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訪韓 中 北 挑發하면… 韓美 미사일·戰鬪機 ‘火力示威’|東亞日報

바이든 訪韓 中 北 挑發하면… 韓美 미사일·戰鬪機 ‘火力示威’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9日 14時 24分


코멘트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華城-17型’.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이 20~22日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訪韓期間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發射 等 武力挑發을 敢行할 可能性이 크다는 分析이 잇따르고 있다.

이와 關聯 韓美 當局은 北韓이 實際로 이 期間 武力挑發을 벌일 境遇 兩國 頂上 指揮 아래 共同對應에 나선다는 方針이다.

19日 對北 消息通에 따르면 北韓은 現在 液體燃料를 使用하는 ‘華城’ 系列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에 燃料와 酸化劑를 注入하는 作業을 거의 마무리한 것으로 推定된다.

液體燃料 ICBM의 境遇 燃料 注入 뒤 長期間 放置하면 엔진 內部에서 腐蝕이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北韓은 大槪 燃料 注入 後 3~4日 內에 미사일 試驗發射를 進行한다. 卽, 北韓이 바이든 大統領이 우리나라에 到着하는 20日이나 韓美頂上會談이 열리는 21日 前後로 ICBM 試驗發射를 敢行할 可能性이 있단 얘기다.

이와 關聯 國家情報院도 이날 國會 情報委員會에 “北韓이 ICBM級 推定 미사일 發射 準備를 完了한 徵候가 있다”고 報告한 것으로 傳해졌다.

北韓이 이番 바이든 大統領 訪韓 및 韓美頂上會談 期間 中 武力挑發에 나설 境遇 韓美 兩側은 그 性格에 따라 頂上들의 日程을 變更하고 韓美聯合防衛態勢 指揮統制시스템을 稼動할 計劃이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News1
尹錫悅 大統領(왼쪽)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 News1
이 境遇 尹錫悅 大統領과 바이든 大統領이 함께 軍 指揮統制所(벙커)로 移動해 北韓軍 動向과 韓美聯合戰力의 對備態勢 等을 報告받고 兩國 軍의 後續 對應을 指示하는 史上 初有의 狀況이 展開될 수도 있다.

韓美 頂上은 21日 午後 서울 龍山區 所在 大統領室 廳舍(옛 國防部 廳舍 本館)에서 頂上會談과 共同 記者會見을 한 뒤 隣近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바이든 大統領에 對한 公式 歡迎 晩餐에 參席한다.

따라서 그사이 北韓이 挑發할 境遇 두 頂上은 大統領室 地下벙커, 一名 ‘B2文書庫’로 移動해 關聯 狀況을 챙길 可能性이 커 보인다.

北韓의 挑發 水位에 따라 우리 軍의 展示(戰時) 指揮部 役割을 하는 首都防衛司令部 地下벙커(B1文書庫·서울 冠岳區)나 韓美聯合司令部의 陸海共 作戰指揮所인 ‘CP탱고’(京畿道 城南)가 稼動될 수도 있다. CP탱고에선 美 中央情報部(CIA)와 國防情報局(DIA)李 把握한 最新 諜報도 實時間으로 받아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北韓의 挑發 直後엔 韓美 兩國이 共同으로 이를 糾彈하는 內容의 聲明을 發表할 可能性도 占쳐진다. 尹 大統領이 國家安全保障會議(NSC)를 主宰하는 자리에 바이든 大統領이 參席할 수도 있어 보인다.

미 공군 정찰기 RC-135S ‘코브라볼’이 19일 동해 상공을 날고 있다. (플라이트레이더24 캡처)
美 空軍 偵察機 RC-135S ‘코브라볼’이 19日 東海 上空을 날고 있다. (플라이트레이더24 캡처)
아울러 北韓의 挑發로 韓美聯合防衛態勢 指揮統制시스템이 稼動되면 韓美 聯合戰力의 미사일 邀擊訓鍊이나 戰鬪機 出擊 等 對應 火力示威와 함께 對北 警告 次元에서 美軍 戰略資産이 韓半島 展開될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우리 國防部에 따르면 李鐘燮 長官은 18日 로이드 오스틴 美 國防長官과의 通話에서 强力한 聯合防衛態勢 維持 方案을 協議하면서 美 戰略資産 展開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앞서 美國은 2017年 9月 北韓의 第6次 核實驗 直後에도 B-1B ‘랜서’ 戰略爆擊機 2臺와 F-15C 戰鬪機를 東海 北方限界線(NLL) 北쪽의 國際公役을 飛行하도록 한 적이 있다.

이런 가운데 東海 上空엔 이날 午前부터 美 空軍 偵察機 RC-135S ‘코브라볼’이 출격해 對北 監視活動을 이어가고 있다. ‘코브라볼’은 彈道미사일 發射 徵候를 探知하거나 그 軌跡을 追跡하는 任務에 特化된 偵察機로서 北韓이 最近 ICBM 等 미사일 發射 場所로 使用한 平壤 순안國際空港 一帶를 偵察한 것으로 보인다.

‘코브라볼’에 앞서 美 空軍의 다른 偵察機 RC-135V ‘리벳조인트’도 韓半島 上空을 날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