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李在明 겨냥 “議員 不逮捕特權 改正案 發議”|東亞日報

與, 李在明 겨냥 “議員 不逮捕特權 改正案 發議”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5日 14時 49分


코멘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5.13/뉴스1
權性東 國民의힘 院內代表가 13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中央選擧對策委員會議에서 모두發言을 하고 있다. 2022.5.13/뉴스1
國民의힘이 國會議員의 不逮捕特權을 制限하는 內容의 國會法 改正을 推進한다. ‘防彈 出馬’ 等으로 惡用되지 않도록 制度的인 補完을 했다는 이 改正案은 仁川 桂陽乙 國會議員 補闕選擧에 出馬하는 李在明 前 京畿道知事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國民의힘 權性東 院內代表는 15日 自身의 페이스북에 ‘國會議員 防彈特權 내려놓기, 民主黨과 李在明 候補는 積極 協助하라’는 題目의 글을 올려 이같이 傳했다. 卷 院內代表는 이어 “不逮捕特權에 對한 國民的 不信이 크다. 議員에 對한 逮捕同意案이 要求될 때마다 ‘防彈 國會’라는 批判이 이어졌다”고 指摘했다.

卷 院內代表에 따르면 改正案은 逮捕同意案에 對한 票決 要件·方式을 補完했다. 本會議에 報告된 때로부터 ‘24時間 以後 48時間 以內’에 票決하고, 票決되지 않은 境遇에는 該當 逮捕同意案이 可決된 것으로 보도록 해 逮捕 遲延을 源泉 遮斷하겠다는 內容이 骨子다. 逮捕同意案 票決은 現行 無記名 投票에서 ‘記名 投票’로 轉換하도록 했다.

現行 國會法 26條에 따르면 國會議員에 對한 逮捕同意案은 처음 介意하는 本會議에 報告하고 24時間 以後 72時間 以內에 票決하도록 돼 있다. 다만 72時間 以內에 票決되지 않는 境遇, 그 後 最初로 介意하는 本會議에 上程해 票決하도록 하고 있어 意圖的으로 本會議 議事日程을 잡지 않을 境遇 逮捕를 遲延시킬 수 있다는 說明이다.

卷 院內代表는 “李在明 候補의 仁川 桂陽乙 出馬에 對해 國會議員 不逮捕特權을 노린 出馬라는 指摘이 많다”며 “李 候補는 國民의 指摘에 答해야 한다. 正말 抑鬱하다면 저희의 改正 法律案에 積極 贊成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一角에서는 이 前 知事의 出馬를 두고 大庄洞 特惠 疑惑과 法人카드 有用 論難 搜査를 避하기 위한 防彈用이라는 批判이 나왔다.

14일 오전 10시 인천시 계양구 이재명 계양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연설을 하고 있다. 2022.5.14/뉴스1
14日 午前 10時 仁川市 桂陽區 李在明 桂陽區을 國會議員 補闕選擧 候補 選擧事務所에서 李在明 前 京畿知事가 演說을 하고 있다. 2022.5.14/뉴스1

李 前 知事는 지난 11日 ‘防彈用 出馬’ 指摘에 對해 “人生을 살면서 不當한 일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檢察·警察 搜査로 아무리 壓迫을 해도 全혀 걱정되지 않는다”며 “자꾸 ‘防彈’이라고 하는데 물도 들어 있지 않은 물銃이 왜 두렵나.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國民의힘 攻勢에는 “빈銃으로 사람을 威脅해 놓고는 避하려 한다는 사람들이 있던데 잘못한 게 없으면 걱정할 게 없다”고 不快해했다.

조혜선 東亞닷컴 記者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