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正恩 “建國以來 大動亂”… 中에 防疫 支援 緊急要請|東亞日報

金正恩 “建國以來 大動亂”… 中에 防疫 支援 緊急要請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北 코로나 非常]
北코로나 新規患者 30萬 暴增勢
政府 “住民動搖 具體的 徵候 確認”
이番週初 北에 백신支援 等 提案

김정은, 마스크 쓰고 노동당 협의회 주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14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당 중앙위 정치국은 최대비상방역체계 가동 실태를 점검하고 정치 실무적 대책들을 
보강하기 위해 협의회를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 뉴스1
金正恩, 마스크 쓰고 勞動黨 協議會 駐在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마스크를 着用한 채 14日 勞動黨 中央委員會 本部廳舍에서 協議會를 主宰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黨 中央위 政治局은 最大非常防疫體系 稼動 實態를 點檢하고 政治 實務的 對策들을 補强하기 위해 協議會를 召集했다”고 報道했다. 勞動新聞 뉴스1
北韓 內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有症狀者가 連日 急增하고 있다. 金正恩 國務委員長은 “惡性 傳染病의 傳播가 建國 以來 大動亂(大動亂)”이라며 危機感을 濾過 없이 表出했다. 北韓은 中國에 防疫物資 等을 緊急 支援 要請해 兩國이 協議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政府는 이르면 이番 週 初 백신 및 醫療用品 等 支援을 北側에 公式 提議할 方針이지만 金 委員長이 이를 받을지는 未知數다. 다만 北韓 內 住民 動搖가 이미 地域 單位로 擴散된 것으로 알려져 統制 不可能한 狀況으로 번질 境遇 防疫을 媒介體로 南北 對話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北韓 官營媒體들에 따르면 北韓 內 新規 發熱者는 1萬8000名(12日)→17萬4400名(13日)→29萬6180名(13日 저녁∼14日 午後 6時)으로 急增勢다. 自家檢査키트 等이 充分치 않아 ‘確診者’가 아닌 ‘柳列子(發熱者)’로 表現할 만큼 確診 與否 把握조차 如意치 않은 北韓 內部 事情을 勘案하면 實際 確診者는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北韓 內 累積 死亡者도 14日까지 42名에 達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病院 感染內科 敎授는 “코로나 事態 初期 中國 우한(武漢)市에서와 같이 致命率이 3∼5%에 이를 것”이라고 分析했다. 백순영 가톨릭대 醫大 名譽敎授(微生物學敎室)는 “2, 3個月 안에 北韓 全體 人口의 60∼70%가 感染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金 委員長은 14日 政治局 協議會를 主宰하고 現 狀況을 ‘大動亂’이라고 强調했다. 封鎖 中心의 社會的 統制로 對應하겠단 方針을 示唆하면서도 中國에는 防疫 支援을 要請했다. 하지만 追加 國際的 支援 없이 버티기 힘들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政府 高位 當局者는 15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北韓 內 具體的인 住民 童謠 徵候를 이미 週初에 確認했다”고 밝혔다.

北, 백신 接種率 0%인데 封鎖만 强調… “人口 70% 感染될 수도”


北 코로나 急速 擴散… 金正恩 “大動亂”
免疫-醫療 인프라-바이러스 情報, 防疫政策 必須 3가지 모두 貧弱
“이미 골든타임 놓쳐” 分析 많아
金正恩, 中에 防疫物資 支援 要請
더 번지면 南에 손 내밀 可能性
“住民 視線 돌리려 核實驗” 憂慮도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물샐 틈 없는 地域 封鎖를 示唆하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遮斷에 나섰지만 오히려 確診者 數는 週末 새 急增했다. 北韓 內 擴散은 이제 始作으로 ‘災殃’ 水準의 大規模 死亡 事態로 이어질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봉쇄 지역에 보낼 구호 물자 준비 북한 함경북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봉쇄된 지역 주민들에게 보낼 
물자를 준비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13일 저녁∼14일 오후 6시 29만6180여 명의 유열자(有熱者)가 새로 발생하고 15명이 
사망했다고 15일 밝혔다. 노동신문 뉴스1
封鎖 地域에 보낼 救護 物資 準備 北韓 咸鏡北道에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餘波로 封鎖된 地域 住民들에게 보낼 物資를 準備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13日 저녁∼14日 午後 6時 29萬6180餘 名의 柳列者(有熱者)가 새로 發生하고 15名이 死亡했다고 15日 밝혔다. 勞動新聞 뉴스1
北韓이 뒤늦게 中國에 防疫 物資 支援을 要請했지만 現在 擴散 趨勢로 볼 때 불길을 잡을 만한 ‘골든타임’은 이미 놓쳤다는 分析이 支配的이다. 國際社會로부터 追加 外部 支援을 積極的으로 받지 않는 限 民心 離脫이 加速化돼 코로나19街 김정은 體制 自體를 威脅하는 雷管이 될 수 있다는 것. 이에 北韓이 電擊的으로 우리 政府 支援 意思에 손을 내밀 것이란 展望과 同時에 오히려 當場 7次 核實驗이나 局地 挑發 等을 통해 住民들 視線을 돌리려고 할 것이란 憂慮가 同時에 나온다.
○ 北, 免疫·醫療 인프라·情報 모두 不足… 人口 70% 感染 可能性도
北韓 國家非常防疫司令部는 13日 저녁∼14日 午後 6時 北韓에서 29萬6180餘 名의 柳列者(有熱者)가 새로 發生해 15名이 死亡했다고 官營媒體인 朝鮮中央通信을 통해 15日 밝혔다. 狀況이 急速度로 惡化됨에도 北韓은 隔離나 封鎖 中心 對策을 내세웠다.

이로 인해 北韓 內 코로나19 流行이 暴發的으로 擴散될 可能性이 크다고 專門家들은 보고 있다. 北韓은 防疫 政策에 必須的인 △免疫 △醫療 인프라 △流行 中인 바이러스에 對한 情報 모두 크게 不足한 狀態로 推定된다. 旣存 바이러스와 比較해 致命率이 낮다는 것이 衆論인 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가 北韓에선 致命打가 될 수 있다는 意味다.

公式的으로 北韓의 백신 接種率은 ‘0%’다. 北韓 住民들이 傳播力이 빠른 오미크론 變異에 無防備 狀態로 露出돼 있다는 것. 김우주 고려대 구로病院 感染內科 敎授는 “北韓엔 백신이 없고 코로나19 特性에 對한 情報도 極히 制限돼 있다”며 “現代的 醫療를 提供할 인프라도 太不足할 것”이라고 評價했다. 이어 “길거리에서 肺炎으로 쓰러지는 사람이 나오고 2, 3週 後 死亡者도 暴增할 可能性이 높다”고 憂慮했다. 백순영 가톨릭대 醫大 名譽敎授(微生物學敎室)도 “北韓 住民들은 營養狀態와 免疫力이 劣惡하다”며 數個月 안에 北韓 全體 人口의 60∼70%가 感染될 可能性을 提起했다.
○ 政府, 北 民心 童謠 具體的 徵候 把握… 軍 動向도 注視
北韓 內 狀況이 急速度로 惡化되면서 金 委員長은 一旦 中國에 支援을 要請해 兩側이 緊急 協議 中인 것으로 15日 傳해졌다. 外交 消息通에 따르면 狀況이 尋常치 않자 北韓이 이미 이달 初 一部 防疫 物資를 支援 받았다는 말도 나온다. 政府 核心 當局者는 이날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中國이 北韓을 支援할 餘力은 充分해 보인다”고 밝혔다. 주재우 경희대 國際政治學 敎授도 “北韓이 外部에 遭難信號를 보냈다는 건 그만큼 狀況이 急迫하다는 것”이라면서도 “北韓은 治療劑든 백신이든 中國보단 國際社會 提供 物品을 더 信賴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感染率이 豫想을 크게 上廻할 境遇 北韓이 이른 時期에 우리 政府 손을 잡을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다른 當局者는 “發熱者가 하루에 數百만 名 發生하는 狀況이 繼續 이어지면 結局 南側에 손을 내밀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政府는 一旦 北韓에 防疫 支援 意思를 繼續 傳達하는 同時에 住民 動向 等 內部 氣流 把握에 注力할 計劃이다. 우리 當局은 北韓 內 具體的인 民心 童謠 徵候를 이미 지난 週初 把握한 것으로 알려졌다. 北韓軍에 對한 監視 水位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擴散은 軍部隊 訓鍊은 勿論이고 核實驗이나 미사일 挑發 準備 狀況 等과도 直結될 수 있어서다. 美國 自由아시아放送(RFA)은 北韓 內部 消息通을 引用해 “지난달 大規模 閱兵式에 參與했던 軍人들을 中心으로 코로나 確診者가 急速히 번지고 있다는 얘기가 돈다”고 報道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이지운 記者 easy@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北韓 #백신 接種率 0% #코로나 非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