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故鄕마저 뺏겼다’…거제시장에 0.39% 次 超接戰 國民의힘 ‘박종우 當選’|東亞日報

‘文故鄕마저 뺏겼다’…거제시장에 0.39% 次 超接戰 國民의힘 ‘박종우 當選’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日 09時 37分


코멘트
박종우 국민의힘 거제시장 후보가 2일 오전 선거사무소에서 서일준 국회의원 등과 당선 확정에 축하하는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박종우 선대본 제공
朴宗雨 國民의힘 巨濟市長 候補가 2日 午前 選擧事務所에서 서일준 國會議員 等과 當選 確定에 祝賀하는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朴宗雨 선대본 提供
文在寅 前 大統領의 故鄕인 慶南 巨濟에서 國民의힘 候補가 市長에 當選됐다.

2日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第8回 全國同時地方選擧 巨濟市長 投票 結果 朴 候補가 45.89%를 얻어 45.5%인 現職 市長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候補를 0.39%p 差로 제치고 辛勝했다.

無所屬인 김한표 候補는 7.43%, 김승철 候補는 1.16%로 나타났다.

巨濟는 道內 基礎團體長 選擧 中 가장 熾烈한 激戰地로 分類됐던 地域이다. 慶南 自治團體長 選擧에서 結果가 가장 늦게 나올 만큼 薄氷의 勝負를 펼쳤다. 朴 候補와 卞 候補의 票 差異는 387票에 不過했다.

朴 候補는 選擧 初盤부터 國民의힘 候補를 强調했다. 大統領選擧 以後 85日만에, 尹錫悅 大統領 就任 23日만에 열리는 地方選擧에서 與黨의 힘 있는 候補라는 것을 有權者들에게 刻印시키려는 計算이었다. 같은 黨 서일준 國會議員(巨濟)도 前面에 나섰다.

지난 3月 치러진 大選에서 巨濟는 李在明 민주당 候補에게 44.69%를, 尹錫悅 國民의힘 候補에게 49.84%의 支持를 보냈다. 이番 地方選擧 得票率과 크게 다르지 않은 水準이었다.

이는 全國의 選擧雰圍氣에 投影된 ‘政權牽制論’보다 ‘國政安定론’李 票心을 左右했다는 分析과도 一脈相通하는 部分이다.

朴 候補는 政治新人이지만 1次 컷오프(公薦排除)를 通過하고 競選에서 살아남아 끝내 勝利를 이끌어 냈다.

그러나 國民의힘의 熾烈한 競選은 되레 弱點으로 되돌아오기도 했다. 컷오프된 김한표 候補가 無所屬 候補로 選擧에 出師表를 내면서다. 實際 金 候補에게 分散된 票를 單純 合算하면 朴 候補는 넉넉하게 1位를 차지할 수 있다.ㆍ

또 엎친 데 덮친 格으로 朴 候補는 公職選擧法 違反 疑惑으로 困辱을 치렀다. 實際 檢察이 朴 候補 側近과 徐 議員 事務室 職員의 自宅 等을 押收搜索하기도 했다.

朴 候補 側近이 入黨 願書와 黨員名簿 等을 제공받는 代價로 徐 議員 職員에게 3次例에 걸쳐 1300萬원 相當을 건넨 嫌疑 等이었다.

選擧 막판까지 두 候補는 政策ㆍ公約은 뒷전인 채 서로 깎아내리는 데에만 餘念이 없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朴 候補뿐만 아니라 卞 候補의 ‘組暴 스캔들’ 疑惑까지 불거져 나왔다.

朴 候補를 돕는 狀況도 벌어졌다. 文在寅 政府 當時 推進하던 현대重工業의 大宇造船海洋 引受合倂은 地域에서 相當히 銳敏한 問題로 票心에 影響을 줬다는 分析이다. 앞서 巨濟市民 11萬名이 參與한 ‘賣却 反對 署名簿’가 政府에 提出되기도 했다.

當時 市場이던 卞 候補 亦是 “大宇造船 賣却을 固執하는 것은 國內 造船産業의 競爭力을 약화시킬 뿐 아니라 道內 1200餘 朝鮮 協力社와 機資材業體 等 地域經濟에 深刻한 雇傭危機를 불러오게 된다”고 憂慮했다.

민주당에서는 ‘現職 프리미엄’을 안은 卞 候補를 처음부터 내세워 歲를 結集했지만 地域民意 文 政權에 對한 失望과 尹錫悅 政府 허니문 期間 等의 큰 波濤를 넘기에는 力不足이었다는 評價다.

朴 候補는 當選이 確定된 後 “巨濟가 얼마나 危機에 빠졌으면 ‘政治 新人인 저를 巨濟市場으로 選擇했을까’라고 생각하면 무거운 責任感을 느낀다”며 “尹錫悅 政府와 서일준 議員과 元팀을 이뤄 巨濟 100年을 제대로 디자인해 나가겠다”고 所感을 밝혔다.

(巨濟=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