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重搜廳 設置한다면 法務部 所管으로”… 聽聞會서 民主黨과 衝突 豫告|東亞日報

한동훈 “重搜廳 設置한다면 法務部 所管으로”… 聽聞會서 民主黨과 衝突 豫告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4월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4/15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한동훈 法務部 長官 候補者가 지난 4月 候補者 事務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高等檢察廳 廳舍로 出勤하고 있다. 2022/04/15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한동훈 法務部 長官 候補者(寫眞)에 對한 國會 人事聽聞會가 尹錫悅 政府 出帆을 하루 앞둔 9日 열린다. 더불어民主黨은 지난달 13日 한 候補者가 法務部 長官에 指名된 直後부터 한 候補者를 ‘落馬 1順位’에 올린 만큼 송곳 檢證을 豫告하고 있다.

한 候補者와 민주당 間 激突이 豫想되는 核心 爭點은 이른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으로 대표되는 檢察改革 이슈다. 한 候補者는 그間 民主黨의 檢搜完剝 立法 推進에 對해 “名分 없는 夜半逃走極” 等의 表現을 使用하며 否定的 立場을 밝혔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候補者라고 보기 어려운 言行”이라며 한 候補者를 ‘門고리 小統領’ ‘王長官’ ‘萬事한통’ 等으로 부르며 攻勢를 폈다.

한 候補者 딸의 ‘스펙 쌓기’ 疑惑도 主要 爭點이다. 8日에는 한 候補者의 딸이 올 2月 ‘SSRN’(社會科學네트워크)이라는 海外 學術 사이트에 올린 4張 分量의 ‘國家債務’ 關聯 글을 外國 代筆 作家(ghostwriter)가 作成했다는 疑惑이 追加로 提起됐다.

이에 對해 한 候補者 側은 “論文이 아니라 온라인 添削 等의 도움을 받아 作成한 練習用 리포트 水準의 글”이라며 “入試 等에 使用된 事實이 없으며 使用할 計劃도 없다”고 解明했다.

이에 對해 민주당은 韓 候補者 딸의 스펙 쌓기 疑惑과 關聯해 自宅 押收搜索 等 强制搜査의 必要性을 擧論하고 나섰다. 民主黨 梁李媛瑛 議員은 自身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딸의 論文 代筆부터 내로남不까지…”라며 “(檢察이) 한동훈 집을 押收搜索하지 않으면, 搜査權 分離를 反對한 것은 旣得權 지키기용이었다는 것을 自白하는 셈”이라고 批判했다.

한便 한 候補者는 國會 法制司法委員會에 提出한 人事聽聞 書面答辯書에서 檢察總長의 ‘눈과 귀’ 노릇을 했던 옛 大檢察廳 搜査情報擔當官室과 關聯해 “大檢의 搜査 情報蒐集 部署를 廢止하면 腐敗·經濟 犯罪 等에 對한 檢察의 直接搜査 機能이 형해화될 憂慮가 있다”며 부활시키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또 한 候補者는 檢搜完剝 後 重大 犯罪를 擔當할 重大犯罪搜査廳(重搜廳) 新設을 두고 “신중하게 判斷할 必要가 있다”면서도 “다만 設置를 前提로 한다면 ‘法 執行’ 問題인 만큼 (所管 部處는) 法務部가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혔다.

김태성 記者 kts5710@donga.com
박훈상 記者 tigermask@donga.com
#한동훈 #人事聽聞會 #더불어民主黨 #檢搜完剝 #重大犯罪搜査廳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