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韓美 頂上會談 當日 挑發 自制하나…美 偵察機 오늘도 展開|東亞日報

北, 韓美 頂上會談 當日 挑發 自制하나…美 偵察機 오늘도 展開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1日 12時 00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둘러본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0日 京畿 平澤 三星電子 半導體 工場을 둘러본 後 記念撮影하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韓美 軍 當局이 21日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頂上會談을 맞아 北韓의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發射, 第7次 核實驗 等 大型 挑發 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對備態勢를 維持하고 있다.

軍 消息通은 이날 “아침까지 北韓의 主要 核·미사일 施設에서 挑發이 臨迫한 徵候는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이미 挑發 準備는 마쳤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緊張을 놓지 않고 禮儀 注視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北韓은 이날 午前까지 韓美 頂上會談과 關聯해 特別한 立場을 表明下車 動向을 보이지 않고 있다. 北韓이 韓美 頂上會談 結果, 나아가 바이든 大統領이 오는 22~24 日本에서 進行할 美日 頂上會談, 쿼드(美國·日本·濠洲·印度) 頂上會議 等을 살펴본 뒤 武力行動 與否와 水位를 決定할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이날도 東海 上空엔 午前부터 美 空軍 偵察機 RC-135S ‘코브라볼’이 출격해 對北 警戒活動을 이어가고 있다.

‘코브라볼’은 彈道미사일 發射 徵候를 探知하거나 그 軌跡을 追跡하는 任務에 特化된 偵察機로서 現在 日本 오키나와(沖?)縣 所在 駐日美軍 가데나(嘉手納) 空軍基地에 1臺가 循環 配置돼 있다.

美軍은 바이든 大統領의 韓日 巡訪(20~22日 韓國·22~24日 日本)을 앞두고 거의 每日 ‘코브라볼’ 1臺와 空中 給油機 1臺를 東海 上空으로 보내 長時間 任務를 遂行토록 하고 있다.

또 夜間엔 美 空軍의 다른 偵察機 RC-135V ‘리벳조인트’, 美 海軍의 信號情報(SIGINT) 蒐集 偵察機 EP-3E ‘애리스’가 韓半島 上空에 출격해 軍事分界線(MDL)에 隣接한 首都圈 隣近 西海 商工 및 江原道 北部와 東海 上空을 東西 方向으로 往復 飛行하며 對北 監視活動을 벌이고 있다.

美 空軍의 空中指揮統制機 E-4B ‘나이트워치’도 美 메릴랜드州 앤드루스 空軍基地를 出發해 前날 오키나와 所在 駐日美軍 가데나 空軍基地에 到着했다. ‘나이트워치’의 이동은 北韓이 早晩間 高强度 武力挑發을 벌일 可能性이 있다는 情報當局의 評價와도 關聯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韓美 軍 當局은 偵察·監視資産을 利用해 最近 北韓이 液體燃料를 使用하는 ‘華城’ 系列 ICBM에 燃料와 酸化劑를 注入한 情況을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液體燃料 ICBM은 通常 燃料 注入 後 3~4日 以內에 試驗發射를 進行하기 때문에 韓美 頂上會談이 열리는 이날을 前後로 北韓이 ICBM 試驗發射를 敢行할 可能性은 充分하다는 게 軍과 情報當局의 共通된 評價다.

韓美 當局은 北韓이 ICBM 試驗發射 外에도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에서 追加 核實驗 準備도 事實上 마무리한 것으로 判斷하고 있다.

韓美 當局은 北韓이 바이든 大統領 訪韓 期間 實際 武力挑發을 벌일 境遇 挑發 性格에 따라 頂上들의 日程을 變更한 뒤 聯合防衛態勢 指揮統制시스템을 稼動할 計劃이다.

이 境遇 尹 大統領과 바이든 大統領이 함께 軍 指揮統制所(벙커)로 移動해 北韓軍 動向과 韓美聯合戰力의 對備態勢 等을 報告받고 兩國 軍의 後續 對應을 指示하는 史上 初有의 狀況이 展開될 수도 있다.

北韓의 挑發로 韓美聯合防衛態勢 指揮統制시스템이 稼動되면 韓美 當局의 糾彈 聲明 發表와 함께 聯合戰力의 미사일 邀擊訓鍊 및 戰鬪機 出擊 等 對應 火力示威가 잇달아 進行될 展望이다. 또 對北 警告 次元에서 美軍 戰略資産이 韓半島에 展開될 수도 있다.

現在 西太平洋 一帶엔 美 海軍 原子力航空母艦 ‘로널드 레이건’과 ‘에이브러햄 링컨’, 强襲上陸艦 ‘트리폴리’ 等이 展開돼 있다. 또 駐日美軍 사세보(佐世保) 海軍基地엔 强襲上陸艦 ‘아메리카’가 待機 中이다.

軍 消息通은 “萬若 北韓이 오늘 ICBM 試驗發射 等 挑發을 하지 않더라도 追加 挑發 可能性은 언제든지 열려 있다”며 “韓美 軍 當局은 當場 北韓이 軍事行動을 해도 探知하고 對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