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關鍵的 當面 國防建設 任務 確定”…核 日程 잡았나|동아일보

北 “關鍵的 當面 國防建設 任務 確定”…核 日程 잡았나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2日 09時 48分


코멘트
北韓이 朝鮮勞動黨 中央軍事委員會 會議를 召集해 ‘關鍵的 當面 國防 建設 任務 確定’ 等을 擧論했다. 메시지 發信 與否와 核 關聯 行動 日程 調律 可能性 等이 注目받고 있다.

22日 北韓 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지난 21日 黨 中央軍事委 8期 3次 擴大會議가 召集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6月11日 2次 擴大會議 以後 1年餘 間隔을 두고 열린 것이다.

이番 行事는 北韓 軍 關聯 人士 大幅 交替 後 開催를 公開한 첫 有關 會議李祈禱 하다. 앞서 北韓은 5次 全員會議에서 리태섭, 조경철, 박수일, 리창號를 黨 中央軍事委員으로 補選韓 바 있다.

또 黨 中央軍事위가 提起한 調節 配置案을 承認했다면서 리태섭을 總參謀長, 정경택을 總政治局長, 박수일을 社會安全上, 리창臺를 國家保衛相으로 各各 임명하는 人事를 斷行했다.

北韓은 이番 黨 中央軍事委 會議를 여러 날에 걸쳐 進行하면서 下半期 國防政策과 軍事 行動 方向, 主要 武器開發 日程 等을 點檢할 展望이다. 軍士路線에 對한 檢討까지 進行할 餘地도 있어 보인다.

北韓 媒體는 會議 議政을 “2022年 相反年度 國家防衛 事業 全般을 총화하고 關鍵的인 當面한 國防 建設 任務들을 確定하며 黨의 軍事路線과 主要 國防政策들을 徹底 貫徹하기 위한 問題들”로 提示하고 있다.

北韓의 ‘關鍵的 當面 國防 建設 任務’ 言及을 核武力 强化와 連繫하는 視線도 相當하다. 最近 北韓은 先制 核 使用 基調를 宣言한 뒤 대적 鬪爭, 强大 江 方針 아래 核武力 强化 正當性을 强調하고 있다.

實際 北韓은 核實驗 準備를 마친 狀況으로 評價되고 있으며, 多衆 射距離 投發 手段을 混合 發射하는 複合 挑發을 進行했다. 强勁派로 分類되는 人物들을 對南·對外 部門에 내세우기도 했다.

더불어 北韓은 6月8~10日 열린 黨 中央위 8期 5次 全員會議에선 ‘共和國 武力과 國防硏究 部門이 强行 推進해야 할 戰鬪的 課業’을 要求한 바 있다. 以後 黨 中央軍事委에서 ‘當面 任務 確定’을 言及한 것이다.

安保 分野에서 韓美日 連繫가 强化되는 雰圍氣 속에서 關聯 論議 可能性도 擧論된다. 核 實驗 關聯 周邊國 反應을 考慮한 日程, 行動 論議가 이뤄졌을 수 있다는 分析도 提起된다.

다만 이番 會議에서 北韓 行步에 關한 端緖가 나올지는 現在까지 不確實해 보인다. 態度를 가늠할 메시지 發信 可能性을 점치는 視線과 模糊性을 維持한 채 突然 行動에 나설 수 있다고 보는 評價 等이 共存하는 모습이다.

한便 北韓은 이番 會議에서 郡의 黨籍 統制도 强調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北韓은 5次 全員會議 以後 黨 組織 中心의 監督, 規律, 責罰을 强化하는 內部 統制 雰圍氣를 造成하고 있는 狀況이다.

一例로 이番 會議에선 黨 中央軍事委와 도·시·당 軍事委 事業 體系와 秩序, 實態를 分析하고 各級 軍事委 機能과 役割을 높이기 위한 重要 課業이 討議된다는 게 北韓 媒體 說明이다.

또 “國防省, 總參謀部와 黨 朝鮮人民軍委員會, 軍 各級 部隊 指揮官·參謀部·政治部와 武力器官 內 黨 組織들 軍事政治 活動 定型을 點檢하고 軍 앞에 나서는 重要 戰略戰術的 課業을 策定할 것”이라고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