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北, 核爆彈 年 4個 만들 우라늄 濃縮施設 더 擴張”|東亞日報

[單獨]“北, 核爆彈 年 4個 만들 우라늄 濃縮施設 더 擴張”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플루토늄과 함께 核武器 原料 使用… 올들어 寧邊 施設 10% 以上 늘려
바이든 訪韓 前後 核實驗 挑發 憂慮… 李鐘燮 “3軸 體系 强化 北威脅 對應”

北韓 核武器硏究所 關係者들이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 閉鎖를 위한 爆破 作業을 했다. 寫眞은 指揮所와 建設勞動者 幕舍가 爆破되는 모습. 2018/05/25 寫眞共同取材團


이종섭 국방장관
李鐘燮 國防長官
北韓이 寧邊 核施設에서 올해 高濃縮우라늄(HEU) 生産 施設을 增設한 情況이 捕捉됐다. 우리 政府 當局은 北韓이 올해만 HEU 生産 施設을 旣存보다 最小 10% 以上 늘렸을 可能性이 있다고 보고 集中 監視에 나섰다. HEU는 플루토늄과 함께 核武器 原料로 쓰인다. 北韓의 7次 核實驗이 臨迫했다는 觀測이 나오는 가운데 核施設 稼動 情況까지 꾸준히 捕捉됨에 따라 韓半島 安保 狀況이 더욱 不安해질 것이라는 憂慮가 커지고 있다.

11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北韓은 올해도 寧邊 核施設 5MW(메가와트) 原子爐 等을 稼動한 것으로 보인다. 寧邊 一帶 衛星寫眞과 關聯 諜報 等을 綜合해 우리 當局이 이렇게 判斷하고 있다는 것. 앞서 國際原子力機構(IAEA)는 北韓이 지난해 7月 初부터 寧邊 核施設 5MW 原子爐에서 冷却水 排出 等 原子爐 稼動과 一致하는(consistent with) 徵候를 捕捉했다며 再稼動 可能性을 밝힌 바 있다.

特히 政府는 北韓이 우라늄 濃縮에 더욱 集中하는 動向을 注視하고 있다. 寧邊 生産 施設을 增設해 HEU 保有量을 늘릴 可能性이 크다는 것. 北韓은 이미 지난해에도 寧邊 內 HEU 生産 施設 增設 움직임을 보인 바 있다. CNN은 지난해 9月 美國 미들베리 國際學硏究所의 衛星寫眞 分析 結果를 引用해 이와 關聯된 動向을 報道했다. 當時 分析 結果에 따르면 北韓이 每年 核爆彈 4個 分量인 90kg假量의 HEU 生産이 可能할 것이란 觀測도 나왔다. 우리 政府는 北韓이 올해 平壤 外郭의 降仙에서도 우라늄 濃縮 活動에 나섰을 可能性이 큰 것으로 보고 關聯 動向을 把握 中이다.

이러한 가운데 애브릴 헤인스 美 國家情報局(DNI) 局長도 10日(現地 時間) 美 上院 軍事委員會 聽聞會에 앞서 提出한 答辯書에서 “北韓은 플루토늄 生産을 持續하고 있으며 우라늄 濃縮 프로그램을 擴張하고 있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그는 “北韓은 올해 核實驗을 할 것으로 豫想된다”며 “核實驗과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 再開 等 週期的이고 攻擊的인 安保 威脅 行爲를 통해 實質的으로 核保有國 地位를 인정받기를 追求할 것”이라고도 했다. 스콧 베리어 美 國防部 國防情報局(DIA) 局長도 이날 上院 軍事委員會 聽聞會에서 “北韓의 彈道미사일 開發 時間表와 核實驗 可能性을 憂慮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美 國務部 代辯人 亦是 이날 조 바이든 大統領의 20∼22日 訪韓 戰後 北韓 核實驗 可能性에 對해 “北韓이 早晩間 核實驗 같은 追加 挑發에 나설 수 있다는 憂慮를 公開的으로 밝혀왔다”고 强調했다.

北韓 核實驗 憂慮 속에서 이날 就任式을 가진 李鐘燮 新任 國防部 長官은 “北韓이 戰術的 挑發을 恣行한다면 自衛權 次元에서 斷乎하게 對應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韓國型 3軸 體系의 能力을 劃期的으로 强化해 北韓의 核과 미사일 威脅에 對應해 나갈 것”이라고 强調했다. 3軸 體系는 北韓 核과 미사일 威脅에 對應하는 킬체인(Kill Chain), 韓國型 미사일防禦體系(KAMD), 大量膺懲報復(KMPR)을 말한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北韓 #核爆彈 #우라늄 濃縮施設 #核武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