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統領室 “北 核實驗 準備는 돼 있는 듯…實驗 前 미사일 테스트 可能性”|東亞日報

大統領室 “北 核實驗 準備는 돼 있는 듯…實驗 前 미사일 테스트 可能性”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3日 16時 26分


코멘트
북한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 사흘을 앞두고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7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 TV에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2022.5.7/뉴스1 © News1
北韓이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 就任 사흘을 앞두고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로 推定되는 彈道미사일 1發을 發射한 7日 서울 中區 서울驛 待合室 TV에 關聯 뉴스가 나오고 있다. 2022.5.7/뉴스1 ⓒ News1
大統領室이 北韓이 7次 核實驗 準備를 마쳤으며 核實驗 以前 미사일을 試驗할 可能性이 있을 것으로 觀測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13日 龍山 廳舍에서 取材陣과 만나 “(北韓의) 核實驗 準備는 돼 있는 것 같다. 다만 核實驗을 하기 前에 여러 가지 種類의 미사일을 테스트해본다든지 等의 可能性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關係者는 “北韓이 (核實驗을) 6番이나 했는데 追加的인 核實驗을 왜 必要로 하는지, 技術的인지 政治的인지를 美國과 함께 判斷하고 있다”며 “다음週 韓美頂上會談이 豫定돼 있기 때문에 北韓과 韓半島 問題를 包含한 域內 問題, 兩者 協力 問題, 글로벌 問題에 對해 매우 具體的인 액션 플랜을 準備해놓으려고 한다”고 說明했다.

7次 核實驗이 經濟에 미칠 影響에 對해서는 “短期間으로는 經濟가 反應하겠지만 많은 專門家들도 그것보다는 우크라이나 戰爭, 글로벌 經濟危機 펀더멘털이 더 큰 構造的 變數라는 立場인 것으로 저는 理解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關係者는 前날 北韓의 挑發에도 尹錫悅 大統領 主宰로 國家安全保障會議(NSC) 召集이 이뤄지지 않은데 對해서는 “北韓이 挑發할 때마다 NSC를 여는 건 肥效率”이라는 立場을 밝혔다.

그는 “새 政府에서는 相對가 뭘 했을때 우리가 부랴부랴 會議를 열고 參席者를 規定하는 受動的인게 아니라 初期 診斷했을 때 大統領 次元의 새 決定이 必要한지, 아니면 國家安保室長이 必要한 水準을 取할지, 次長 水準에서 方向을 바꾸는 걸로 充分한가를 判斷해 어떤 措置를 取할 지를 基準으로 會議 形態를 決定할 것”이라며 “어제는 前과 비슷한 種類의 放射砲인데 조금 더 分析하니 繼續 더 努力하고 있다는 걸 알수 있었고 이건 大統領의 새 措置가 必要한게 아니라 새 節次가 어떻게 必要한지 보는 次元으로 봤다”고 했다.

‘狀況點檢會議는 尹 大統領의 指示로 모였나’는 質問에는 “大統領은 執務室에 있었고, 國家安保室長은 밖에, 1次長은 對面報告를 했다"며 "그 形式으로 會議를 하겠다고 報告하고 地下 벙커에서 會議한 後 報告를 드렸다. 北韓 狀況이 發生할때마다 NCS를 여는건 肥效率”이라고 答했다.

北韓 內部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狀況에 對해서는 “(北韓 狀況이) 簡單하지 않다. 생각보다 深刻하다”고 말했다. 백신 支援 可能性에 對해서는 “意向이 있지만, 우리가 먼저 發表하고 決定할 수는 없지 않나. 北韓 側이 準備되면 얘기를 하라는 狀況”이라고 說明했다.

關係者는 “하지만 오늘 (北韓의) 發表는 必要가 없다는 것”이라며 “(北韓이 백신 準備가) 다 돼 있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豫測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北韓을 刺戟하지는 않겠다.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한便 白堊館도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訪韓을 앞두고 北韓이 核實驗에 나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로이터 等 外信에 따르면 젠 사키 代辯人은 12日(現地時間) 브리핑에서 “北韓이 이르면 이달 中 核 實驗에 나설 準備가 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觀測했다.

두가온 東亞닷컴 記者 ggga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