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核實驗 準備 徵候 또 捕捉…CNN “바이든 訪韓 時點 核實驗 可能性”|東亞日報

北 核實驗 準備 徵候 또 捕捉…CNN “바이든 訪韓 時點 核實驗 可能性”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6日 18時 00分


코멘트

核彈頭 小形化 完成 段階
豊溪里 核實驗場 指揮所 앞 車輛도 捕捉
이달 核實驗 直後 核武力 完成 宣言 可能性도

지난달 25일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 주변 지역을 촬영한 위성사진. 비욘드패럴렐
지난달 25日 北韓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 3番 坑道 周邊 地域을 撮影한 衛星寫眞. 비욘드패럴렐
北韓의 核彈頭 小形化가 事實上 完成 段階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咸北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에선 또 다른 核實驗 準備 徵候가 捕捉됐다. 美 媒體는 美國 軍 및 情報 當局을 引用해 北韓이 이달 7次 核實驗을 敢行할 것이라고 報道했다. 우리 國防 當局 亦是 北韓 核實驗 時點으로 尹錫悅 政府 出帆(10日) 直後이자 조 바이든 美 大統領 訪韓(20日) 直前 사이 를 有力하게 보고 있다. 特히 北韓이 이番 核實驗에서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小型 核彈頭 實驗을 2次例 以上 연이어 實施할 可能性도 있어 새 政府 出帆 以後 韓半島 情勢가 搖動칠 展望이다.

● 核實驗場 指揮所 앞 車輛 觀測


6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우리 政府 當局은 北韓이 豊溪里 核實驗場 南쪽 3番 坑道 隣近에서 前날까지도 繼續 補修 作業 中인 것을 確認했다. 入口 外部에 新築된 建物의 境遇 마감 作業이 進行 中이고, 人力 및 裝備가 坑道에서 繼續 오가는 情況 等을 捕捉한 것. 北韓은 內部로 重裝備 等을 들여오기 위해 3番 坑道 入口 바깥 地域을 平坦化하는 作業은 이미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國의 北韓 專門 媒體인 38노스度 4日 撮影된 衛星寫眞을 土臺로 3番 坑道 周邊 새로운 核實驗 準備 徵候를 捕捉해 報道했다. 核實驗場 指揮所 建物 앞에 貨物車가 駐車된 모습이 觀測됐다는 것. 3番 坑道 改補修 作業 以後 指揮所 附近에서 車輛이 發見된 건 이番이 처음이다. 北韓이 坑道에서 主要 外部 道路와 橋梁 等을 連結하는 保安施設인 指揮所를 復舊해 다시 運用 中일 可能性이 크다는 意味다. 38노스는 지난달 27日 撮影된 衛星寫眞을 根據로 3番 坑道 出入口가 새로 뚫려 있다는 事實도 確認했다.

美國 CNN은 5日(現地時間) 바이든 行政府 當局者 3名을 引用해 美 軍·情報當局은 北韓이 豊溪里 核實驗場에서 이달 末 核實驗을 敢行할 수 있다는 結論을 내렸다고 傳했다. 이들 當局者는 北韓이 現在 核實驗場에 實驗할 核爆彈을 設置했는지 注視 中이라고 밝혔다. CNN은 北韓이 2014年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의 訪韓 때도 核實驗 움직임을 보인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젠 사키 白堊館 代辯人은 이날 北韓 彈道미사일 發射 等 關聯해 ‘바이든 大統領의 아시아 巡訪에 影響을 미칠 수 있느냐’는 質問에 “當然히 安保 診斷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巡訪에서 北韓의 미사일 發射는 憂慮事項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네드 프라이스 美 國務部 代辯人도 “北韓의 彈道미사일 發射와 最近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發射는 多數의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決議案에 對한 侮辱”이라며 “世界는 그에 相應해 對應할 것이라는 분명한 信號를 보내는 게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 連鎖 核實驗 可能性…核武力 完成 宣言할 수도


5월 폭파된 풍계리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5월 폭파 당시 모습. 동아DB
5月 爆破된 豊溪里北韓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의 5月 爆破 當時 모습. 東亞DB
軍 一角에선 北韓이 이番에 史上 처음 連鎖 核實驗을 試圖할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通商 核彈頭 小形化 基準은 直徑 60cm以內, 무게 500kg 未滿이다. 스커드나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와 같은 短距離미사일에도 裝着 可能한 水準이다.

彈頭가 작고 가벼울수록 起爆裝置 小形化 等 高度의 技術이 要求된다. 北韓이 더 작은 戰術核彈頭를 製作했다면 한 次例 實驗으론 性能 立證이 힘들 수밖에 없다. 이에 現在 復舊 中인 豊溪里 核實驗場 3番 坑道에서 하루나 이틀사이에 數kt(킬로톤·1kt는 TNT 1000t의 爆發力)級 核實驗을 2, 3次例 以上 强行할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3番 坑道 內部가 2個의 起爆室을 갖춘 ‘가지 坑道’라는 點도 連鎖 核實驗을 하기에 유리한 條件이다.

軍 消息通은 “韓國의 새 政府 出帆과 韓美頂上會談(21日)을 전후해 連鎖 核實驗을 할 境遇 對內外 미치는 衝擊波가 크다”고 憂慮했다. 또 “北韓은 核保有國 立地를 다질 수 있다고 判斷할 可能性이 있다”고 强調했다. 最惡의 境遇 1998年 印度와 파키스탄처럼 1, 2日 만에 5~6次例 核實驗을 連鎖的으로 實施한 뒤 核武力 最終 完成을 宣言하는 시나리오까지 北韓이 念頭에 둘 수 있다는 것이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