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南 “防疫 支援 實務接觸” 提案에… 北, 無應答|東亞日報

南 “防疫 支援 實務接觸” 提案에… 北, 無應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北 코로나 非常]專門家 “北 最小 3萬4000名 死亡 憂慮”
勞動新聞 “하루새 39萬名 새로 發生”… 無症狀子 等 勘案땐 狀況 훨씬 深刻
CNN “建國 70餘年만에 最大 混亂”… WHO “北, 코로나 急速 擴散 可能性”
金正恩, 醫藥品 供給에 軍 動員令… 部下들 叱責하며 責任 轉嫁 나서

政府가 16日 板門店에 있는 南北連絡事務所를 통해 午前, 午後 2次例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 協力 關聯 實務接觸 提案이 담긴 對北 通知文 發送을 試圖했으나 北側은 接受 意思를 밝히지 않았다. 우리 政府의 支援을 받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通知文은 權寧世 統一部 長官 名義로 作成됐고, 受信人은 北側 김영철 統一戰線部 部長이다.

通知文은 “백신을 비롯한 醫藥品, 마스크, 診斷道具 等을 提供하고, 防疫 經驗 等 技術 協力도 進行할 用意가 있음을 밝히는 한便 이를 위한 南北 間 實務接觸을 가질 것을 提議하는 內容”이라고 統一部는 說明했다. 權 長官은 이날 就任辭에서 “醫療, 防疫 等 人道的 協力에 있어 政治的 狀況과 連繫하지 않고 北韓과 條件 없는 協力을 펼쳐 나갈 計劃”이라고 밝혔다.

北韓 官營媒體들에 따르면 코로나19 發熱 患者 및 死亡者는 15日에만 各各 39萬2920名, 8名이 追加됐다. 累積 發熱 患者는 121萬3550名에 達했다. 오명돈 서울대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北韓에서 코로나19로 最小 3萬4540名이 死亡할 수 있다고 推定했다.

北 ‘柳列子’ 121萬名인데… “麥酒甁에 輸液 담고, 注射바늘 再使用”


北韓 內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疑心 患者가 累積 121萬 名을 넘어서는 等 擴散勢가 무섭다. 診斷키트 等이 不足해 無症狀子 把握조차 如意치 않은 北韓 內部 事情을 勘案하면 狀況은 훨씬 더 深刻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中國에 防疫 物資 等 緊急 支援을 要請해 協議 中인 北韓은 16日 우리 政府의 防疫 協力 提案에는 沈默으로 一貫했다. 統一部가 백신 및 醫藥品 等 支援 用意가 있다는 對北通知文을 發送하려 했지만 接受 意思를 밝히지 않은 것. 一旦 封鎖 中心의 社會的 統制 및 中國 支援으로만 狀況을 버텨보겠다는 氣流로 풀이된다. 하지만 世界保健機構(WHO)는 16日(現地 時間) 北韓에서 코로나19街 急速度로 擴散될 수 있다고 警告했다.
○ “麥酒甁에 輸液 담고, 注射바늘 再使用”
北韓 노동신문은 16日 “14日 午後 6時부터 15日 午後 6時까지 全國的으로 39萬2920名의 柳列者(有熱者)가 새로 發生했고, 8名이 死亡했다”고 報道했다. 이로써 15日까지 累積 有症狀者는 121萬3550餘 名, 死亡者는 50名이 됐다.

우리 防疫當局은 北韓의 實際 流行 狀況은 公開된 것보다 더 深刻한 水準일 것으로 보고 있다. 손영래 中央事故收拾本部 社會戰略班長은 이날 “코로나19 變異인 오미크론 患者 中 熱이 나는 사람은 10% 남짓”이라며 “實際로는 (北韓에서) 더 많은 確診者가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오명돈 서울대병원 感染內科 敎授(新種感染病 中央臨床委院長)는 向後 北韓에서 코로나19로만 最小 3萬4540名이 死亡할 可能性이 있다고 展望했다. 吳 敎授는 이날 ‘保守的인 推定値’라고 前提하며 “日本과 홍콩의 코로나19 入院率 및 死亡率을 北韓에 代入한 結果 이처럼 推計됐다”고 밝혔다.

푸남 케트라팔 싱 WHO 東南아시아地域 局長은 이날 聲明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接種을 始作조차 하지 않은 國家에서 卽刻的이고 適切한 措置로 抑制하지 않을 境遇 바이러스는 매우 빠르게 擴散될 수 있다”고 말했다.

外信들도 北韓의 暗鬱한 狀況을 注目하고 있다. 英國 BBC는 脫北者들 證言을 引用해 麥酒甁에 樹液을 담고 注射바늘이 녹슬 때까지 再使用하는 等 劣惡한 醫療 實態를 指摘했다. 美國 CNN 亦是 “建國 70餘 年 만에 (北韓에) 最大 混亂이 닥쳤다”고 報道했다.
○ 金正恩, 一部 幹部 겨냥 非難… 責任 轉嫁 나선 듯
金正恩 國務委員長은 15日 政治局 協議會를 열고 中央檢察所長 等 一部 幹部들을 겨냥해 醫藥品 사재기 等을 제대로 統制하지 못했다는 名目을 들어 ‘辛辣’하게 非難했다. 金 委員長은 平壤 市內 藥局에서조차 醫藥品이 제대로 供給되지 않는다며 “人民軍을 動員하라”는 特別 命令까지 내렸다. 北韓에선 特히 現在 平壤 狀況이 深刻한 것으로 보인다. 北韓 媒體에 따르면 平壤 內 有症狀者는 14日 하루에만 8萬3445名이 나왔다.

非常 狀況 속에서도 北側은 이날 우리 政府의 防疫 協力 提案은 받지 않았다. 이와 關聯해 統一部 高位 當局者는 “(南北 間) 緊密한 協力이 끊어진 狀況에서 對答을 재촉하기보단 時間을 가지고 기다리는 게 좋을 것”이라는 立場을 傳했다.

防疫當局에 따르면 北韓 要請 時 코로나19 백신을 支援할 餘力은 充分한 狀況이다. 16日 0時 基準 國內엔 約 1443萬4000回分의 코로나19 백신이 남아 있다. 朴振 外交部 長官과 왕이__30 中國 外交部長도 이날 通話에서 北韓 內 코로나19 擴散 狀況에 對해 憂慮를 表明하며, 北韓 住民에 對한 코로나 對應 人道的 支援 必要性 等에 對해서도 意見을 交換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이지운 記者 easy@donga.com
#北韓 #코로나 #柳列子 #金正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