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 ‘NSC 微笑집·늑장 出勤’ 尹에 攻勢… “그때 自宅에 계셨나”|동아일보

民主, ‘NSC 微笑집·늑장 出勤’ 尹에 攻勢… “그때 自宅에 계셨나”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6日 10時 39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은 16日 尹錫悅 大統領이 北韓의 彈道미사일 發射 關聯 國家安全保障會議(NSC)를 召集하지 않은 것을 두고 一齊히 攻擊했다.

民主黨 議員들은 지난 週末 첫 日程으로 김건희 女史와 함께한 쇼핑 等을 言及하며 “閑暇한 것 아니냐”고 非難했고, 午前 9時를 넘기는 尹 大統領의 出勤 時間에 對해서도 “最小限의 성실함을 要求한다”고 角을 세웠다.

尹昊重 共同非常對策委員長은 이날 午前 黨 中央選擧對策委員會의 모두發言에서 “尹錫悅 政權 出帆 1週日 만에 國民이 不安해하던 安保空白이 現實化됐다”고 批判했다.

大統領室 國家安保室은 北韓이 지난 12日 短距離 彈道 미사일로 推定되는 發射體를 쏜 直後 김성한 國家安保室長 主宰로 安保狀況點檢會議를 열었다. 이를 두고 一角에서는 最小限 國家安保室長 主宰의 國家安全保障會議(NSC) 常任委員會를 開催했어야 한다는 批判의 목소리가 나왔다.

尹 共同非對委員長은 “北韓이 挑發한 그 時間에 大統領은 都大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나”라며 “大統領에게 出退勤 時間이 없다는 말로 辨明하는데, 官邸랑 私邸를 헷갈리는 것 아니냐”고 했다.

이어 “事案의 輕重에 따라 NSC會議를 연다는데, 中距離·長距離(미사일을) 쏘면 NSC를 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라며 “美國 國民과 日本 國民을 위한 NSC는 열고, 大韓民國 國民을 위한 NSC는 안 열겠다는 건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國民이 알고 싶은 건 大統領의 閑暇로운 百貨店 쇼핑이 아니다. 國民은 國家安保 危機 狀況에서 누구에게 어떤 經路로 大統領이 報告받고 어떤 指示를 내렸는지, 國家安保 態勢를 잘 갖추고 있는지 알고 싶을 뿐”이라며 “大統領室은 卽刻 當時 狀況에 對해 大統領의 業務 指針과 對應過程을 昭詳히 公開해야한다”고 밝혔다.

우상호 議員은 TBS 라디오 ‘金於俊의 뉴스工場’에서 “(大選 候補 時節) 先制打擊을 하겠다는 式으로, 安保의 宏壯히 專門家인 것처럼 말씀하시더니 정작 北韓의 挑發이나 여러 가지 國家 危機 側面에서는 對應을 너무 閑暇하게 하시는 게 아닌가”라고 批判했다.

이어 “勿論 安保詩를 召集한다고 그 問題가 解決되지는 않지만, 安保 態勢라는 것은 恒常 작은 일부터 點檢을 해야된다”며 “그런 側面에서 北韓의 미사일이 發射됐는데 閑暇하게 쇼핑하고 다니시고, 이런 것은 좀 너무 國民들 感情에 안 맞는 行步가 아닌가”하고 말했다.

尹 大統領의 일정하지 않은 出勤 時間을 問題삼는 목소리도 있었다.

朴志玹 共同非常對策委員長도 尹 大統領의 出勤 時間이 午前 9時를 넘기는 等 漸次 늦어지고 있다는 點을 指摘하며 “每日 (出勤 時間이) 40分씩 늦어지다가 在宅勤務로 轉換할 수도 있겠다”고 꼬집었다.

朴 共同非對委員長은 “北韓, 民生危機 等 就任 첫週에 苦悶하고 對策을 마련할 懸案이 많다”며 “國民 生命과 安全 책임지는 분으로 最小限의 성실함을 要求한다”고 促求했다.

오영환 민주당 中央選擧對策委員會 代辯人은 書面 브리핑을 통해 前날 강인선 大統領室 代辯人이 ‘大統領 業務는 24時間 中斷되지 않는다’, ‘出退勤 槪念이 없다’며 ‘至極 出勤’ 論難을 正面 反駁한 것을 두고 “賊反荷杖의 態度”라고 批判했다.

吳 代辯人은 “出退勤 槪念이 없다는 것은 大統領의 國政運營 責任이 그만큼 크다는 것인데, 境內에서 勤務하고 起居하던 歷代 大統領들과 尹錫悅 大統領은 다르다”며 “尹錫悅 大統領은 그때 執務室에 계셨나, 아니면 自宅에 계셨나. 尹 大統領은 北韓 미사일 發射 狀況에서 무슨 報告를 받고 어떤 措置를 했는지 答하라”고 促求했다.

崔宰誠 前 靑瓦臺 政務首席은 페이스북에 ‘大統領의 出勤이 늦으면 안 되는 理由’라는 題目의 글을 올리고 文在寅 大統領 當時 靑瓦臺 하루 日課를 紹介하며 “大統領의 業務 始作 時間이 늦어지거나 없어진다는 것은 大統領을 中心으로 이뤄지는 戰後 過程이 흔들린다는 얘기”라고 批判했다.

이어 “尹 大統領의 出勤이 늦어진 날에 大統領의 業務 스케쥴과 方式을 公開하라”며 “會議 시스템이 아예 없거나 遑急히 時間과 方式이 變更됐을 것”이라고 했다.

한便 朴洪根 院內代表는 尹 大統領이 北韓에 코로나19 백신 및 醫藥品 等을 支援하기로 決定한 것 關聯 “人道的 次元의 支援 決定을 歡迎한다”며 “早速히 南北 實務 協議가 이뤄져 迅速히 醫藥品 支援이 이뤄지길 期待한다”고 했다.

또 “專門家들은 백신과 治療劑 支援 뿐만 아니라 마스크와 自家診斷試藥 等 防疫 物品 支援도 必要하다고 指摘한다”며 “當局의 肯定的 檢討를 要請하며 민주당은 積極 協助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