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革新위·민들레·새미래…’ 國民의힘 主導權 爭奪戰 突入|東亞日報

‘革新위·민들레·새미래…’ 國民의힘 主導權 爭奪戰 突入

  • 週刊東亞
  • 入力 2022年 6月 26日 10時 38分


코멘트

2024 總選 公薦權 두고 시끌…여당 內部 相互 牽制 肯定 視角도

국민의힘 김기현, 장제원, 안철수 의원(왼쪽부터). 동아DB
國民의힘 金起炫, 張濟元, 안철수 議員(왼쪽부터). 東亞DB
?“世上살이 하다 보면 個人的으로 親한 議員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黨內 모임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지만 親分 關係에 따라 모임에 든다. ‘민들레’(民心을 들을래)에 가까운 議員이 여럿 있어 參與할까 했는데 系派 論難이 생겨 말았다. 權性東 院內代表도 ‘모임에 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意見을 내지 않았나. 오늘 ‘새미래’(革新24 새로운 未來) 세미나를 가보니 卷 院內代表도 자주 參席하겠다 말하고, 雰圍氣가 좋더라.”

國民의힘 內에서 負傷 中인 민들레와 새미래 모임을 두고 參與 與否를 苦悶하는 한 議員의 말이다. 非但 이 議員뿐 아니다. 最近 與黨 議員들은 黨內 모임 參與件으로 부산하다. 政權이 交替되자 國民의힘 內部를 舞臺로 2次戰이 始作됐기 때문이다. 重鎭議員들과 尹核關(尹錫悅 大統領 核心 關係者), 大權 潛龍들의 主導權 싸움이 本格化된 것이다. 2024年 總選 公薦權을 위한 黨權 掌握이 1次 目標다. 性 上納 證據湮滅 敎唆 疑惑을 받는 李俊錫 黨代表의 懲戒 與否가 7月 7日 決定되는 만큼 早期 全黨大會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金起炫 모임, “規模가 議員總會 水準”

國民의힘 院內代表를 지낸 金起炫 議員이 主導權 爭奪戰의 砲門을 열었다. 金 議員은 6月 22日 國會 工夫 모임 새미래를 發足했다. 系派 論難으로 親尹錫悅(親尹)啓가 主軸인 國民의힘 議員 모임 민들레 發足이 늦춰진 사이 치고 나간 셈이다.

새미래의 表面的 目標는 次期 總選 勝利 牽引이지만 黨內 視角은 다르다. “黨代表 挑戰을 위한 세 糾合이 實質的 目標가 아니냐”는 것. 金 議員은 過去에도 이와 비슷한 行步를 보였다. 그는 2020年 6月 26日부터 金曜 工夫 모임인 ‘今時쪼門’(금쪽같은 時間을 쪼개어 問題를 解決한다)을 運營했고, 이듬해 이를 발板 삼아 院內代表에 當選했다.

金 議員 立場에서 狀況은 以前보다 좋다. 금시쪼문은 첫 모임에 25名이 參席했지만, 새미래는 非會員 8名을 包含해 議員 48名이 參席했다. 非公式的으로 들른 議員까지 합치면 參席者가 50餘 名에 肉薄한다. 國民의힘 全體 議席數(115席)의 折半에 가까운 數値다. 이날 現場을 둘러본 卷 院內代表는 “議員總會 水準”이라고 말했다.

金 議員이 院內代表 任期 동안 黨內 議員들과 스킨십을 늘리고, 大選과 地方選擧 勝利에 寄與한 點이 效果를 본 것으로 分析된다. 系派 性格이 옅은 工夫 모임인 德에 參與 門턱이 낮다는 이야기도 있다. 金 議員 側은 “申請者가 늘어 會員이 50名을 넘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親尹 모임, “소나기는 避해가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가 지난해 7월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축하하고 있다. 동아DB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오른쪽)가 지난해 7月 15日 서울 汝矣島 國民의힘 黨舍에서 崔在亨 前 監査院長의 國民의힘 入黨을 祝賀하고 있다. 東亞DB
親尹系가 主軸이 돼 關心을 받았던 민들레는 暫時 숨을 고르고 있다. 當初 민들레는 大統領 當選人 祕書室長을 지낸 張濟元 議員을 비롯해 大統領職引受委員會(引受위)에서 活動한 議員 多數가 參與하는 것으로 알려져 關心을 모았다. 金汀才, 박수영, 裵賢鎭, 宋錫俊, 利用, 李容鎬, 李喆圭, 鄭熙溶 議員 等으로 모두 親尹 性向이다. 다만 系派 憂慮가 일자 張 議員은 “정우택 先輩, 조해진 議員도 參與 意思를 밝힌 것으로 안다”며 論難을 鎭火하려 했다. 조 議員은 ‘비(非)核館’으로 불린다.

이 같은 努力에도 親尹 그룹이라는 批判은 잦아들지 않았다. 黨政 協議體 性格을 띨 것이라는 報道가 이어지면서 系派 形成에 對한 憂慮도 갈수록 커졌다. 結局 ‘尹核關 中 尹核關’으로 불리는 卷 院內代表가 “單純 工夫 모임 以上으로 비칠 수 있는 모임은 自制하고 止揚하는 것이 맞다”며 制動을 걸었고 發足이 미뤄졌다. 張 議員은 민들레에 參與하지 않겠다고 밝힌 狀態다.

민들레는 早晩間 活動을 再開할 可能性이 커 보인다. 민들레 幹事를 맡은 李容鎬 議員은 “민들레 列車를 暫時 멈추고 意見을 나눠보는 게 必要하겠다. 誤解를 풀고, 소나기는 避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現 狀況을 暫時 지나가는 소나기로 表現한 것이다. 李 議員은 系派 論難이 잦아들 때까지 組織 活動을 멈추고 모임 性格도 調整하겠다는 立場이다.

안철수 議員의 向後 行步도 主要 變數다. 安 議員은 言論 인터뷰에서 “工夫 모임은 바람직하다. 壁을 낮춰 누구든 參與하고, 與野 區分 없이 모이면 더 좋을 것”이라며 민들레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安 議員이 親尹 그룹과 손잡고 勢를 形成하지 않을까라는 觀測은 예전부터 있었다. 安 議員은 合黨 過程에서부터 張濟元 議員과 因緣을 이어갔다. 國民의힘과 國民의黨의 合黨 過程에서 最高委員 2名 推薦權을 保障받았는데, 親尹系인 國民의힘 鄭点植 議員을 最高委員으로 推薦하기도 했다.

專門家들은 安 議員과 親尹 그룹의 融合이 시너지 效果를 發揮할 것으로 내다봤다. 新律 명지대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安 議員은 黨內 뿌리가 없는 만큼 黨內 主流인 親尹 그룹과 힘을 합칠 必要가 있다. 親尹 立場에서도 安 議員에 對한 尹 大統領의 立場을 尊重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申 敎授는 이어 “勢力과 손잡으면 不安하지만 個人과 손잡으면 그렇지 않다. 親尹 그룹은 安 議員에 對한 境界가 높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李俊錫 代表가 推進한 ‘革新委員會’(革新위)도 國民의힘 黨內 主要 勢力으로 浮上할 展望이다. 6月 23日 닻을 올린 革新委는 委員長인 崔在亨 議員을 包含해 15名으로 構成됐다. 김미애, 서정숙, 韓茂景 議員이 委員으로 參與하고 조해진 議員이 副委員長으로 任命됐다. 3050世代가 主軸이다. 革新委는 公薦 等을 中心으로 政黨 改革 議題를 發掘하겠다는 方針이다.

革新委, 李俊錫 懲戒가 變數

革新위가 公薦權 改革에 關心을 두고 있는 만큼 黨內 主導權 싸움에 本格 參戰할 것으로 보인다. 崔 委員長은 言論 인터뷰에서 “(李 代表와 論議하는 자리에서) 個人의 힘에 左右되는 것이 아닌, 豫測 可能한 시스템을 만들자는 等 抽象的인 얘기가 오갔다”며 公薦 改革 意思를 밝힌 바 있다. 李 代表와 崔 委員長이 革新위를 통해 黨內 立地를 强化하려는 것 아니냐는 解釋이 나오는 理由다.

李 代表의 懲戒 與否가 核心 變數다. 國民의힘 中央倫理委員會는 7月 7日 李 代表의 性 上納 證據 湮滅 敎唆 疑惑에 對한 懲戒를 審議한다. 李 代表는 ‘黨員權 停止’ 以上 懲戒 決定을 받으면 當代豹直을 維持할 수 없다. 가장 낮은 懲戒인 ‘警告’를 받더라도 리더십 打擊이 不可避하다. 李 代表가 黨內 主導權 싸움에서 밀려날 境遇 革新委 立地도 흔들릴 수 있다.

새미래, 민들레, 革新委 等 多樣한 黨內 組織이 形成되면서 “系派政治가 復活하는 것 아니냐”는 憂慮가 커지는 가운데 系派政治를 否定的으로만 봐선 안 된다는 視角도 있다. 여러 系派가 相互 牽制하는 過程에서 健康한 政治 土壤이 生成될 수 있다는 理由에서다. 신율 敎授는 “民主主義 國家에서 政黨이 너무 一絲不亂하게 움직이면 그것이 더 問題”라면서 “英國은 兩黨制 議員內閣制 樣相으로 國政이 運營되지만, 黨內 다양한 系派가 形成돼 獨裁의 特性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記事는 週刊東亞 1345號 에 실렸습니다〉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