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토行’ 尹, 13個國과 會談…頂上會議選 北非核化 支持 呼訴|東亞日報

‘나토行’ 尹, 13個國과 會談…頂上會議選 北非核化 支持 呼訴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6日 16時 55分


코멘트
尹錫悅 大統領이 오는 27日 나토(NATO 北大西洋條約機構)頂上會議 參席次 出國한다.

나토 頂上會議는 28~29日(現地時刻)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며 尹 大統領은 나토 頂上會議는 勿論 兩者, 多者會談 等 13個의 會談과 經濟人 午餐 等 總 14個의 外交行事를 遂行한다.

韓美日 頂上會談은 29日 開催가 確定됐지만 韓日 頂上會談과 한일호뉴(韓國, 日本, 濠洲, 뉴질랜드) 頂上會談은 開催는 不透明하다. 略式會談도 열리지 않을 可能性이 높다.

이番 나토 巡訪에는 김건희 女史도 同行, 나토 頂上會議 會員國 및 파트너國 配偶者 세션 等 多數 日程이 豫定돼 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26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取材陣과 만나 이날까지 確定된 尹 大統領 나토 巡訪 日程을 公開했다.

尹 大統領 內外는 27日 競技 성남시 서울空港에서 空軍1號機(大統領專用機)篇으로 出發해 28日 스페인 마드리드에 到着할 豫定이다.

28日 午前 內部點檢 會議 後 午後 한-필란드 頂上會談을 첫 日程으로 나토 巡訪 公式 日程에 突入한다. 이날 늦은 午後에는 나토 事務總長 面談을 갖고, 午後에는 김건희 女史와 함께 마드리드 宮에서 스페인 國王과 王妃가 主催하는 歡迎 갈라晩餐에 參席한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 晩餐에 모든 參席國 頂上들이 參與하는 만큼 이 行事에서 自然스럽게 友邦國 頂上들과 人事를 나누고 親交를 쌓을 것으로 期待한다”고 말했다. 事實上 尹 大統領 內外의 첫 海外 데뷔 舞臺인 셈이다.

29日에는 이番 巡訪의 本行事人 나토 同盟國 및 파트너國 頂上會議와 韓美日 頂上會談이 豫定돼 있다. 다만 韓日, 한일호뉴 會談은 열리지 않을 可能性이 높다.

29日 日程은 스페인 國王과의 面談으로 始作한다. 以後 네덜란드, 폴란드, 덴마크 3個國과 頂上會談을 가질 豫定으로 이들 3個國과는 半導體, 原子力, 淸淨에너지 等 經濟安保 및 未來 먹거리 關聯한 論議가 이뤄질 것으로 豫想된다.

나토 同盟國 및 파트너國 頂上會議는 이날 午後 3時에 開催된다.

이 자리에서 尹 大統領은 지난 2006年 한-나토 글로벌 파트너關係 樹立 以後부터 現在까지의 協力 現況을 評價하고 複合的 國際安保危機에 對備하기 위한 韓國의 積極的 役割을 言及할 豫定이다. 또 北韓 非核化를 위한 國際社會의 持續的인 支持와 關心을 當付할 것으로 傳해졌다. 演說 時間은 3分 內外로 짧다.

나토 同盟國 및 파트너國 頂上會議는 各 頂上들의 짧은 演說 릴레이가 이어진다. 그 中間 中間 略式會談이 이뤄지는데 이 時間 동안 尹 大統領은 EU執行委員長, 캐나다와 루마니아 정상회 略式會談을 推進할 것으로 豫想된다는 게 大統領室 關係者의 說明이다.

이날 午後 2時30分에는 尹 大統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가 尹 大統領 就任後 처음으로 만나는 韓美日 頂上會談이 열린다. 韓美日 頂上 會談은 4年 9個月 만으로, 北核 問題 等 域內 安保 情勢에 對해 깊이 있는 對話가 이뤄질 것으로 豫想된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啞胎 4個國(한일호뉴) 頂上會議와 韓美 頂上會談, 韓日 頂上會談 等 韓國과 日本, 美國이 關聯된 頂上會談은 現在 別途의 計劃이 確定되지 않았다. 아마 열릴 確率이 稀薄할 것으로 豫想된다”고 傳했다.

이어 “特別한 理由는 없다. 日程이 너무 꽉 차 있고 日本, 美國, 韓美日 頂上이 만나서 이야기할 日程이 定해져 있기 때문에 濠洲 뉴질랜드와 다 함께 만나 이야기할 別途의 意志가 있는지 現在 不確實한 狀態”라고 했다.

29日 午後 8時부터는 스페인 同胞 100餘名을 招請해 懇談會를 갖는다.

30日 午前에는 한-체코 頂上會談 및 英國 존슨 總理와 兩者會談을 갖는다. 原子力 協力을 包含해 經濟協力 方案을 論議할 豫定이다.

이어 스페인 經濟人들과 午餐 懇談會를 갖는다. 스페인은 獨逸, 프랑스, 이탈리아에 이어 EU 4代 經濟國으로 디지털, 淸淨에너지 協力 민 中南美 地域 等 第3國 共同 進出 關聯한 協力을 論議할 수 있는 자리다.

現在까지 確定된 頂上 會談 및 面談은 總 14個다. 現地 狀況에 맞게 더 追加될 可能性도 있다고 大統領室 關係者는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