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들레’ 制動 權性東, ‘尹核關 源톱’ 노린다|동아일보

‘민들레’ 制動 權性東, ‘尹核關 源톱’ 노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檢搜完剝 合意’로 호된 申告式 뒤 鄭鎬瑛-윤종원 內定者 辭退 主導
李俊錫-鄭鎭奭 衝突도 進化 앞장… “尹意中 잘 읽고 事案 解決” 評價
院構成 協商 等 本格 試驗臺 앞둬

國民의힘 權性東 院內代表(오른쪽)가 14日 國會에서 열린 院內對策會議에 앞서 成一鍾 政策위議長과 對話를 나누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尹核關(尹錫悅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의 투 톱이라 할 수 있는 權性東 張濟元 議員의 主導權 競爭에서 一旦 權 議員이 한발 앞서 나간 形局이다.”

14日 國民의힘의 한 再選 議員은 最近 各種 懸案에 積極的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權性東 院內代表에 對해 이같이 評價했다. 4月 8日 當選 所感으로 “大統領에게 할 말 하는 院內代表가 되겠다”고 公言했던 卷 院內代表는 68日 동안 롤러코스터 行步를 보였다. 就任 보름 만에 더불어民主黨의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仲裁案에 電擊 合意하며 最大 危機를 맞았지만 尹 大統領의 信任을 바탕으로 與圈 內 不協和音을 連이어 가라앉히는 解決士 役割로 ‘尹核關 源톱’을 노리고 있다.
○ 權性東, 人事·追更 局面 풀어내며 存在感

檢搜完剝 與野 合意 飜覆으로 호된 申告式을 치른 卷 院內代表는 이어진 人事聽聞會 局面에서부터 存在感을 發揮하기 始作했다. 鄭鎬瑛 前 保健福祉部 長官 候補者에 對한 憂慮를 公開的으로 表明했던 卷 院內代表는 與小野大 局面에서도 한덕수 國務總理 國會 認准과 鄭 前 候補者 辭退 等을 순조롭게 풀어가면서 “큰 고비를 넘겼다”는 評價를 받았다. 여기에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被害 補償을 위한 追加更正豫算(追更)안도 ‘6·1地方選擧 前 處理’라는 大統領室과 與黨의 目標대로 이뤄냈다.

그는 文在寅 政府에서 大統領經濟首席祕書官을 지냈던 윤종원 IBK企業銀行腸이 새 政府 初代 國務調整室長에 內定되자 “不適切한 人事”라고 制動을 걸기도 했다. 結局 이 問題는 尹 行長이 考査 意思를 밝히며 一段落됐다. 이를 두고 與圈 內에서는 “尹 大統領의 意中을 잘 읽고 매끄럽게 事案을 풀어갈 수 있는 人士”라는 評價가 나왔다. 實際로 卷 院內代表는 尹 大統領은 勿論이고 大統領室 核心 關係者들과 隨時로 接觸하며 各種 懸案을 調律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李俊錫 代表와 國會副議長을 지낸 鄭鎭碩 議員이 公開 衝突했을 때도 卷 院內代表는 “革新을 둘러싼 論議가 憾情싸움으로 飛火하는 것은 適切치 못하다”며 鎭火에 나섰고, 兩側의 葛藤은 一旦 水面 아래로 내려앉았다.

○ 制動 걸린 親尹 모임 ‘민들레’

親尹(親尹錫悅) 陣營의 勢力化 論難이 불거졌던 ‘민들레 모임’에 制動을 건 것도 卷 院內代表였다. 또 다른 ‘尹核關’인 張濟元 議員 等이 參與하는 민들레 모임을 둘러싸고 論難이 불거지자 卷 院內代表는 公開的으로 反對 意思를 밝혔고, 結局 張 議員은 모임에 參與하지 않기로 했다.

민들레 모임 幹事를 맡았던 李容鎬 議員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소나기를 避해 暫時 쉬어가자고 했는데 誤解는 相當 部分 풀렸다”며 “(出帆) 時點을 못 박을 수는 없지만 소나기는 오래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민들레 모임은 當初 計劃했던 與黨과 政府, 大統領室의 協議體가 아닌 純粹한 議員 모임으로 再編될 可能性이 커졌다는 觀測이 나온다.

다만 黨內에서는 卷 院內代表의 向後 行步와 關聯해 “眞짜 試驗臺는 只今부터”라는 말도 나온다. 21代 國會 後半期 院(院) 構成 協商, 立法을 통한 主要 國政課題 支援 等 만만치 않은 課題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한 與黨 議員은 “當場 膠着 狀態에 빠진 後半期 院 構成 協商을 어떻게 풀어낼지가 關鍵”이라며 “민주당이 推進하는 國會法 改正案도 大統領이 拒否權을 行使하면 그만이지만 그 自體가 國政 運營에 負擔이 되기 때문에 院內에서 對野 協商을 통해 事前에 풀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강경석 記者 coolup@donga.com
#權性東 #尹核關源톱 #민들레制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