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쁠 땐 일하고 願할 때 長期休暇…勤勞時間 貯蓄計座制 推進|東亞日報

바쁠 땐 일하고 願할 때 長期休暇…勤勞時間 貯蓄計座制 推進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23日 11時 45分


코멘트
政府가 現行 ‘週 單位’인 延長勤勞時間을 ‘月 單位’로 改編하는 方案을 推進한다.

週52時間制의 基本 틀은 維持하되 現在 1週(12時間)로 制限된 延長勤勞單位를 4週(48時間)로 늘려 勞動環境에 彈力的으로 對應하겠다는 方針이다.

이정식 雇傭勞動部 長官은 23日 午前 정부세종청사에서 ‘勞動市場 改革 推進方向’ 브리핑을 열고 “海外 主要國을 보더라도 ‘週 單位’ 超過勤勞 管理方式은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特히 젊은 世代를 中心으로 일하고 싶을 때는 일하고, 쉬고 싶을 때는 쉴 수 있도록 勤勞時間을 自律的으로 決定하게 해 달라는 要求도 擴散하고 있다는 說明이다.

雇傭部는 于先 州52時間制로 대표되는 現行 勤勞時間 制度를 보다 彈力的으로 運營하겠다는 計劃이다.

現行 勤勞基準法은 法定勤勞時間 1週 40時間에 延長勤勞時間 12時間을 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文在寅 政府의 代表 勞動 政策으로, 2018年 3月 法 改正을 거쳐 그 해 7月부터 事業場 規模別로 順次 施行됐다.

雇傭部는 週52時間制의 基本 틀 속에서 運營 方法과 履行 手段을 現實에 맞게 改編하겠다는 計劃이다. 現在 ‘週 單位’로 管理하는 延長勤勞時間을 勞使 合意에 따라 ‘月 單位’로 管理할 수 있게 하는 等 合理的인 總量 管理單位 方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法定勤勞時間人 1週 40時間은 維持하되 延長勤勞時間만 管理單位를 1週 12時間에서 4週 48時間으로 擴大해 彈力的으로 運營하겠다는 方針이다. 예컨대 첫째 週에는 週9時間, 둘째 州에는 週15時間 延長勤勞를 할 수 있다.
勤勞時間 貯蓄計座制 導入
雇傭部는 또 勤勞者 休息權 强化 等을 위해 ‘勤勞時間 貯蓄計座制’ 導入 方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勤勞時間 貯蓄計座制는 延長·夜間·休日勤勞 以外 有給休暇에 該當하는 時間을 積立해 勤勞者가 必要한 休暇로 使用할 수 있게 하는 制度다.

積立한 時間을 有給休暇나 安息年, 育兒, 職業訓鍊 等에 活用하는 式이다.

積立 勤勞時間의 賞·下限, 積立 및 使用方法, 精算期間 等 細部的인 爭點事項은 事案을 綿密히 살펴 制度를 設計할 計劃이다.
選擇的 勤勞時間制 單位期間 擴大
아울러 選擇的 勤勞時間制의 單位期間 擴大도 推進한다.

選擇的 勤勞時間制는 一定 單位期間 中 1週 平均 52時間을 넘지 않는 範圍에서 勤勞時間을 자유롭게 調整하는 制度다.

以前까지는 硏究開發 分野에만 精算期間을 3個月로 認定하고 있어 그 範圍의 不明確性과 衡平性 問題가 提起돼왔는데, 이를 擴大하겠다는 것이다.

李 長官은 “勤勞者 便宜에 따라 勤勞時間을 調整할 수 있도록 하는 制度의 本來 趣旨에 맞게 適正 精算期間 擴大 等 活性化 方案을 마련하겠다”고 傳했다.

政府는 이러한 勤勞時間 制度 改編에 速度를 내겠다는 計劃이다. 다만 이는 勤勞基準法 改正 事項으로 與小野大 局面에선 國會 門턱을 넘기 쉽지 않은 狀況이다.

박태근 東亞닷컴 記者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