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크 쓴 金正恩, 코로나 發生 첫 認定 “最重大 非常事件”… 全國 市郡 封鎖令|東亞日報

마스크 쓴 金正恩, 코로나 發生 첫 認定 “最重大 非常事件”… 全國 市郡 封鎖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平壤서 오미크론 確診者 나와
노마스크 閱兵式 等 追加擴散 憂慮
權寧世 “北 어려움 積極 도울 意向”

김정은 공식 석상서 마스크 첫 착용 조선중앙TV가 12일 보도한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 모습.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당 고위 간부들이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다. 북한 매체 보도 기준으로 김 위원장이 공식 석상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 오른쪽 뒤로 문 뒤편에 서 있는 현송월 당 부부장도 마스크를 쓴 모습이다. 
조선중앙TV·채널A 화면 캡처
金正恩 公式 석상서 마스크 첫 着用 朝鮮中央TV가 12日 報道한 北韓 勞動黨 中央委員會 政治局 會議 모습. 金正恩 國務委員長을 비롯한 黨 高位 幹部들이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다. 北韓 媒體 報道 基準으로 金 委員長이 公式 席上에서 마스크를 着用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金 委員長 오른쪽 뒤로 門 뒤便에 서 있는 玄松月 黨 副部長도 마스크를 쓴 모습이다. 朝鮮中央TV·채널A 畵面 캡처
北韓이 12日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가 發生했다고 처음으로 公式 認定했다. 全 世界的으로 코로나19街 擴散된 지 2年 3個月 만이다. 金正恩 國務委員長은 “國家 最重大 非常事件”이라며 超强勁 防疫 政策에 나설 것임을 示唆했다. 하지만 早期 遮斷에 失敗하면 民心이 흔들리며 김정은 體制가 危機에 直面할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權寧世 統一部 長官 候補者는 이날 “北韓이 어려움에 處한 部分을 積極的으로 도울 意向이 있다”며 北側 要請 時 백신 支援 等에 積極 나서겠다는 意思를 밝혔다. 南北이 防疫 協力을 契機로 對話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도 關心事다. 다만 北韓이 이날 尹錫悅 政府 들어 처음 電擊的으로 彈道미사일 挑發에 나서는 等 緊張 水位를 높임에 따라 南北 關係 改善이 쉽지 않을 것이란 懷疑的인 展望도 나온다.

北韓 官營媒體인 朝鮮中央通信은 12日 “굳건히 지켜온 우리의 非常 防疫 戰線에 派공이 생기는 國家 最重大 非常事件이 發生했다”고 報道했다. 通信은 “5月 8日 首都의 어느 한 團體의 柳列子(發熱 症狀者)들에게서 採集한 檢體에 對한 遺傳子 配列 分析 結果 오미크론 變異 비루스(바이러스) ‘BA.2’와 一致한다고 結論 냈다”고 밝혔다.

金 委員長은 이날 새벽 第8次 政治局會議를 直接 主宰하고 ‘最大 非常 防疫體系’를 宣布했다. 金 委員長은 “全國 市郡을 地域別로 封鎖하라”고 指示했다. 또 “只今 우리에게 惡性 바이러스보다 더 危險한 적은 非科學的인 恐怖와 信念 不足, 意志薄弱”이라고 强調했다. 朝鮮中央TV는 이날 金 委員長이 마스크를 쓴 모습을 처음 公開했다.

北韓이 코로나19 早期 鎭壓에 나섰지만 擴散을 막을 수 있을진 未知數다. 國際社會의 백신 支援을 繼續 拒絶해 온 北韓은 醫療 體系도 매우 劣惡하다. 特히 ‘노 마스크’ 狀態로 지난달 大規模 閱兵式을 치르는 等 大規模 人員이 集結한 行事가 最近 이어진 만큼 確診者가 이미 存在했다면 急速度로 狀況이 深刻해질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北韓이 防疫에 失敗해 韓國 等 國際社會에 도움의 손길을 要請한다면 南北 對話의 물꼬가 터져 關係 改善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다. 統一部는 이날 “北韓 住民에 對한 支援과 南北 間 防疫·保健醫療 協力은 人道的 次元에서 언제라도 推進할 수 있다는 立場”이라며 “앞으로 南北 間 또는 國際社會와 協力이 必要한 事項이 있다면 積極 檢討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中央防疫對策本部(防對本)는 “必要하면 關係 部處와 協議해 백신 供與 可能性을 檢討할 것”이라고 傳했다. 防對本에 따르면 이날 0時 基準 國內 코로나19 백신 殘餘梁은 1477萬4000回分이다.

問題는 北韓의 態度다. 北韓은 코로나19로 인한 非常 狀況을 宣布한 날 미사일 挑發을 敢行했다. 權 候補者도 이날 “一般的으로 非核化를 끌어내는 데는 經濟 協力을 통한 說得과 制裁라는 두 가지 手段이 있다”면서 “그런데 이렇게 빠른 速度로 (核을) 高度化하고 挑發도 하는 狀況에선 只今은 制裁의 時間”이라고 强調했다.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김소영 記者 ksy@donga.com


#마스크 쓴 金正恩 #코로나19 #最重大 非常事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