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正恩이 直接 코로나19 ‘防疫 虛點’ 指摘…北, 어디가 뚫렸나|동아일보

金正恩이 直接 코로나19 ‘防疫 虛點’ 指摘…北, 어디가 뚫렸나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3日 13時 42分


코멘트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12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방문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金正恩 北韓 朝鮮勞動黨 總祕書가 12日 國家非常防疫司令部를 訪問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에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擴散됐지만 具體的인 流入 經路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北韓이 그 經路를 正確하게 把握하지 못했거나 意圖的으로 이를 公開하지 않고 있을 可能性이 모두 提起된다.

北韓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流入’을 發表한 것은 12日이다. 金正恩 朝鮮勞動黨 總祕書가 直接 黨의 最高 意思決定 機構인 中央委員會 政治局 會議를 召集해 이 같은 事實을 言及했다.

黨 機關紙 노동신문의 會議 內容 報道를 보면, 지난 8日 首都 平壤 ‘어느 한 團體’의 柳列子(發熱者)들에게서 採集한 檢體에 對해 遺傳子 配列分析 結果를 實施한 結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變異 ‘스텔스 오미크론’李 確認됐다. 이와 關聯 新聞은 防疫戰線에 ‘罷工’(구멍)이 생겼다고 傳했다.

金 總祕書는 會議 뒤엔 國家非常防疫司令部를 찾아 “熱病이 首都圈을 中心으로 同時多發的으로 電波, 擴散됐다”며 “우리가 이미 세워놓은 防疫體系에도 虛點이 있다는 갈 보여준다”고 指摘했다.

北韓 媒體 報道, 金 總祕書 發言을 綜合했을 때 北韓에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變異 流入이 처음으로 確認된 건 平壤인 것으로 보인다. 以後 平壤을 中心으로 變異 바이러스나 類似한 症狀을 보이는 ‘熱病’이 全國으로 擴散된 것으로 推定된다.

北韓의 바이러스 流入 經路로 現在 가장 有力視되는 건 中國과의 交易 채널이다. 北韓은 平安北道 新義州와 中國 랴오닝(遼寧)省 단둥(丹東)을 잇는 列車를 통해 지난 1月부터 4月 末까지 物資를 받아왔다. 또 具體的인 開始 時點은 不分明하지만 平壤 隣近의 南浦港을 통해서도 貨物船이 들어오고 있다.

勿論 新義州~단둥 間 鐵道가 平壤과 相當한 距離를 두고 있는 點, 그리고 이 鐵道로 들어온 物資가 義州飛行場 內 防疫施設에서 오랜 時間 保管됐다가 內部로 搬入된다는 點 等을 勘案할 때 平壤에 바이러스가 直接 流入된 經路로 보기 어렵단 指摘도 있다.

南浦港으로 들어온 物資도 事情은 비슷하다. 그러나 거리가 平壤과 그나마 가깝기 때문에 物資 荷役 等을 擔當하는 人員이 平壤을 오가는 過程에서 바이러스 傳播者가 됐을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어 보인다.

이 같은 北中 間 貨物交易이 北韓의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流入經路로 確認될 境遇 金 總祕書가 指摘한 ‘虛點’ ‘罷工’은 防疫部門 幹部들의 ‘警覺心 不足’에서 비롯된 것으로 歸結될 展望이다. 그동안 北韓은 官營媒體를 통해 隨時로 ‘해異性’李 防疫事業의 가장 큰 問題라고 指摘해왔기 때문이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국가방역체계를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 發生으로 國家防疫體系를 ‘最大非常防疫體系’로 履行하고 있다고 13日 밝혔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노동신문은 12日 政治局會議에서도 “世界的으로 各種 變異 바이러스 感染者가 늘어나는 保健狀況에 敏感하게 對應하지 못한 防疫部門”이라며 防疫部門의 ‘武經角·解弛·無責任·無能’이 指摘됐다고 報道했다.

다만 바이러스의 最初 流入經路와 別個로 關聯 患者들이 ‘全國’으로 擴散된 直接的인 原因은 4月 末에 平壤에서 集中的으로 열렸던 大規模 慶祝·記念行事 때문일 것이란 分析이 優勢하다.

特히 지난달 25日 平壤 金日成廣場에서 열린 大規模 閱兵式이 變異 바이러스의 全國 傳播의 原因이 됐을 可能性이 커 보인다. 當時 閱兵式엔 全國 各地의 主要 軍 部隊가 參席했기 때문에 이들이 閱兵式 以後 다시 흩어지는 過程에서 바이러스가 傳播됐을 수 있단 것이다. 北韓은 當時 ‘史上 最大 規模’ 閱兵式이라고 宣傳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 政府는 北韓 內 코로나19 狀況과 關聯해 “北韓 媒體가 公開한 內容 外에 追加로 把握한 情報는 없다”고 밝히고 있다. 北韓이 코로나19 現況에 對한 細部 內容을 公開的할 地圖 未知數다.

다만 北韓이 追後 코로나19 發病과 關聯해 國際機構와 疏通하거나 醫藥品·백신 等의 支援을 받게 된다면 詳細 事項이 公開될 可能性이 있어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