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문재인과 10分間 電話通話…“文은 ‘좋은 親舊’”|東亞日報

바이든, 문재인과 10分間 電話通話…“文은 ‘좋은 親舊’”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1日 20時 04分


코멘트
문재인 전 대통령이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 측에 따르면 이날 통화는 약 10분간 이뤄졌다. (문 전 대통령측 제공) 2022.5.21/뉴스1
文在寅 前 大統領이 21日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電話 通話를 하고 있다. 文 前 大統領 側에 따르면 이날 通話는 約 10分間 이뤄졌다. (文 前 大統領側 提供) 2022.5.21/뉴스1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1日 文在寅 前 大統領과 約 10分 동안 電話 通話를 했다. 바이든 大統領의 訪韓 期間 동안 門 前 大統領과 會同 可能性에 對한 觀測도 있었지만 通貨로 代身한 것이다

白堊館은 이날 “바이든 大統領이 21日 저녁 文 前 大統領과 (電話로) 얘기를 나눴다”면서 “바이든 大統領은 文 前 大統領에게 在任 期間 보여준 緊密한 파트너십과 同盟에 對한 獻身에 感謝를 표했다”고 밝혔다.

文在寅 政府에서 靑瓦臺 國政狀況室長을 지난 더불어民主黨 尹建永 議員도 이날 “文 前 大統領은 (慶南) 陽山 私邸에서 午後 6時 52分부터 約 10分 동안 訪韓 中인 바이든 大統領과 電話 通話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通話에는 徐薰 前 國家安保室長, 최종건 前 外交部1次官이 陪席했다.

尹 議員에 따르면 文 前 大統領은 “바이든 大統領의 첫 訪韓을 歡迎했고 退任 人事를 直接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通話를 할 수 있게 되어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大統領은 “1年 前 白堊館에서 첫 頂上會談을 갖고 韓美 同盟 强化에 歷史的인 土臺를 만든 것을 좋은 記憶으로 가지고 있다”고 答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通話에서 文 前 大統領을 ‘좋은 親舊’라고 불렀다고 尹 議員은 傳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 측에 따르면 이날 통화는 약 10분간 이뤄졌다. (문 전 대통령측 제공) 2022.5.21/뉴스1
文在寅 前 大統領이 21日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電話 通話를 하고 있다. 文 前 大統領 側에 따르면 이날 通話는 約 10分間 이뤄졌다. (文 前 大統領側 提供) 2022.5.21/뉴스1
文 前 大統領은 또 “尹錫悅 大統領과의 첫 韓美 頂上會談을 成功的으로 마친 것을 祝賀하며, 우리 두 사람이 韓美同盟을 鞏固하게 限 土臺 위에서 韓美 關係가 더 發展해나가길 期待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우크라이나 事態에 對한 韓國의 對應이 國際社會의 結束力을 높이는데 寄與했다”라고 말하자, 文 前 大統領은 “民主主義 國家로서 當然히 해야 할 義務”라고 말했다.

尹 議員은 “兩 側은 ‘서로 內外 間의 各別한 安否를 交換하고 앞으로도 두 사람 間의 信賴와 友誼가 持續되길 바란다’고 했다”면서 “特히 바이든 大統領은 文 前 大統領을 또 만날 수 있기를 期待한다고 하면서 門 前 大統領이 보내준 膳物에 對해서도 感謝하다는 뜻을 傳했다”고 밝혔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國家安保補佐官은 訪韓 前인 18日(現地 時間) 브리핑에서 “바이든 大統領과 文 前 大統領의 面談은 現在로서 豫定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一角에서 提起된 文 前 大統領의 對北 特使 派遣 可能性에 對해서는 “잘 알고 있지 못하다”라고 線을 그었다.


홍수영記者 gae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