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韓美日 겨냥 3發 發射… 核實驗도 秒읽기|東亞日報

北, 韓美日 겨냥 3發 發射… 核實驗도 秒읽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바이든 워싱턴 到着 2時間 前 挑發… 射距離 다른 ICBM-SRBM 섞어 쏴
尹, 緊急 NSC… “安保理 決議 違反”… 韓美, 4年餘만에 미사일 共同 對應
北, 核實驗 起爆裝置 作動試驗 나서

평양 노동신문=뉴스1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이 25日 午前 彈道미사일 3發을 東海上으로 發射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韓日 巡訪을 마치고 에어포스원(專用機)을 타고 돌아갈 때 挑發한 것으로, 워싱턴 到着 2時間 前이었다. 北韓은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에서 7次 核實驗이 臨迫한 가운데 다른 地域에선 豊溪里 核實驗을 위한 起爆裝置 作動 試驗에 이미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尹錫悅 大統領은 이날 미사일 挑發 直後 緊急 國家安全保障會議(NSC)를 열고 “韓美 頂上 間 合意된 擴張抑制(extended deterrence) 實行力과 韓美 聯合 防衛態勢 强化 等 實質的 措置를 履行하라”고 指示했다.

北韓은 이날 最大 四거리로 쏠 境遇 美 本土 打擊까지 可能한 新型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華城-17型’ 미사일 1發(推定)과 南韓 및 駐日 美軍基地를 射程圈에 둔 短距離彈道미사일(SRBM) 2發을 처음으로 섞어 쐈다. 韓美日 3國을 겨냥해 核彈頭 搭載가 可能한 3發의 미사일로 武力示威를 벌인 것. 韓美 頂上이 앞서 21日 共同聲明에 美國이 韓國에 提供하는 擴張抑制 手段(前歷)으로 ‘核’을 包含시키는 强手를 두자 맞불을 놓은 것으로 보인다.

國家安保室 김태효 1次長은 이날 午後 이番 北韓 挑發에 對해 “臨迫한 大韓民國의 國內 政治 日程(6·1地方選擧)에 介入하려는 意圖라고 생각한다”며 “새 政府 安保態勢를 試驗해 보려는 政治的 意圖도 包含돼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바이든 大統領이 自國 領空에 進入하는 時點과 비슷하게 挑發을 始作한 것도 韓美에 함께 던지는 戰略的 메시지”라고 評價했다. 政府는 NSC 會議 直後 聲明을 내고 이番 미사일 挑發을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決議를 正面으로 違反한 不法 行爲”라고 糾彈했다.

미ATACMS. 합동참모본부 제공
美ATACMS. 合同參謀本部 提供
현무-II 발사. 합동참모본부 제공
玄武-II 發射. 合同參謀本部 提供
우리 軍도 卽刻 對應에 나섰다. 韓美 미사일 部隊는 江原 江陵 一帶에서 韓國軍의 玄武-2, 美軍의 에이태킴스(ATACMS) 미사일을 1發씩 東海上으로 200餘 km 發射했다. 北韓 挑發에 對한 韓美 共同對應은 2017年 7月 以後 4年 10個月 만이다.

이날 尹 大統領이 擴張抑制 關聯 措置를 履行하라고 指示하면서 向後 美 戰略資産의 韓半島 展開가 本格化될 것으로 보인다. 美 戰略資産으론 在來式, 核武裝이 可能한 美國의 3大 戰略爆擊機(B-1B, B-52, B-2)가 于先 擧論된다. 5000餘 名의 乘組員과 F-35C 스텔스機 等 最新銳 戰鬪機 80餘 臺를 실은 10萬 t級 核推進 航空母艦과 이지스艦 3, 4隻 等으로 이뤄진 航母强襲團度 展開 可能性이 높은 戰略資産으로 꼽힌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北 #韓美日 #彈道미사일 #核實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