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朴用鎭에 ‘노룩握手’ 論難…핸드폰만 뚫어져라|동아일보

李在明, 朴用鎭에 ‘노룩握手’ 論難…핸드폰만 뚫어져라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8月 8日 09時 59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7일 제주시 오등동 호텔난타에서 열린 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제주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마친 뒤 이재명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民主黨 朴用鎭 黨 代表 候補가 7日 제주시 오등동 호텔亂打에서 열린 민주당 黨 代表 및 最高委員 候補者 濟州地域 合同演說會에서 政見 發表를 마친 뒤 李在明 候補와 握手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黨 代表 候補가 競爭者인 朴用鎭 候補를 쳐다보지 않은 채 손만 잡는 이른바 ‘盧룩(No Look) 握手’를 선보여 論難이다.

지난 7日 李 候補는 제주시 오등동 호텔亂打에서 열린 민주당 黨 代表 및 最高委員 候補者 濟州地域 合同演說會에서 政見 發表를 마친 朴 候補가 握手를 請하자 오른손으로 握手를 받았다. 이때 이 候補의 눈은 왼손으로 造作하고 있던 携帶電話로 向했다. 옆에 있던 姜勳植 候補는 表情 없이 손뼉을 치면서 이를 바라봤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7일 제주시 오등동 호텔난타에서 열린 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제주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마친 뒤 이재명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플랫폼 ‘델리민주’
더불어民主黨 朴用鎭 黨 代表 候補가 7日 제주시 오등동 호텔亂打에서 열린 민주당 黨 代表 및 最高委員 候補者 濟州地域 合同演說會에서 政見 發表를 마친 뒤 李在明 候補와 握手하고 있다. 더불어民主黨 유튜브 플랫폼 ‘델리民主’
政治權 一角에선 全黨大會 내내 ‘大選과 地方選擧 敗北 責任論’을 言及한 朴 候補에 對한 李 候補의 不便한 心境이 드러난 게 아니냐는 推測이 나온다. 이날 演說會에서도 朴 候補는 “李 候補가 ‘大選 敗北 責任은 桂陽乙 補闕選擧 出馬로 지고, 이로 인한 地方選擧 敗北의 責任은 黨 代表 選擧 出馬로 지겠다’는 말은 어이없는 詭辯이고 卑怯한 辨明”이라고 强度 높게 批判했다.

朴 候補는 지난 6日 講院 原州에서 열린 江原地域 合同演說會에서도 “李 候補는 同志들과 黨員들에게 自身의 ‘셀프 公薦’에 對해 한마디 謝過도 解明도 없었다”며 “이제는 이 候補 支持者들이 앞장서 不正腐敗 連累者 起訴 卽時 職務를 停止하는 民主黨 黨憲도 바꾸자고 한다”고 말해 當時 會見場에 參席한 李 候補 支持者들로부터 抗議받기도 했다.

李 候補의 ‘盧룩 握手’ 寫眞을 본 國民의힘 側은 “倨慢하다”는 趣旨로 批判했다. 國民의힘 박민영 代辯人은 이날 自身의 페이스북에서 “同僚 議員이 握手를 請하는데 일어나기는커녕 거들떠보지도 않는 李在明 議員이다. 靈魂 없는 ‘盧룩 握手’에 제가 다 憫惘해진다”고 指摘했다.

그러면서 “無條件 잘했다 斗頓하는 半指城主의 팬덤에 傾倒된 것인가, 아니면 ‘於大明(於此彼 代表는 李在明)’이라는 口號에 心醉해 倨慢해진 것인가”라며 “勝者의 餘裕를 보여달라. 그래야 ‘民主黨만의 代表’라는 汚名을 벗고 國民의 代表로 인정받는 李 議員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李 候補는 지난 6~7日 累積 權利黨員 投票 結果 得票率 74.15%를 記錄하면서 ‘擴大名(確實히 黨 代表는 李在明) 굳히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分析이 나온다. 江原·大邱·慶北에서 得票率 74.81%를 記錄한 데 이어 濟州에서 70.48%, 仁川에서 75.40%를 얻었다.

1位 李 候補와 2位 朴 候補의 累計 得票率 差異는 53.27%포인트다. 朴 候補는 이틀間 得票率 20.88%를 記錄했다. 江原·大邱·慶北과 濟州, 仁川에서 各各 20.31%, 22.49%, 20.70%를 얻었다. 3位인 姜 候補는 4.98%에 그쳤다.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