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張濟元-安哲秀 ‘反李俊錫 連帶’… 李 “親尹, 權力 享有 願하나”|동아일보

張濟元-安哲秀 ‘反李俊錫 連帶’… 李 “親尹, 權力 享有 願하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激化되는 國民의힘 黨權 競爭

장제원-김종인과 나란히 선 안철수… 물 마시는 이준석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 오른쪽 사진은 이날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 자리에서 물을 마시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사진공동취재단
張濟元-金鍾仁과 나란히 선 安哲秀… 물 마시는 李俊錫 27日 서울 汝矣島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大韓民國 未來革新포럼’에서 參席者들이 國民儀禮를 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國民의힘 안철수 議員, 김종인 前 非常對策委員長, 國民의힘 張濟元 議員. 오른쪽 寫眞은 이날 崔在亨 議員室 主催로 열린 ‘反知性 時代의 攻城戰’ 세미나 자리에서 물을 마시고 있는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 寫眞共同取材團
“(李俊錫) 代表님하고 제가 어떤 葛藤이 있나?”(국민의힘 張濟元 議員)

“權力을 그분(親尹錫悅)들이 享有하고 싶은 거라면 全黨大會를 통해서 하셔라.”(이준석 代表)

李 代表에 對한 國民의힘 倫理委員會 懲戒 論議로 觸發된 與黨의 黨權 競爭이 繼續해서 激化되고 있다. 親尹系의 張 議員은 27日 이 代表를 向한 날 선 말 代身 大大的인 세 誇示에 나섰다. 이날 張 議員이 主導한 포럼에는 最高委員 推薦 問題로 이 代表와 맞서고 있는 안철수 議員도 參席했다. 戰略的인 ‘飯(反)李俊錫’ 連帶가 可視化되자 李 代表는 이들을 向해 “6·1地方選擧 以後 組織的인 움직임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聲討했다.
○ 可視化되는 ‘親尹-안철수 戰略的 파트너십’
張 議員이 主導하는 未來革新포럼은 이날 午前 國會에서 김종인 前 非常對策委員長 招請 講演을 열었다. 포럼에는 親尹界를 비롯해 議員 60餘 名이 모였다. 40餘 名의 議員이 參席한 이날 午後 議員總會보다 더 많은 議員이 포럼에 몰린 것.

特히 포럼에는 李 代表와 連日 角을 세워 온 安 議員도 參席해 눈길을 끌었다. 安 議員은 豫定에 없던 祝辭를 하며 親尹系와의 거리 좁히기에 注力했다. 與圈 關係者는 “張 議員과 安 議員의 利害關係가 맞아떨어진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次期 黨權을 노리는 安 議員과, 李 代表를 牽制하려는 親尹系가 ‘反李俊錫’을 고리로 本格的인 共同 行步에 나섰다는 것.

安 議員은 이날 李 代表를 에둘러 겨냥했다. 安 議員은 이 代表가 24日 페이스북에 ‘肝 보는 安 議員’을 의미하는 ‘肝’과 張 議員의 姓(姓)을 따 “다음 週 내내 간醬 한 沙鉢 할 것 같다”고 한 것에 對해 “韓國말인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李 代表가) 속이 타는 것 같다”고 했다. 張 議員도 李 代表와의 葛藤과 關聯한 記者들의 質問에 “저는 어떤 言及도 한 적 없다”고 했다. 黨內 葛藤에 對해서는 “執權 與黨의 鎭重함, 무게感을 갖고 힘을 합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이 代表를 直接 겨냥하지 않은 것에 對해 與圈에서는 “이날 포럼을 통해 ‘힘의 優位’를 보여줬기 때문”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 李俊錫 “大統領과 親尹 생각 같으면 나라 큰일 나”
27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國民의힘 最高委員會議에 參席한 이준석 代表가 時計를 보고 있다. 원대연 記者 yeon72@donga.com
이에 맞서 이 代表는 이날 言論 인터뷰 等을 통해 親尹界를 正面으로 照準했다. 李 代表는 이날 MBN 인터뷰에서 張 議員이 主導한 포럼에 對해 “그 모임이 眞짜 깨어 있는 尹錫悅 政府의 成功을 위한 모임이라면 (親尹系가) 오늘 느끼신 게 많을 것 같다. 그런데 別로 안 느낄 것 같은데?”라고 했다. 이날 포럼 演士로 나선 金 前 非對委員長이 國民의힘을 向해 “오로지 大統領만 쳐다보고 사는 集團”이라고 한 點을 상기시킨 것.

特히 李 代表는 ‘尹 大統領과 親尹界 생각이 다르다고 보느냐’는 質問에는 “그게 같으면 나라 큰일 난다. 나라 걱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自身을 向한 親尹系의 攻擊은 尹 大統領의 意中이 아니라며 親尹系와 ‘尹心(尹 大統領의 뜻)’의 分離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 달 7日 性 上納 疑惑과 關聯한 倫理委 決定을 앞두고 있는 이 代表는 “倫理위에 提起되는 것들은 刑事 節次를 보고 나서 判斷하는 게 一般的인 狀況”이라며 “只今은 오히려 (刑事 節次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地方選擧를 앞두고 開始해 버렸다”고 指摘했다.

李 代表는 ‘反李俊錫’ 連帶에 맞서 輿論戰과 함께 自身의 代表的인 友軍으로 꼽히는 2030 靑年世代 結集에도 나선 狀態다. 李 代表는 페이스북 等을 통해 “革新에 힘을 보태려면 黨員 加入밖에 答이 없다”며 黨員 加入을 督勵하고 있다.

與黨 內에서는 尹 大統領 歸國 以後가 黨 內訌의 轉換點이 될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國民의힘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歸國 後 成果 共有 等을 위해 黨 指導部를 따로 招請할지 與否도 關心事”라며 “倫理委 直前인 다음 달 6日 豫定된 高位 黨政臺(與黨·政府·大統領室) 會同도 또 다른 變數”라고 했다.


조동주 記者 djc@donga.com
#張濟元 #安哲秀 #反李俊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