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코로나19 發病 첫 公式 確認… 擴散勢 深刻할 수도|동아일보

北 코로나19 發病 첫 公式 確認… 擴散勢 深刻할 수도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2日 12時 50分


코멘트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확진자 발생에 따라 12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를 소집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變異 ‘오미크론’ 確診者 發生에 따라 12日 조선노동당 中央委員會 本部廳舍에서 黨 中央위 第8期 第8次 政治局 會議를 召集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의 世界的 大流行이 始作된 지 2年餘 만에 처음 確診者 發生 事實을 公開했다.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12日 “2020年 2月부터 오늘에 이르는 2年3個月에 걸쳐 굳건히 지켜온 우리의 非常防疫戰線에 派공이 생기는 國家 最重大 非常事件이 發生했다”며 이같이 傳했다.

新聞에 따르면 지난 8日 平壤의 ‘어느 한 團體’에 所屬된 柳列子(熱이 있는 사람)들에게 採集한 檢體를 分析한 結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變異의 하나인 ‘오미크론’과 一致했다고 한다.

그러나 北韓은 바이러스 流入 經路와 確診者 數 等 다른 具體的인 事項은 밝히지 않았다.

北韓은 그동안 住民 가운데 코로나19 確診 判定을 받은 사람이 1名도 없다고 主張해왔던 狀況. 따라서 北韓의 이番 ‘오미크론 確診者 發生’ 報道는 그 自體만으로도 異例的인 일이다.

一角에선 ‘北韓 內 코로나19 擴散勢가 深刻해 關聯 事實을 公開한 게 아니냐’는 觀測도 提起된다.

北韓 內 바이러스 流入 經路로는 于先 올 1月 運行을 再開한 北中 間 貨物列車가 有力하게 擧論된다.

北韓은 中國發(發) 코로나19의 全 世界的 擴散이 本格化된 2020年 1月 末부터 北中 接境地를 통한 住民 往來와 外國人 入國을 全面 遮斷하고, 中國·러시아를 오가는 航空便과 國際列車 運行도 原則的으로 中斷하는 極端的인 封鎖措置를 取했던 狀況.

그러던 中 北韓은 各國의 코로나19 백신 接種으로 그 擴散勢가 潛潛해지던 올 1月 中旬부터 平安北道 新義州와 鴨綠江 건너 中國 랴오닝(遼寧)省 단둥(丹東)을 오가는 貨物列車 運行을 一部 再開했다.

그러나 北韓은 中國과의 物的 交流를 위해 國境을 開放하면서도 人的 交流까진 再開하지 않았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0일 “방역 강화를 가장 중핵적인 과업으로 틀어쥐고 사소한 공간이나 허점도 나타나지 않게 철저한 대책을 세워나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지난 10日 “防疫 强化를 가장 中核的인 課業으로 틀어쥐고 些少한 空間이나 虛點도 나타나지 않게 徹底한 對策을 세워나가고 있다”고 報道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은 지난 4個月 間 列車를 통해 中國으로부터 最小限의 必要 物資만 받아들인 뒤 義州飛行場에 設置된 大規模 檢疫施設에서 長期間 自然 放置해두는 方式으로 檢疫作業을 進行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最近 단둥 地域의 코로나19 擴散勢가 다시 深刻해지면서 거의 每日 運行하던 北中 貨物列車度 지난달 末 다시 中斷됐다. 이 時期에 즈음해 中國으로부터 바이러스가 流入됐을 수 있단 觀測이 提起되는 대목이다.

特히 北韓이 지난달 내내 ‘太陽節’(김일성 主席 生日·4月15日) 110周年과 朝鮮人民革命軍 創建 90周年 等 記念日을 맞아 平壤市內에서 閱兵式, 群衆示威, 舞蹈會 等 大規模 慶祝行事를 繼續 열었다는 點도 이番 코로나19 確診者 發生의 要因 가운데 하나로 擧論된다.

行事 準備를 위해 平壤으로 流入된 物資가 平素보다 늘어난 데다, 行事 準備를 위해 各地로부터 數萬名의 住民과 軍 兵力이 動員되면서 바이러스 感染 危險이 커졌을 수 있단 理由에서다.

北中 間 列車交易이 아닌 海上交易을 통해 바이러스가 北韓을 流入됐을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北韓이 코로나19 流行을 理由로 ‘國境 封鎖’ 措置를 取한 동안에도 南浦港 等地에선 中國을 오가는 貨物船이 繼續 捕捉돼왔기 때문이다.

外部 世界에 알려지지 않은 中國·러시아 等과의 ‘非公開’ 人的 交流를 통해 바이러스 流入·電波가 이뤄졌을 可能性도 있다.

昨年에 새로 指名된 王野쥔(王亞軍) 北韓 駐在 中國大使의 境遇 北韓 當局의 ‘國境 封鎖’ 措置 때문에 아직 任地인 平壤에 到着하지 못한 狀態이지만, 그間 駐北 러시아大使館 等에서 일하던 職員들은 北韓 當局이 마련한 ‘特別列車’篇 等을 利用해 歸國길에 오른 事例가 있다.

勞動新聞에 따르면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는 이날 主宰한 黨 中央委員會 政治局會議에서 “全國 모든 市·軍이 自己 地域을 徹底히 封鎖하고 事業·生産·生活單位別로 格廢한 狀態에서 事業·生産 活動을 組織해 惡性 바이러스 電波空間을 完璧히 遮斷하라”고 指示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