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4月 末 코로나 擴散 本格化…平壤 隣近 暴增에 緊急 對應|東亞日報

北, 4月 末 코로나 擴散 本格化…平壤 隣近 暴增에 緊急 對應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3日 09時 50分


코멘트
北韓이 自國內 코로나19 確診 趨勢가 지난달 末 本格化됐다고 뒤늦게 밝혔다. 平壤 隣近의 感染 擴散 흐름이 急激하게 나타나자 大大的 封鎖를 통한 非常 統制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13日 北韓 媒體들은 金正恩 朝鮮勞動黨 總祕書 兼 國務委員長이 지난 12日 最大 非常防疫 體系 컨트롤타워인 國家非常防疫司令部를 訪問, 履行 實態와 感染病 傳播 狀況을 點檢했다고 傳했다.

北韓 內 코로나19 擴散勢는 4月 末 뚜렷하게 나타난 것으로 觀測된다. 媒體들은 “4月 末부터 原因을 알 수 없는 熱病이 全國的 範圍에서 暴發的으로 電波 擴大돼 짧은 期間에 35萬 餘 名의 柳列子(發熱者)가 나왔다”고 했다.

北韓은 短期 患者 35萬 餘名을 ‘柳列子’라는 單語로 指稱했으나 “그 中 16萬2200餘 名이 完治됐다”면서 이들이 事實上 코로나19 確診者들일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는 表現을 썼다.

그間 北韓은 코로나19 確診者 數를 0名으로 主張하면서 防疫 統制를 自讚해 왔다. 하지만 이미 境內 發熱 症狀者가 있었으며, 隔離 및 完治者 分類를 推進해 왔음을 뒤늦게 알린 셈이다.

北韓 內 코로나19는 最近 首都圈을 中心으로 퍼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一例로 金 委員長은 “熱病이 首都圈을 中心으로 同時多發的으로 電波 擴散됐다는 건 이미 세운 防疫 體系에도 虛點이 있다는 것”고 했다.

特히 最近 傳染 强度가 거세지자 北韓은 高强度 統制에 突入한 것으로 觀測된다. 이날 北韓은 12日 하루에 萬 全國 範圍에서 1萬8000餘 名의 柳列者가 새로 發生했다고 公開했다.

또 “現在까지 18萬7800餘 名이 隔離 및 治療를 받고 있으며, 6名이 死亡했다”고 밝혔다. 死亡者 6名 中에는 코로나19 스텔스 오미크론 BA.2 感染者도 있다고 北韓 媒體는 傳했다.

北韓은 12日 黨 中央委員會 8期 8次 政治局 會議에서 境內 코로나19 스텔스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流入됐다는 事實을 公開했다. 코로나19 確診 發生을 公式 認定한 첫 事例에 該當한다.

코로나19 確診 判定은 지난 8日 한 團體의 柳列者들에게서 採集한 檢體에 對한 遺傳子 配列 分析 結果 審議 結果 오미크론 바이러스 BA.2와 一致한다는 結論을 通해 이뤄졌다고 한다.

北韓은 防疫 狀況 惡化를 防止하기 위해 剛한 統制 措置를 適用할 것으로 보인다. 境內 感染病 擴散 等은 住民 不安으로 直結되는 만큼 金 委員長 리더십 危機가 될 수 있다는 視線도 있다.

實際 全國 道·市·郡 封鎖, 事業·生産·居住 單位別 格肺 等 北韓版 제로 코로나 政策으로 評價되는 措置들이 取해지고 있다. 旣存의 統制 防疫 水位를 大幅 上向 適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非常用 備蓄 醫療品 放出 等 措置를 取했다. 이는 醫藥品이 不足한 北韓이 戰時 物資까지 動員해 感染病 被害 防止를 위한 試圖에 나선 것으로도 解釋될 素地가 있는 地點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