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35萬名 코로나 感染” 公開… 尹 “統一部 통해 백신支援 提議”|東亞日報

北 “35萬名 코로나 感染” 公開… 尹 “統一部 통해 백신支援 提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백신’으로 南北對話 물꼬 틀까

평양 긴급방역… 확산 불지른 지난달 열병식 13일 북한 평양 낙랑구역에 있는 비상방역기관에서 방호복을 입고 소독 
장비를 든 방역 담당자들이 지시를 받고 있다(윗쪽 사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가한 부대원들과 마스크 없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북한은 “4월 말부터 열병이 폭발적으로 확대됐다”고 밝혀 
열병식이 코로나19 확산의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동신문 뉴스1
平壤 緊急防疫… 擴散 불지른 지난달 閱兵式 13日 北韓 平壤 樂浪區域에 있는 非常防疫機關에서 防護服을 입고 消毒 裝備를 든 防疫 擔當者들이 指示를 받고 있다(윗쪽 寫眞). 金正恩 國務委員長이 지난달 25日 朝鮮人民革命軍 創建 90周年 記念 閱兵式에 參加한 部隊員들과 마스크 없이 寫眞 撮影을 하고 있는 모습. 北韓은 “4月 末부터 熱病이 暴發的으로 擴大됐다”고 밝혀 閱兵式이 코로나19 擴散의 原因이 됐다는 分析이 나온다. 勞動新聞 뉴스1
“當然하다. 基本的으로 統一部 라인으로 해서 (하겠다.)”

尹錫悅 大統領은 13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 記者室을 訪問한 자리에서 北韓에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을 支援하기 위한 實務 接觸 提議 可能性을 묻는 質問에 이같이 答했다. 尹 大統領이 直接 北韓과 백신 支援 等의 論議를 進行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새 政府 初盤부터 南北 對話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大統領室은 前날(12日) 北韓 彈道미사일 發射에 對해서는 “重大한 挑發”이라며 剛하게 糾彈했지만, 軍事 挑發과는 別個로 人道的 支援은 可能하다는 ‘투트랙’ 戰略을 考慮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臨迫한 北韓의 核實驗 等 追加 挑發이 變數가 될 것으로 觀測된다.
○ 仔細하게 코로나19 狀況 公開한 北
北韓은 前날 全國에서 1萬8000名의 코로나19 發熱者가 發生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累積 發熱者가 35萬 名이고, 18萬7800名이 隔離 및 治療를 받고 있다고 報道했다. 新聞에 따르면 死亡者는 6名이고, 이 中 1名에게서는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檢出됐다. 北韓이 코로나19 擴散 現況에 對해 詳細히 公開한 것은 처음이다.

專門家들은 北韓의 코로나19 擴散 震源地로 지난달 25日 朝鮮人民革命軍 創建 90周年 閱兵式을 指目했다. 정성장 世宗硏究所 北韓硏究센터腸은 “隣接한 中國에서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擴散됐는데 北韓이 大規模 群衆이 參席하는 閱兵式을 開催한 건 防疫 力量을 過信한 것”이라고 分析했다.

北韓이 勞動新聞에 코로나19 擴散 現況을 公開한 것은 갑작스러운 全面 封鎖에 對한 住民들의 不滿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는 分析도 나온다. 自由아시아放送(RFA)은 이날 平壤 住民 消息通을 引用해 “一部 住民은 ‘나라에서 對策은 없이 그냥 집밖에 나오지 말라면 집에 앉아서 굶어 죽으라는 말이냐’며 不滿을 터뜨리고 있다”고 傳했다. 존 무어 美國 코넬대 醫大 웨일코넬메디신의 微生物·免疫學 敎授는 워싱턴포스트(WP)에 “北韓이 封鎖를 통해 傳染을 制限하지 못한다면 人口의 매우 높은 比率이 早晩間 感染될 것”이라며 “이로 인한 끔찍한 大虐殺은 國民에 對한 政權 掌握力에 影響을 미칠 程度의 人命 被害를 낳을 수 있다”고 했다.

尹 大統領의 이날 메시지도 北韓의 이런 狀況을 報告받았기 때문이라는 分析이 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北韓 狀況이 簡單치 않다. 생각보다 深刻하다”고 했다.

다만 北韓이 尹 大統領이나 國際社會의 支援 提案을 받아들일지는 未知數다. 總聯 機關紙 조선신보는 이날 “(北韓은) 防疫 强化에 必要한 手段이 充分히 갖춰졌다”며 “當初부터 防疫全義 長期化를 豫見해 그에 對處하기 위한 組織機構적, 物質的, 科學技術的 對策들을 一貫하게 取해왔다”고 했다. 防疫에서도 ‘自力更生’ 意志를 表出한 것이다. 젠 사키 白堊館 代辯人도 12日(現地 時間) “北韓은 코백스의 백신 寄附 提案을 反復的으로 拒否했다”면서 “美國은 現在 北韓과 백신을 共有할 計劃이 없다”고 말했다.
○ 北韓, 核實驗 準備 繼續
코로나19 擴散 狀況에서도 北韓은 核實驗 準備를 繼續하고 있다. 北韓 專門媒體 38노스는 이날 에어버스의 10日 衛星寫眞을 分析한 結果, 北韓 豊溪里 核實驗場 3番 坑道 入口 周邊에 새로운 構造物들이 세워졌다고 報道했다. 이 構造物들은 3番 坑道의 耐久性을 向上시키려는 것으로, 坑道 內部에 空氣 供給과 換氣, 電氣 및 電源 供給 等을 提供하는 裝置들을 設置하기 위한 施設이라고 媒體는 傳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이날 北韓의 ‘7次 核實驗’ 可能性과 關聯해 “核實驗 準備는 돼 있는 것 같다. 다만 核實驗을 하기 前에 여러 種類의 미사일 實驗을 할 可能性도 있지 않나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뉴욕=유재동 特派員 jarrett@donga.com
新亞型 記者 abro@donga.com


#北韓 #코로나 #백신 #南北對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