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吳世勳 찍었지만 區廳長은 民主’ 30萬名…首都圈 곳곳서 ‘交叉投票’|東亞日報

‘吳世勳 찍었지만 區廳長은 民主’ 30萬名…首都圈 곳곳서 ‘交叉投票’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3日 10時 16分


코멘트
© News1
ⓒ News1
6·1 서울市長 選擧에서 宋永吉 더불어민주당 候補는 25個 區에서 모두 吳世勳 國民의힘 候補에게 敗했지만, 區廳長 選擧에서는 민주당 所屬 候補들이 8個 區에서 勝利를 거뒀다. 서울市長은 吳世勳 國民의힘 候補를 選擇하면서도 區廳長은 민주당 候補를 찍은 이른바 ‘交叉投票’가 꽤 있었다는 意味다. 이름도 보지 않고 特定 政黨 候補를 줄줄이 찍는 ‘줄投票’ 慣行이 옅어지고 있다는 分析이다.

3日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吳 市長은 이番 選擧에서 260萬8277票(59.05%)를 얻어 173萬3183票(39.23%)를 얻은 宋 候補를 누르고 서울市長에 當選됐다. 特히 吳 市長은 25個 區別 得票率에서 모두 宋 候補를 앞선 것은 勿論 426個 桐 各各에서 모두 宋 候補의 得票보다 앞서는 氣焰을 吐했다.

이 같은 結果가 區廳長 選擧에서도 그대로 反映됐다면 國民의힘이 區廳長 25名을 모두 席卷했어야 하지만 實際 國民의힘은 17個 區廳長 選擧에서 勝利했고 8곳에서는 민주당이 區廳長을 守成하는 데 成功했다. 101名의 서울市議會 地域區 議員 選擧에서도 國民의힘이 70名을 가져가 壓勝을 거뒀으나 민주당도 31名을 당선시키며 沒敗는 避했다.

通商 地方選擧에서는 廣域團體長부터 基礎議會 議員까지 選好하는 政黨에 따라 ‘줄投票’하는 傾向이 强하다. 지난 2018年 地選에서도 3線에 成功한 朴元淳 市場과 함께 24名의 민주당 區廳長이 誕生했다. 國民의힘은 西草區廳長만 艱辛히 지켜냈다.

이番 選擧에서 宋 候補의 得票數는 173萬3183票로 민주당 區廳長 候補들이 얻은 總 得票數인 203萬8101票보다 30萬票 假量 적었다. 적어도 30萬名의 有權者가 宋 候補를 찍지 않으면서 민주당 區廳長 候補를 찍었다는 意味다. 宋 候補를 찍고 國民의힘 區廳長을 찍는 反對의 交叉投票 可能性까지 考慮하면 數字는 더 늘어날 수도 있다.

特히 성동구에서 이런 傾向이 强했는데, 吳 市長은 성동구에서 8萬4320票(60.90%)를 얻어 5萬1996票(37.55%)에 그친 宋 候補를 크게 앞섰지만 정작 區廳長 選擧에서는 민주당 現役 區廳長인 정원오 候補가 7萬9786票를 얻어 강맹훈 國民의힘 候補(5萬8708票)를 餘裕 있게 앞서 勝利했다.

京畿道에서도 全體 基礎自治團體長 選擧區 31곳 中 3分의1에 가까운 9곳에서 交叉投票가 直接的으로 目擊됐다. 金東兗·金恩慧 京畿知事 候補의 市郡區別 得票率과 基礎團體長 勝敗를 比較하면, 高陽·軍浦·南楊州·安山·烏山·儀旺·議政府 等 7곳에서 金東兗 當選人의 得票率이 1位였지만 基礎團體長 選擧 1位는 國民의힘 候補들이었다. 反對로 平澤과 安城은 金恩慧 候補가 京畿知事 得票率이 높았지만 基礎團體長은 민주당 候補들이 勝利했다.

이는 過去의 줄投票에서 벗어나 人物을 보고 選擇하는 有權者들이 많아진 結果로 풀이된다. 또한 現職 基礎團體長들이 優位를 占하는 ‘現職 프리미엄’도 影響을 미쳤다는 分析이다.

아울러 민주당의 境遇 서울市長 候補 公薦 過程에서 나타난 混亂相과 金浦空港 移轉 論難 等 選擧 過程에서의 混線이 有權者들을 등 돌리게 했다는 指摘도 나온다.

地選 戰略을 맡았던 김민석 민주당 選對委 共同總括本部長은 前날(2日) 페이스북에서 Δ서울市長 候補에 對한 基本戰略 構圖 Δ選擧 막판 黨을 흔든 政策 混線 等을 敗因으로 꼽았다. 金 本部長은 “줄줄이 投票를 拒否한 서울·京畿의 골라 찍기는 무섭고 놀라울 程度”라고 말했다.

朴用鎭 議員도 같은 날 라디오 放送에서 “서울市長을 찍고 줄投票를 할 줄 알았더니 서울市長은 (宋 候補를) 안 찍고 區廳長은 민주당 候補를 찾아 찍는 일들이 벌어졌다”며 “全體 構圖를 책임져야 하는 中央黨이나 選擧 指揮部가 候補 選擇이라든지 構圖를 確定하고 戰略을 짜는 데 있어서 失敗한 것”이라고 黨 指導部를 批判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