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코로나 集計에…전문가 “現 情勢 高麗 意圖的 造作 疑心”|東亞日報

北 코로나 集計에…전문가 “現 情勢 高麗 意圖的 造作 疑心”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9日 16時 26分


코멘트
北韓이 코로나19 現況을 發表하고 있지만 信賴하기 어렵다는 評價가 나온다. 코로나19街 이番에 처음 流入됐다는 北韓 發表 自體를 믿기 어렵다는 分析까지 提起되고 있다.

北韓 朝鮮中央通信은 19日 “國家 非常 防疫 司令部 通報에 依하면 5月17日 18時부터 18日 18時까지 全國的으로 26萬2270餘名의 柳列子(發熱 患者)가 새로 發生하고 21萬3280餘名이 完快됐으며 1名이 死亡했다”고 報道했다.

北韓은 지난달 末부터 이달 18日까지 發生한 北韓 內 發熱 患者 總帥는 197萬8230餘名이며 그中 123萬8000餘名이 完快되고 74萬160餘名이 治療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現在까지 累積 死亡者는 63名이라고 北韓은 主張했다.

이 같은 數値에 對해 믿기 어렵다는 反應이 續出하고 있다.

統一部 當局者는 이날 記者들과 만나 北韓 코로나19 狀況에 對해 “北韓 內部의 狀況, 統計 算出 方式 等이 具體的으로 確認되지 않아 實際로 數字에서 보이는 것처럼 好轉되고 있는 方向인지는 斷定하기 어렵다”며 “推移를 지켜볼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이 當局者는 北韓 統計 信賴性에 對해 “現在 北韓이 公式 發表하고 있는 部分만으로는 確認하기가 어렵다”며 不信을 드러냈다.

國家情報院 亦是 이날 國會 情報委員會 全體會議에서 “北韓이 每日 發熱者 數를 發表하는 것은 外部에 對外 支援을 呼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民心 統制·管理를 위해 數値를 發表하는 것”이라며 北韓 當局이 發熱者 數를 操作할 수 있음을 示唆했다.

손효종 한국국방연구원 硏究委員은 이날 ‘北韓 코로나 確診者 發生: 狀況 評價와 示唆點’ 報告書에서 北韓에 코로나19街 이미 流入돼 있었을 可能性이 있다고 分析했다.

孫 委員은 “그間 勞動新聞이나 朝鮮中央通信의 疑心 患者에 對한 隔離 關聯 報道에 따르면 北韓에서는 세 時期 동안 코로나 疑心 患者로 因한 擴散 危機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說明했다.

孫 委員에 따르면 北韓 接境 封鎖 直後인 2020年 北韓 當局이 超特級 防疫을 宣布한 後 1分期에 江原道와 慈江道, 平安南道, 平安北道 等에서 7000餘名에 達하는 醫學的 監視 對象이 隔離됐다는 勞動新聞 報道가 있었다.

2020年 7月부터 9月까지 코로나 感染으로 疑心되는 北韓 離脫 住民이 個性을 통해 越北한 것을 契機로 北韓 當局은 最大 非常 體制를 宣布하고 學生들의 여름放學 開學을 延期시켰다.

2020年 12月부터 2021年 4月까지 北韓 보건성은 咸鏡北道 코로나 疑心患者 數(藥 1萬3000餘名)와 關聯 症狀 死亡者 統計資料를 作成해 中央黨에 報告한 것으로 알려졌다.

孫 委員은 “그間 北韓 內部에서도 診斷 檢査가 相當數 이뤄지고 있었고 많은 疑心 患者와 隔離者가 있었던 것을 勘案한다면 北韓 內部에서 確診者가 果然 한 名도 없었을지 疑問이 있을 수 있다”며 “그리고 이는 北韓 當局이 왜 現時點에서 確診者 發生을 認定하고 그 規模까지도 公開했는지 理由를 궁금하게 한다”고 꼬집었다.

北韓이 現 情勢를 考慮해 意圖的으로 코로나19 現況을 造作하고 있을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어 보인다.

孫 委員은 “北韓이 軍事力 增强과 더불어 어려워진 內部 狀況을 打開하기 위한 多角度의 行動일 수 있다”며 “北韓 當局은 코로나19 確診者 發表 以後에도 短距離 미사일 發射 實驗을 遂行하는 等 武力示威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說明했다.

孫 委員은 그러면서 “强勁 示威를 하는 同時에 人道的 어려움을 露出시키는 것, 所謂 強穩 兩面 戰術은 北韓의 오랜 戰術的 方式”이라며 “政治 軍事的으로는 壓迫을 持續하고 經濟 社會的으로는 人道主義的 支援을 追求하며 一種의 時間 遲延을 摸索하는 것”이라고 分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