”을 原則이자 基準으로 提示하면서 이같이 말한 것. 尹 大統領은 또 “韓美 安保 同盟, 그리고 安保 同盟을 넘어서서 經濟 安保까지 아우르는 同盟은 우리가 追求하는, 全 世界를 相對하는 글로벌 外交의 基礎가 된다는 말씀을 늘 드렸다”고도 했다.

美國에서도 우리 政府 立場에 同調하며 中國을 牽制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에이브럼스 前 司令官은 自由아시아放送(RFA)의 論評 要請에 “中國 外交部는 韓國에 配置된 사드가 어떻게 中國의 戰略的 安保利益을 侵害하는지 明確히 說明해야 한다”고 했다.

에이브럼스 前 司令官은 또 “2018年부터 2021年까지 駐韓美軍司令官으로 韓國에 있으면서 사드 體系는 彈道미사일을 制壓하고 韓國人들과 基盤 施設을 保護하는 防禦 任務를 完全히 遂行할 수 있었다”고 했다. 베던트 파텔 美 國務部 首席副代辯人도 이날 “사드를 抛棄하라는 (中國의) 韓國 政府 批判이나 壓迫은 不適切하다”고 指摘했다.
○ 거듭 韓國에 손 내미는 中
反面 中國은 사드를 빌미로 美國을 겨냥한 攻勢에 나섰다. 中國 官營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美國의 目的은 韓國을 美國에 줄 세우려는 것”이라며 “韓國은 美國 壓力 때문에 國益을 犧牲하면 안 된다”고 主張했다. 同時에 韓國을 向해선 손을 잡으려는 模樣새도 醉했다.

이날 中國 外交部 홈페이지는 왕이__30 外交部長이 前날 “和而不同(和而不同)은 君子의 사귐이다. 서로 다름을 尊重하면서 實現限 弔花(和)가 더 公告하고 오래간다”고 말한 內容을 傳했다.

앞서 9日 朴振 外交部 長官이 韓中 外交長官會談에서 “和而不同 精神으로 協力하자”고 發言한 것에 對한 共感帶를 드러낸 것. 이를 두고 베이징 外交家에선 韓國은 달래고 美國은 攻擊해 兩國 사이를 멀어지게 하려는 ‘갈라치기 戰略’ 아니냐는 解釋이 나왔다.

이런 狀況에서 文在寅 政府가 中國과 ‘1寒’을 實際 裏面 合意한 것 아니냐는 疑惑도 잦아들지 않고 있다. 文在寅 政府가 前任 朴槿惠 政府의 사드 配置를 外交的 失敗로 봤던 만큼 中國과 某種의 約束을 했을 可能性이 있다는 것.

다만 大統領室은 當時 韓中 간 어떤 論議가 오갔는지 굳이 들여다보지 않겠다는 方針이다. 政府 核心 關係者는 “文在寅 政府가 大衆(對中) 低姿勢 外交를 한 건 確實하다”면서도 “남아 있지도 않은 當時 資料를 찾아보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에이브럼스 #사드 運用 #中國 #사드 #3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