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黨 텃밭 뛰어든 國힘…異變 없었지만 조용한 叛亂|東亞日報

民主黨 텃밭 뛰어든 國힘…異變 없었지만 조용한 叛亂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日 13時 35分


코멘트
國民의힘이 6·1 地方選擧에서 野圈의 텃밭인 湖南에 旗발을 꽂지는 못했지만 지난 大統領 選擧 때보다 높은 10% 中盤臺 得票率을 얻어 한層 鼓舞된 雰圍氣다. 지난해부터 湖南 地域 民心을 잡기 위해 공들인 結果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日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前날 치러진 6·1 地方選擧에서 湖南 廣域團體長에 出馬한 國民의힘 候補들의 最終 得票率은 10% 中盤臺를 記錄했다.

具體的으로 주기환 光州市長 候補 15.90%, 李貞鉉 全南知事 候補 18.81%, 趙培淑 全北知事 候補 17.88%의 得票率을 보였다.

이는 지난 大選에서 尹錫悅 大統領의 湖南 得票率을 上廻하는 數値다. 尹 大統領의 得票率은 光州 12.72%, 全南 11.44%, 全北 14.42%로, 湖南에서 保守 政黨 大選 候補 史上 가장 높은 得票率을 얻었다.

4年 前 地方選擧 當時 保守 政黨 候補들의 한 자릿數 得票率을 考慮하면 長足의 發展이다. 當時 전덕영 바른未來黨 光州市長 候補 5.05%, 박매호 바른未來黨 全南知事 候補 3.84%, 신재봉 自由韓國黨 全北知事 候補 2.72% 得票率을 얻었다.

基礎團體長과 廣域·基礎議員들의 躍進도 注目된다. 김유성 咸平郡守 候補는 12.46% 最終 得票率을 記錄했다. 光州市議會와 全南·全北道議會에도 國民의힘 比例代表가 1名씩 들어가게 됐다.

與黨 內部에서는 政府與黨이 오랫동안 굳어진 地域 構圖를 깨기 위해 湖南 地域 民心을 다잡기 위해 努力했던 效果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國民의힘이 湖南에 功을 들이기 始作한 건 지난 2020年 김종인 前 非常對策委員長 때부터다. 金 前 非對委員長은 지난해 8月과 11月 두 次例 光州를 訪問해 湖南과 直接 接觸했다. 첫 訪問에서는 5·18 民主墓地에서 ‘무릎 謝罪’를 하며 달라진 保守를 보여주기도 했다.

지난해 7月 就任한 李俊錫 代表도 湖南 地域에 많은 功을 들였다. 李 代表는 湖南 地域만 20番 以上 訪問한 李 代表는 全南 섬 地域을 一一이 찾아다니며 地域 民心을 살폈다.

大選 候補 時節부터 ‘統合’을 强調한 尹錫悅 大統領도 湖南 끌어안기에 積極的이다. 尹 大統領은 湖南 地域 懸案을 直接 챙기며 保守政黨 大選 候補 中 가장 많은 票를 얻었다. 尹 大統領의 意中에 따라 黨政靑은 지난달 18日 保守 政權 史上 처음으로 全員 5·18 民主化運動 記念式에 參席했다.

黨 指導部는 5·18 記念式 參席 後 湖南 地域을 두루 돌며 湖南 챙기기에 나섰다. 權性東 院內代表는 “豫算 爆彈을 投下하겠다”며 湖南 議員들을 豫算決算特別委員會 委員으로 임명하겠다고 宣言했다. 李 代表는 光州에서 出馬한 候補들의 懸垂幕이 毁損되자 아침 일찍 光州로 내려가 재게첩하기도 했다.

여기에 더해 湖南에 鞏固化된 民主黨 一黨 獨占 構造 빈틈을 파고들어 湖南 第2政黨으로 거듭나겠다는 戰略이다. 民主黨 內 公薦 論難, 湖南 忽待論 等으로 失望해 積極的으로 投票에 參與하지 않은 中道層을 攻掠하겠다는 腹案이다.
이처럼 이番 地方選擧는 西晉(西進) 政策에 힘이 실린 與圈의 統合 行步가 保守 政權의 무덤으로 불리는 湖南에서 實際로 높은 得票率로 이어질 것인지 關心이 쏠렸다.

國民의힘 內部에서는 湖南에서 10% 中盤臺 得票率이 나오면서 雰圍氣가 한層 鼓舞됐다. 黨 指導部는 前날 午後 7時30分께 放送 3社 出口調査 發表 直後 廣域團體長들의 이름을 힘차게 외치며 “졌지만 잘 싸웠다”, “苦生했다”고 慰勞했다.

廣域團體長 勝利라는 異變은 없었지만 國民의힘은 앞으로도 西晉 政策을 繼續 展開하겠다는 立場이다.

李 代表는 “지난 大選에 이어 한 番 더 높은 支持率을 確保하게 됐다. 選擧 때마다 2~3%씩 進化하는 모습을 보여 名實相符한 湖南 第2黨 位置에 올라섰다”며 “앞으로 湖南에 實質的인 도움을 드리고 成果가 날 때 大韓民國의 政治가 한 段階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밝혔다.

權性東 院內代表는 “지난 大選 結果와 크게 差異가 없었고, 大選보다 得票率이 나아진 것을 보면 앞으로 저희의 努力 如何에 따라 湖南도 攻掠이 可能할 것”이라며 “湖南과의 同行을 繼續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