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韓美頂上會談에 一旦 ‘沈默’… 防疫 等 內部 懸案 集中?|東亞日報

北, 韓美頂上會談에 一旦 ‘沈默’… 防疫 等 內部 懸案 集中?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3日 11時 23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2/뉴스1
尹錫悅 大統領(오른쪽)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大統領室寫眞記者團) 2022.5.22/뉴스1
北韓이 20~22日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訪韓과 韓美頂上會談 過程에서 나온 對北 메시지에 對해 23日 午前 現在까지 별다른 反應을 보이지 않고 있다.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23日子에서 김정은 黨 總祕書가 最近 死亡한 현철해 國防省 總顧問의 發靷·永訣式에 參席한 小食과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關聯 現況, 防疫 消息 等을 報道했다.

北韓 宣傳媒體들도 21日 서울에서 열린 韓美頂上會談에 關聯 言及 없이 코로나19 防疫 次元에서 死傷展에 集中하는 雰圍氣다.

앞서 韓美 當局은 北韓이 바이든 大統領 訪韓을 前後로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을 試驗發射하거나 제7차 核實驗 等 武力挑發에 나설 可能性이 큰 것으로 보고 對備態勢를 維持해왔다. 特히 美 情報當局은 北韓이 ICBM 發射 및 核實驗과 關聯해 ‘政治的 타이밍’을 보고 있다고 判斷하기도 했다.

그러나 北韓은 바이든 大統領이 22日 訪韓 日程을 마치고 다음 訪問地인 日本 도쿄로 向할 때까지 아무런 反應을 보이지 않았다.

北韓이 이처럼 이番 韓美頂上會談 等과 關聯해 아직 反應을 보이지 않는 背景을 두고 一旦 코로나19 防疫과 經濟問題 等 ‘內治’(內治)에 集中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오고 있다.

一角에선 바이든 大統領 訪韓과 現 總拷問 葬禮 日程이 겹친 事實도 北韓이 이番 韓美頂上會談 結果 等에 對해 卽刻的인 反應을 보이지 않은 한 要因이 됐을 수 있다고 評價하고 있다.

현철해 북한 국방성 총고문 발인식이 22일 오전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고 23일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현철해 北韓 國防省 總拷問 發靷食餌 22日 午前 平壤 4·25文化會館에서 進行됐다고 23日 朝鮮勞動黨 機關紙 勞動新聞이 報道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金 總祕書는 지난 19日 現 總顧問이 死亡하자 國家葬儀委員長을 맡아 사흘間의 葬禮 日程을 直接 챙겼다. 現 總顧問은 過去 김정일 體制에서 軍部 核心이었던 人物로서 金 總祕書의 ‘後繼者 授業’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金 總祕書는 앞서 20日 現 總拷問 殯所를 찾은 데 이어, 22日 發靷式과 永訣式에도 參席했다.

그러나 現 總拷問 葬禮 日程이 끝난 데다 北韓 當局이 코로나19 流行 狀況에 對해서도 最近 ‘安定勢’에 접어들었다고 自評하고 있다는 點에서 “北韓이 23~24日 바이든 大統領의 訪日 結果를 지켜본 뒤 某種의 行動을 取할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는 展望도 함께 提示되고 있다.

바이든 大統領은 23日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와의 頂上會談에 이하고 24日엔 쿼드(美國·日本·濠洲·印度) 頂上會議에 參席한다.

이와 關聯 제이크 설리번 美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도 22日 바이든 大統領 訪韓 日程을 마치고 日本으로 向하는 大統領 專用機에서 記者들과 만나 北韓의 核·미사일 挑發 可能性이 如前하다고 말했다.

尹錫悅 大統領과 바이든 大統領은 이番 韓美頂上會談에서 韓美聯合 軍事訓鍊 ‘正常化’와 美軍 戰略資産의 韓半島 展開 等에 對해 論議했다.

北韓은 그間 年例 韓美訓鍊을 ‘北侵 戰爭演習’으로 規定하고 訓鍊의 性格·規模에 相關없이 當局者 名義 談話나 官營·宣傳媒體를 통해 强力 非難해왔다. 美軍 戰略資産의 韓半島 展開 亦是 北韓이 敏感해 하는 事案이다.

따라서 北韓이 追後에라도 이를 問題 삼아 反撥할 可能性이 크다는 게 關聯 專門家들의 大體的인 評價다.

特히 文在寅 政府 時節 大規模 野外 實機動訓鍊(FTX) 없이 컴퓨터 시뮬레이션 方式의 圖上訓鍊(CPX)으로만 進行해왔던 韓美訓鍊을 ‘正常化’하겠다는 韓美 當局의 方針을 두고 北韓이 ‘大大的인 軍事威脅’으로 看做할 수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北韓은 그間 南北 및 北美 間 對話 再開의 先決條件으로 ‘對北 敵對視政策과 2中 基準 撤回’를 提示하며 事實上 韓美訓鍊 中斷과 對北制裁 解除를 要求해왔다.

또 尹 大統領과 바이든 大統領은 이番 頂上會談을 통해 北韓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流行 狀況에 對處하는 데 ‘必要한 支援’을 提供하고자 한다는 意思도 밝혔지만, 北韓은 旣存과 마찬가지로 이를 ‘非本質的인 問題’로 볼 可能性이 있다.

이런 가운데 一部에선 北韓이 來달 상순 黨 中央委員會 第8期 5次 全員會議 開催를 豫告한 事實에 注目, 이를 통해 코로나19 狀況이 安定됐는지를 確認한 뒤 核實驗이나 軍事行動과 關聯한 重要한 決定을 내릴 수 있다고 展望하고 있다.

北韓은 앞서 21日 열린 黨 中央위 政治局 協議會에서 코로나19 防疫狀況이 “安定的으로 抑制·管理되고 있다”고 밝혔다.

勞動新聞에 따르면 코로나19 疑心 患者로 推定되는 北韓 內 一日 新規 發熱者 수는 21日 18萬6090餘名, 22日 16萬7650餘名으로 이틀 連續 10萬名臺를 記錄하며 減少勢를 보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