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代 後半期 國會議長…民主 金振杓·이상민·조정식 出師表|東亞日報

21代 後半期 國會議長…民主 金振杓·이상민·조정식 出師表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4日 07時 40分


코멘트
尹錫悅 政府 出帆으로 執權 與黨이 交替된 가운데, 21代 後半期 國會를 이끌 國會議長 候補 選擧戰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國會議長은 慣例上 第1黨의 最多選 議員이 맡는 만큼, 21代 後半期 國會議長도 더불어民主黨 몫이 될 展望이다.

민주당은 오는 16~17日 이틀間 黨內 國會議長·副議長 候補 登錄을 받고, 黨規에 따라 24日 議員總會에서 無記名 投票를 통해 最多 得票者를 黨 最終 候補로 選出할 方針이다.

민주당 黨規에는 ‘得票數가 같은 때는 選手(選數)가 높은 者를 當選者로 하되, 選手가 같은 때에는 年長者를 當選者로 한다’고 規定하고 있다.

以後 與野는 本會議를 통해 無記名 投票로 國會議長을 決定하게 된다. 21代 前半期 朴炳錫 國會議長은 이달 29日 任期를 마친다.

現在 민주당에서는 5選의 金振杓·이상민·조정식(이름順) 議員 等이 議長 候補群으로 꼽힌다.

公職者 出身인 金 議員은 京畿 水原에서 내리 5線을 했다. 民主統合黨 院內代表·國會 地方財政分權特別委員長·民主黨 不動産特別委員長 等을 지냈으며, 合理的이고 疏通 能力이 원활하다는 評을 받는다.

金 議員은 지난 21代 前半期 國會議長 選擧를 앞두고 朴炳錫 議長에게 자리를 讓步하며 不出馬를 宣言한 바 있다. 當時 朴 議長은 金 議員에게 “어려운 決斷을 내려주신 先輩께 感謝드린다”고 傳했다.

李 議員은 辯護士 出身으로 17代 國會에서부터 大田 유성에서 연달아 當選됐다. 그는 國會 司法改革特別委員長·黨 科學技術特別委員長·選擧管理委員長 等을 歷任했으며, 黨內 쓴소리를 마다치 않는 所信派로 꼽힌다.

京畿 始興에서 5線을 내리 한 조 議員은 민주당 京畿道黨委員長, 事務總長, 國會 國土交通委員長, 豫決委 幹事, 政策위議長 等을 歷任한 政策通으로 꼽힌다. 지난 大選 過程에서는 李在明 當時 候補를 도왔다.

一角에서는 黨內 連이은 性非違 事件과 關聯해 女性의 役割을 强調해 金相姬 現 副議長의 議長 出馬 勸誘도 나오고 있으며, 金 副議長도 苦心 中인 것으로 傳해졌다.

與野 各各 1名씩 맡는 副議長 몫을 놓고 민주당에선 4線 김영주 議員이 가장 먼저 出師表를 던졌다.

그는 13日 議員들에게 文字를 통해 “副議長 出馬를 決心한 것은, 잘못된 慣行을 바꾸고 國民에게 信賴받고 사랑받는 國會를 만들고 싶다는 오래된 생각에서 始作됐다”고 出馬 宣言을 했다.

黨內 ‘SK界(丁世均界)’인 그는 女性議員 모임인 ‘幸福旅程’의 支持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서 國會 政務委員會 幹事·環境勞動委員會 委員長·民主黨 서울市黨委員長·院內代表 選菅委員長 等을 맡았다.

當初 議長 下馬評에 올랐던 5線 卞在一 議員도 副議長 出馬로 立場을 旋回한 것으로 傳해졌다. 이에 따라 민주당 副議長 자리는 2巴戰으로 進行될 것으로 점쳐진다.

민주당 충북도當 委員長·政策위議長·中央黨 選管委員長·半導體技術特別委員長 等을 지낸 卞 議員은 早晩間 公式 出馬 宣言할 計劃이다.

한便 開院 後 本格化될 21代 國會 下半期 院(院) 構成에도 關心이 모아진다. 與野는 지난해 國會 後半期 法司委員長을 國民의힘이 맡는 것으로 合意한 바 있으나, 민주당은 最近 이른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仲裁案 破棄를 問題 삼고 再協商 意志를 披瀝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