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누리號 成功에 “拍手한番 칩시다” 歡呼…“宇宙廳 設置해 支援”|東亞日報

尹, 누리號 成功에 “拍手한番 칩시다” 歡呼…“宇宙廳 設置해 支援”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1日 18時 04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부터 누리호(KSLV-Ⅱ) 2차 발사 결과를 보고받은 뒤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21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 映像會議室에서 이종호 科學技術情報通信部 長官으로부터 누리號(KSLV-Ⅱ) 2次 發射 結果를 報告받은 뒤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尹錫悅 大統領은 21日 純粹 國內技術로 製作된 韓國型 最初 宇宙發射體 ‘누리號’(KSLV-Ⅱ)‘ 2次 發射가 成功하자 硏究員들에게 “國民을 代表해 致賀드린다”며 “航空宇宙産業을 體系的으로 支援하겠다”고 約束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午後 龍山 大統領室 映像會議室에서 參謀들과 함께 누리號 發射 生中繼를 지켜본 뒤 이같이 말했다.

發射 運用 準備 過程부터 지켜본 尹 大統領은 午後 4時 正刻 누리號가 發射되자 沈默 속에 굳은 表情으로 지켜봤다.

4時13分쯤 누리號가 700km 軌道에 到達하고 3段 엔진이 停止됐다. 高度 700km 安着 與否는 發射 成功을 가늠하는 要素가 된다.

暫時 자리를 비운 尹 大統領은 4時45分께 누리號 性能 檢證 衛星이 南極 세종기지 地上局과 交信에 成功하자 映像會議室로 다시 들어서며 “拍手 한番 칩시다 우리”라고 외쳤다. 現場에서는 參謀들의 拍手가 이어졌다.

4時50分 羅老宇宙센터에 나가있는 이종호 科學技術情報通信部 長官은 누리號 發射 結果에 對해 火傷으로 報告했다. 李 長官이 “누리號 2次 發射가 最終 成功하였음을 보고드린다”고 하자 尹 大統領을 包含한 參謀들은 크게 拍手치며 歡呼聲을 질렀다.

李 長官이 “조금 前 南極세종기지를 通해서 性能檢證衛星과의 交信에도 成功했다”고 하자 또한番 拍手가 터져나왔다.

李 長官은 “오늘로써 우리나라도 獨自的인 宇宙 輸送 能力을 確保하며 自主的인 宇宙 開發 力量을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 計劃한 누리號 後續 發射도 蹉跌 없이 準備하고, 보다 性能이 向上된 次世代 發射體 開發 等을 통해 世界 7大 宇宙 强國으로의 跳躍을 準備해나가겠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이제 우리 大韓民國 땅에서 宇宙로 가는 길이 열렸다. 30年間의 至難한 挑戰의 産物이었다”며 “이제 우리 大韓民國 國民, 그리고 우리 靑年들의 꿈과 希望이 이제 宇宙로 뻗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그동안 애써 주신 우리 航空宇宙硏究院의 硏究陣 여러분, 그리고 航宇硏과 함께 이 課題를 進行해준 많은 企業과 産業體 關係者 여러분께 感謝드리고 여러분의 勞苦에 對해서 國民을 代表해서 致賀드린다”며 “科技情通部 職員 여러분 正말 苦生 많이 하셨다”고 激勵했다.

尹 大統領은 이어 “政府도 제가 公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航空宇宙請을 設置해서 航空宇宙 産業을 體系的으로 支援하겠다”며 “正말 수고 많으셨다”고 했다.

李 長官과 함께 있던 固定換 韓國航空宇宙硏究院 韓國型發射體開發本部長은 “後續 反復 發射의 持續的인 成功과 次世代 發射體 開發을 통해 우리나라가 眞正한 7大 宇宙强國으로 跳躍할 수 있도록 硏究 開發에 邁進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大統領室에 따르면 尹 大統領은 當初 高興 羅老宇宙센터에서 누리號 發射 場面을 지켜볼 計劃이었으나 現場 硏究者들이 業務에 集中할 수 있도록 配慮하는 次元에서 龍山 大統領室에 남아 應援하기로 決定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