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韓 ‘水因性 傳染病’ 또 猖獗한 듯… 코로나19와 二重苦|東亞日報

北韓 ‘水因性 傳染病’ 또 猖獗한 듯… 코로나19와 二重苦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16日 12時 56分


코멘트
북한이 황해남도 해주시 일대에 ‘급성 장내성 전염병’이 발생했다고 16일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오른쪽)가 ‘최고지도자’용으로 준비한 의약품을 해주시에 지원하는 등 각종 대책을 지시했다.(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이 黃海南道 해주시 一帶에 ‘急性 腸內性 傳染病’이 發生했다고 16日 밝혔다.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오른쪽)가 ‘最高指導者’用으로 準備한 醫藥品을 해주시에 支援하는 等 各種 對策을 指示했다.(평양 勞動新聞=뉴스1)

北韓에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에 이어 ‘急性 腸內性 傳染病’이 發生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北韓 當局이 防疫 對應에 ‘2重苦’를 겪을 수 있단 觀測이 나오고 있다.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黃海南道 海州에서 急性 腸內性 傳染病이 發生해 金正恩 黨 總祕書가 ‘家庭에서 마련한’ 醫藥品을 該當 市 委員會에 보냈다고 16日 報道했다.

新聞에 따르면 金 總祕書는 이番 傳染病 의진자들에 對한 隔離 對策을 빈틈없이 세워 傳染 經路를 遮斷하고 該當 地域에서 集中 治療事業을 통해 “傳染病을 하루速히 根絶시킬 것”을 指示했다.

‘腸內性 傳染病’은 장티푸스, 痢疾, 콜레라 等을 뜻한다. 北韓에선 지난 4月쯤에도 이 같은 傳染病이 流行한 적이 있다.

이와 關聯 우리 國家情報院은 지난달 國會 情報委員會에 “코로나19 擴散 前부터 北韓 內에 紅疫·장티푸스 等 水因性 傳染病이 相當히 퍼진 狀態였다”고 報告하기도 했다.

다만 國精院은 “北韓이 發表하는 코로나19 關聯 發熱者 數에 水因性 傳染病 患者들이 包含됐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北韓이 ‘發熱’ 原因이 코로나19인지 水因性 傳染病인지 明示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北韓은 지난달 12日 住民들 中에서 코로나19 確診者가 發生한 事實을 처음 알렸고, 以後 每日 發熱者 수 現況을 公表해오고 있다.

北韓은 最近 코로나19 流行 狀況이 ‘安定勢’를 보이고 있다고 主張하고 있지만, 水因性 傳染病이 本格 猖獗할 境遇 防疫體系에도 相當한 負擔이 될 것으로 보인다. 北韓은 코로나19 發生 以後 그 電波를 遮斷하고자 ‘封鎖’ ‘格肺’ 防疫에 나섰으나, 이 때문에 醫療機器·物資 確保 等이 더 어려워졌단 指摘도 提起된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황해남도 협동벌들이 밀·보릿가을로 부글부글 끓어 번지고 있다”고 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12日 “黃海南道 協同벌들이 밀·보릿가을로 부글부글 끓어 번지고 있다”고 傳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다만 이番에도 金 總祕書가 直接 나서 ‘傳染病 根絶’을 指示한 만큼 今方 ‘安定勢를 찾았다’는 報道가 나올 可能性도 있어 보인다. 北韓 內 코로나19 狀況의 境遇 金 總祕書가 ‘安定勢’라고 評價한 뒤부터 當局이 發表하는 發熱者 酬價가 持續的으로 減少하고 있다.

統一部 當局者는 “北韓의 醫療 인프라 力量이 相當히 落後돼 있는 狀況이기 때문에 腸內性 傳染病은 언제든 發生할 可能性이 있는 疾病이라고 본다”면서도 “(傳染病이) 퍼질지 與否에 對해선 오늘 北韓 報道만으론 判斷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番에 腸內性 傳染病이 發生한 黃海南道는 北韓에서 ‘農業도’로 불릴 程度로 農業 生産量에서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하는 地域이다. 이 때문에 모내기철 人力 動員이 늘면서 이곳을 中心으로 水因性 傳染病이 擴散됐을 可能性이 커 보인다.

北韓은 現在 코로나19 對應 만큼이나 農業 生産量에도 關心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이番 傳染病 事態를 契機로 黃海道에 防疫 力量을 集中할 것으로 豫想된다.

우리 政府는 이番 腸內性 傳染病과 關聯해서도 南北 保健醫療 協力 次元에서 協力할 意向을 밝혔지만 北韓이 呼應할지는 未知數다.

統一部는 지난달 16日 北韓 內 코로나19 防疫 協力을 위한 實務接觸을 提議하는 內容의 通知文을 發送했으나 北韓은 아직 그 ‘接受’ 意思마저 밝히지 않아 事實上 拒否한 것으로 解釋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