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北 ICBM 報告받고 卽刻 對應 論議… 引受委 “重大한 挑發”|東亞日報

尹, 北 ICBM 報告받고 卽刻 對應 論議… 引受委 “重大한 挑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尹, 外部日程 안잡고 隨時 報告받아… 當選人 名의 別途 메시지는 안 내
引受委 “北 모라토리엄 約束 깨”
文, 徐薰에 “當選人에 브리핑” 指示… 尹側 “靑과 日程 協議한 바 없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25日 午前 서울 종로구 통의동 引受委 執務室로 出勤하고 있다. 장승윤 記者 tomato99@donga.com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 側은 24日 北韓이 歷代 最長 四거리로 推定되는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發射에 나서자 緊迫하게 움직였다. 尹 當選人은 北韓 미사일 發射 狀況이 알려지자 卽時 報告를 받고 對應策을 論議한 것으로 알려졌다. 大統領職引受委員會는 “韓半島를 包含한 東北亞와 世界 平和를 威脅하는 이러한 挑發 行爲를 强力히 糾彈한다”는 立場門을 내고 北韓 挑發 行爲를 强力하게 糾彈했다. 다만 尹 當選人은 直接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을 겨냥하는 메시지는 自制했다. 새 政府 出帆을 앞두고 北韓 리스크에 對해 愼重을 期하는 모습이다.

引受위는 이날 金正恩 國務委員長이 韓國의 政權 交替期를 틈타 ‘레드라인’(禁止線)까지 넘자 “(北韓의)이번 彈道미사일 發射는 北韓이 2018年 約束한 모라토리엄(核實驗 및 大陸間彈道미사일 試驗 發射 中止 約束)을 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엔 安保理(安全保障理事會) 決意를 正面 違反함으로써 우리의 安保를 威脅하는 重大한 挑發”이라고 批判했다. 特히 引受위는 文在寅 政府를 겨냥해선 “北韓의 威脅에 對해 政治·外交·軍事的으로 斷乎한 對策을 講究해 國民의 安全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注文했다. 또 “韓美 間 徹底한 共助를 土臺로 國際社會와 協力하여 北韓의 挑發에 强力히 對應해 나가야 한다”며 “유엔 安保理는 迅速하게 緊急會議를 召集하고 北韓의 挑發에 對한 嚴重한 糾彈과 함께 對應措置를 取할 것을 促求한다”고도 했다.

尹 當選人은 이날 특별한 外部 日程을 잡지 않고 北韓의 미사일 發射 狀況에 對해 對應策을 論議한 것으로 傳해졌다. 미사일 發射 狀況에 對해서도 隨時로 報告를 받고, 特히 引受委 外交安保分課 關係者들의 意見을 愼重하게 聽取한 것으로 알려졌다.

東倉里서도 發射 兆朕 미사일 試驗 進行에 使用되는 北韓 東倉里 西海衛星發射場의 본 建物 門이 열려 있다. 建物 앞에는 資材로 보이는 物體 5個가 덮여 있는 것이 捕捉됐다. 美國의 北韓專門媒體 38노스는 23日(現地 時間) 이 같은 모습이 담긴 商業用 衛星寫眞을 公開하고 “制限的 水準의 새로운 活動이 始作됐다”고 報道했다. 38노스 홈페이지 캡처



다만 尹 當選人은 別途로 本人 名義의 對北 메시지는 내지 않았다. 尹 當選人 側 關係者는 “政治人으로서는 懸案에 對한 本人의 意思를 자유롭게 밝힐 수 있지만, 國軍 統帥權者인 現職 大統領이 메시지를 내고 있는 狀況에서 當選人 身分으로 메시지를 내는 건 現職 大統領을 配慮하지 않는 行動이라고 判斷해 別途의 메시지를 내지 않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執務室을 國防部가 있는 용산으로 移轉하는 것을 두고 靑瓦臺가 ‘安保 空白’을 앞세워 制動을 건 狀況에서 安保 危機가 發生하자 혼란스러운 氣流도 感知됐다. 이날 文 大統領이 徐薰 靑瓦臺 國家安保室長에게 尹 當選人에게 北韓의 미사일 發射에 對한 狀況을 브리핑하라고 指示한 것과 關聯해서도 尹 當選人 側은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아직 徐 室長의 브리핑 日程과 關聯해서 靑瓦臺와 協議한 바 없다”고만 했다.

北韓의 이番 挑發은 向後 尹 當選人의 外交安保 路線에도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引受위는 “새 政府의 對北政策 基調는 强勁政策이 아니다”며 北韓의 非核化와 別個로 南北交流協力 方案을 摸索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北韓의 大型 挑發로 强勁 路線에 무게가 실릴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조아라 記者 likeit@donga.com
#尹錫悅 #北韓 #大陸間彈道미사일 #icb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