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北, 核物質 生産 持續…우라늄 濃縮 프로그램으로 擴張”|東亞日報

美 “北, 核物質 生産 持續…우라늄 濃縮 프로그램으로 擴張”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1日 05時 17分


코멘트

北韓이 이르면 이달 中 第7次 核實驗에 나설 可能性이 擧論되는 있는 가운데, 北韓이 플루토늄 프로그램을 維持하고, 우라늄 濃縮 捕虜그램까지 擴張하면서 核物質 生産을 持續하고 있다는 美 情報當局의 分析이 나왔다.

애브릴 헤인스 美 國家情報局(DNI) 局長은 10日(現地時間) 上院 軍事위 聽聞會에 提出한 書面答辯에서 “北韓에서 核分裂 物質 生産이 持續되고 있다”며 “플루토늄 프로그램을 維持하고 있고, 아마도 그것을 우라늄 濃縮 프로그램으로 擴張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金正恩 北韓 勞動黨 總祕書는 北韓의 核武器를 擴張하고 彈道미사일 硏究 및 開發을 繼續하는 데 强力히 專念하고 있다며 “北韓이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中距離彈道미사일(IRBM),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의 持續的인 開發은 核 投發 能力을 强化하려는 意圖를 보여준다”고 指摘했다.

그는 北韓이 지난 1月 지난 2017年 以後 取하지 않았던 ICBM이나 올해 核實驗을 할 수 있는 緊張感을 증가시키기 위한 土臺를 놓기 始作했다며 “미사일 試驗發射는 美國 全域에 核彈頭를 나를 수 있는 미사일 시스템의 規模와 種類를 擴張하기 위한 努力의 一環”이라고 評價했다.

그는 “北韓은 海上에서 核 攻擊 能力을 繼續 追求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10月 北韓이 새로운 SLBM을 試驗했다고 밝혔다.

헤인스 局長은 北韓의 生化學 武器 能力이 如前히 威脅的이라며 北韓이 衝突이 發生하거나 非在來式 또는 隱密한 攻擊 過程에서 이러한 武器를 使用할 수 있다고 憂慮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金 總祕書는 美國과 同盟國을 겨냥한 核과 在來式 武器 能力을 꾸준히 擴張시키고 强化하려는 努力을 持續할 것”이라며 “核實驗 및 ICBM 試驗發射 再開를 비롯, 軍事 力量을 開發하고 誇示하는 것을 包含해 그에게 유리한 域內 安保 環境을 再編하기 위해 週期的으로 攻擊的이고 潛在的으로 不安定을 造成하는 行爲를 活用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그는 또 金 總祕書가 核果 ICBM이 그의 全體主義的이고 獨裁的인 北韓 統治의 窮極的인 ‘保證人’으로 보고 있으며, 時間이 지나면 國際社會에서 核保有國으로 인정받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評價했다.

그는 “北韓은 金 總祕書에게 外部 介入을 沮止하고, 北韓 在來式 戰力의 持續的인 缺陷을 相殺하며, 그의 政治的 目標를 强壓的으로 진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選擇權을 提供할 틈새 能力에 繼續 投資함으로써 美國과 同盟國에게 深刻한 威脅을 加할 것”이라며 지난해 金 總祕書가 核推進 潛水艦, 極超音速 미사일, 固體燃料 長距離미사일 等 新武器시스템의 開發을 위한 優先順位를 確認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能力들 中 一部는 長期間 프로젝트이지만, 우리는 그것들이 時間이 지남에 따라 北韓의 武器體系를 擴張하고 多樣化하려는 金 總祕書의 意志를 나타낸다고 評價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金 總祕書는 美國과 域內 미사일 防禦網을 回避하기 위해 漸漸 더 能力 있는 미사일 全力을 構築하기 위한 努力에 繼續 優先順位를 둘 것”이라며 “金 總祕書는 아마도 技術的 目標의 檢證과 抑止力 强化, 北韓 미사일 試驗發射의 正常化를 위해 短距離彈道미사일, 巡航미사일, SLBM, 極超音速미사일 等 試驗發射를 繼續 指示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헤인스 局長은 金 總祕書가 現在의 北韓에 對한 壓迫 水準과 題材로 인한 經濟的 어려움, 國內的인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對應이 自身의 接近法에 있어 根本的인 變化가 必要하다고 보지 않고 있다고 診斷하면서 “金 總祕書는 韓國에 對한 戰略的 優位뿐만 아니라 核保有國으로서 立地를 達成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고 分析했다.

그는 “金 總祕書는 아마도 韓半島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美國 政府와 南韓 政府의 接近法의 差異를 利用하기 위해 南韓에 對한 緊張高調 行動과 象徵的인 제스처를 오가면서 韓美 同盟을 毁損하려는 試圖를 持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特히 “우리는 北韓이 大量殺傷武器(WMD) 프로그램을 包含해 政權 우순선위를 위한 資金 調達을 위해 사이버 犯罪와 유엔 禁止 物品 輸出 等 不法的 活動에 對한 關與를 持續하고 있다고 評價한다”면서 “北韓의 사이버 프로그램은 精巧하고 敏捷한 스파이活動, 사이버犯罪, 攻擊 威脅을 提起한다. 北韓의 隱密함과 大膽한 行動의 歷史를 勘案할 때 北韓 政權은 奇襲的인 사이버 攻擊을 遂行하도록 準備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北韓은 아마도 美國의 一部 核心 인프라 네트워크의 一時的이고 制限된 蹉跌을 惹起하고, 企業의 네트워크를 蹉跌을 빚게 만드는 專門家를 保有하고 있다”고 言及했다.

(워싱턴=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