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精院 “北 核實驗 準備 끝나 타이밍 보고 있어…코로나 頂點 5月末~6月初”|東亞日報

國精院 “北 核實驗 準備 끝나 타이밍 보고 있어…코로나 頂點 5月末~6月初”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9日 13時 33分


코멘트
北韓의 코로나19 感染은 4月 末 閱兵式을 契機로 急速度로 퍼졌고, 5月 末~6月 秒에 傳染이 頂點을 찍을 것으로 豫想되지만 체체 不安에 미칠 影響은 크지 않을 것으로 國精院은 分析했다. 國精院은 또 北韓이 核實驗 準備를 다 끝내고 타이밍만 보고 있다고 밝혔다.

國精院은 19日 國會 情報委員會 全體會議에서 “北韓이 發表하는 發熱者 統計値에는 코로나가 아닌 發熱, 水因性傳染病度 相當數 包含돼있다”며 “北韓이 每日 發熱者 數를 發表하는 건 外部에 對外支援을 呼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民心 統制·管理를 위해 數値를 發表하는 것”이라고 한 非公開 報告內容을 國會 情報위 幹事인 河泰慶 國民의힘 議員과 金炳基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傳했다.

河泰慶 議員은 “北韓은 4月 末부터 코로나가 擴散되기 前에 紅疫, 百日咳, 장티푸스 等 水因性傳染病이 相當히 擴散돼 있었다”며 “北韓의 코로나 診斷設備는 絶對 不足하지만, 熱체크 溫度計는 充分히 있는 것 같다”며 中國과의 往來手段이었던 汽車를 통해 搬入이 된 것으로 推測했다.

金炳基 議員은 “코로나 頂點은 推定이긴 하지만 5月 末~6月 初面 頂點에 到達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判斷된다”며 “퍼진 契機가 閱兵式인데 軍人 뿐만 아니라 全國에서 慶祝代表들이 平壤으로 들어왔는데 全國으로 돌아가면서 觸發된 可能性이 第一 많다고 보여진다”고 說明했다.

最近 北韓이 發表한 發熱者 數를 보면 15日 39萬3000名, 16日 27萬名, 17日 23萬3000名, 18日 26萬6000名으로 15日을 起點으로 有意味하게 줄어들고 있다. 16日부터 北韓 內 新規 發熱者 數의 減少勢가 確然하고, 코로나 確診者 數도 發熱者에 비해 많이 적어 큰 意味를 둘 事項은 아니라는 게 國精院의 判斷이다.

河 議員은 “北韓이 發表한 數値를 보면 이미 頂點을 찍고 줄어든 樣相이 보인다”면서도 “5月 末, 6月 初까지는 大量의 發熱者 나올 거라고 推定하고, 北韓에 10歲 未滿 死亡者가 많은데 그 理由를 코로나로 보긴 어렵다. 水因性傳染病이 꽤 클 걸로 보인다”고 傳했다.

아울러 河 議員은 “北에서 發表한 코로나 種類가 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이고 完治者라 發表하는 數字가 많다”며 “그래서 北韓 內에서도 코로나 恐怖에 對해 適應을 빨리 하고 있는 것 같고, 體制 混亂이나 體制 不安에 미치는 影響이 크지 않을 것 같다”고 國精院 報告 內容을 傳했다.

北韓의 確診者 數에 비해 死亡者 數가 지나치게 적은 것 아니냐는 指摘에 對해선 “90% 程度를 基底疾患者 乃至 藥물 副作用으로 死亡한 것으로 얘기하고 있다”며 “發熱者는 거의 197萬名이 發生했는데 63名(死亡者) 自體가 코로나로 因한 確診者가 死亡한 건 아닌 것 같다”고 金 議員이 밝혔다.

北韓 當局이 코로나 確診者를 包含한 發熱者를 每日 發表하는 意圖는 “管理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民心도 鎭靜”되기 때문인 것이라는 게 國精院의 說明이다.

北韓 內 變異 바이러스 發生 與否는 오미크론 스텔스日 것으로 把握되지만 北韓 當局은 變異바이러스 有無에 對해서 별다른 言及은 안 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백신 接種에 否定的이었던 北韓當局의 氣流 變化는 感知됐다. 河 議員은 “백신에 對한 北韓의 立場은 5月17부터 公式的으로 바뀌기 始作했다”며 “勞動新聞이 ‘백신 接種 效果 있다, 코로나 막는 效果 있다’는 報道가 있어서 백신에 對한 北韓의 態度가 이 起點부터 바뀌기 始作한 것 같다”고 말했다.

北韓이 백신 等의 醫藥品을 外部에서 支援받더라도 “對外 支援 優先順位는 中國이 1順位이고, 그 다음에 國際機構, 美國·韓國은 第一 마지막”이라고 國精院은 情報委에 報告한 것으로 알려졌다.

金 議員은 ‘中國 防疫體系를 배워오겠다’고 한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의 發言을 言及하면서 “中國을 통해 一旦 醫藥品을 支援받아서 解決하고자 하는 것 같다”며 “大韓民國이 支援하겠다는 意思를 打診한 醫藥品에 對해 實質的으로 拒否意思를 밝힌 것 같다. 公式的인 反應은 보이지 않고 있는데 實質的으로 拒否한 게 아닌가 하는 判斷이 든다”고 했다.

또 “(北韓 當局이)통제에 對한 剛한 意志가 있고, 처음 發生할 땐 恐怖가 掩襲하지만 어느程度 되면 恐怖가 무뎌진다”며 “이것 때문에 國家 自體에 變亂이 난다든지 國家 體系가 흔들릴 境遇는 거의 없을 거라고 보기 때문에 統制 그런式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고 金 議員은 덧붙였다.

金正恩 委員長은 狀況에 따라 마스크를 着用하고, 境遇에 따라선 마스크 2個를 着用하기도 한다고 國精院은 情報委에 報告했다. 다만 “(金 委員長의)주변 人力에 對해서는 오래 前부터 防疫體系가 强化돼 있었고, 金 委員長에 對해선 宏壯히 꼼꼼하게 消毒 防疫을 繼續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안 쓰고는 크게 重要한 問題는 아닌 듯 싶다”고 情報委에 報告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訪韓 時期와 맞물려 北韓의 美事實, 核實驗 徵候도 國精院에 捕捉됐다.

河 議員과 金 議員은 “미사일은 코로나 時局이긴 하지만 發射徵候가 있다. 核實驗도 準備는 다 끝났고 타이밍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어떤 時點에서 미사일을 發射하고 核實驗을 해도 異常하지 않다”고 國精院 報告를 傳했다. 金 議員은 “ICBM(大陸間彈道미사일)級으로 推定하는데 確實하진 않다”고 곁들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