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核·ICBM 모라토리엄 解除’ 檢討…南·北·美·中·日 各其 다른 셈法|東亞日報

北 ‘核·ICBM 모라토리엄 解除’ 檢討…南·北·美·中·日 各其 다른 셈法

  • 뉴스1
  • 入力 2022年 1月 23日 07時 42分


코멘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News1 DB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 文在寅 大統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News1 DB
北韓의 核實驗·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發射 모라토리엄(試驗猶豫) 撤回 時事를 두고 韓半島 周邊國들의 저마다의 셈法이 다른 모습이다.

먼저 올해 自稱 ‘極超音速 미사일’을 비롯해 네 番의 彈道미사일을 發射한 北韓은 ‘核·ICBM 모라토리엄 撤回’ 試寫를 통해 向後 國防力을 强化 할 礎石 다지기에 焦點을 맞추고 있다는 評價다.

지난해 1月 8次 黨大會를 통해 宣言한 ‘戰略武器 開發 5代 課業’ 日程, 特히 ‘水中·地上 固體發動機 ICBM 開發’을 貫徹하기 위해서는 모라토리엄 撤回가 不可避한 側面이 있다는 指摘이다.

이와 함께 對話 再開 條件으로 ‘對北 敵對政策·二重基準 撤廢’를 내건 北韓은 美國으로부터 ‘事實上의 核保有國’으로 認定받고 協商 再開 時 高度化 한 ICBM을 하나의 ‘카드’로 活用하려 할 수 있다는 分析도 있다.

박원곤 이화여대 敎授는 “北韓은 ICBM을 美國을 壓迫하는 用途로 活用하며 協商에서 이를 抛棄하는 代身 核保有國으로 인정받으려 할 可能性이 크다”며 “戰術核 全部 廢棄가 아닌 一部 減縮하는 形態로 協商을 試圖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 文政府, 韓半島 平和프로세스 ‘물거품’ 될 수도…평화 메시지 持續 發信

文在寅 政府의 境遇 北韓의 모라토리엄 現實化는 그야 말로 ‘惡夢’이 될 수밖에 없다는 評價다.

지난 2018年 平昌 冬季올림픽을 契機로 南北頂上會談과 北美頂上會談까지 開催됐다. 以後 韓半島에 平和의 薰風이 불어왔고 ‘4·27 板門店 宣言’과 ‘9·19 南北軍事分野合意’ 等 可視的인 成果를 거뒀지만 北韓의 모라토리엄 撤回는 이러한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觀測이다.

이미 하노이 北美頂上會談 ‘노딜’ 餘波로 開城 南北共同連絡事務所 爆破를 비롯해 北韓이 最近에도 彈道미사일을 發射하며 南北關係가 삐걱거리고 있는 狀況. 모라토리엄 撤回 現實化는 文在寅 政府로서는 생각하기 싫은 시나리오라는 指摘이다.

이에 政府는 北韓의 모라토리엄 撤回 ‘엄포’에 美國과의 疏通을 强化하면서 北韓에 對해서는 ‘톤 調節’을 하고 있다. 同時에 南北關係 改善의 必要性과 對話와 外交를 통한 解決을 强調하며 ‘北韓 달래기’에 邁進하고 있다는 評價다.

代表的으로 정의용 外交部 長官은 21日 YTN 뉴스에 出演, 北韓의 모라토리엄 撤回 時事에도 韓國戰爭 終戰宣言과 關聯해 早晩間 肯定的인 反應을 해올 것으로 期待한다고 밝혔다. 平和 메시지를 持續的으로 發身하며 狀況 管理에 나섰다는 分析이다.

◇ 美 바이든號, 中間選擧 앞두고 ‘惡材…中 牽制 카드 考慮 可能性

오는 11月 中間選擧를 ’바이든號‘ 立場에서는 北韓의 모라토리엄 撤回 時事가 ’惡材‘로 作用하고 있다는 評價다.

北韓이 實際 모라토리엄 撤回를 宣布한다면 바이든 行政府 立場에서는 지난해 8月 아프가니스탄 駐屯 美軍 撤收 決定 以後 두 番째 ’外交的 失策‘으로 歷史에 남을 可能性이 크다.

朴 敎授는 “北韓이 ICBM을 發射하게 되면 바이든 行政府로서는 政治的 後暴風이 堪當이 안 될 것”이라며 “공화당에서는 아프간 撤軍과 묶어서 바이든 行政府를 攻擊할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現在까지 바이든 行政府는 올해 들어 北韓의 잇단 彈道미사일 發射에 對北 獨自制裁,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制裁 名單 北韓人 追加 方案 推進 等 ’原則的‘으로 對應하며 모라토리엄 撤回 時事에는 節制된 反應을 維持하고 있다.

21日(現地時間) 열린 美日 畫像 頂上會談에서도 바이든 大統領은 北韓의 彈道미사일 行步를 糾彈했지만 모라토리엄 部分에 對해서는 直接的인 言及은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北韓이 實際 行動으로 옮길 可能性이 커진다면 ’플랜B‘를 稼動할 可能性이 있다는 分析이다. 特히 北韓의 ’뒷배‘ 中國을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北韓과 去來하는 第3國 團體 또는 個人에 對한 制裁) 適用을 示唆하며 對中 壓迫 基調를 이어갈 것으로 豫想된다.

◇ 中, 美 ’牽制 카드‘ 活用하지만…한편으론 美 MD 强化 憂慮

中國의 境遇 美中霸權 競爭 속 最近 北韓의 ’强勁行步‘를 一部分 活用하는 側面이 있다는 評價다.

中國 外交部는 지난 20日 北韓의 모라토리엄 撤回 時事에 對해 “制裁와 壓迫만으로 韓半島 問題가 解決되지 않고 緊張만 加重될 뿐만 아니라 모든 當事者에게 利益이 되지 않는 事實이 거듭 證明됐다”고 主張했다.

그러면서 “中國은 美國이 眞情性을 가지고 北韓의 正當한 安保 憂慮에 對應하기 위한 實質的인 措置를 取하기를 希望한다”고도 했다.

또한 다음달 4日 베이징 冬季올림픽 開幕을 앞두고 北韓이 지난 11日 極超音速미사일을 發射했을 때는 “各 關聯國은 過度한 反應을 自制해야 한다”며 事實上 北韓의 武力示威를 ’龍仁‘했다.

그러나 一部에서는 中國도 實際 北韓이 核實驗을 再開하거나 ICBM을 實際 試驗發射를 하는 것을 꺼릴 것이라는 觀測이 提起된다.

朴 敎授는 “中國은 北韓의 ICBM 發射가 바이든 行政府에게 政治的 打擊을 줄 수 있다는 걸 알지만 實際 이뤄질 境遇 關聯 地域의 美國의 미사일體系 强化 等 오히려 自身들에게 不利한 與件이 造成될 것도 同時에 考慮할 것”이라고 말했다.

◇ 日, 美와 ’密着‘ 强化 契機…’的 基地 攻擊‘ 힘 실을 듯

마지막으로 日本의 境遇 北韓의 威脅이 더욱 커질수록 美國과의 密着을 더욱 强化하는 契機로 삼을 것으로 豫想된다.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는 21日(現地時間) 바이든 大統領과의 美日 畫像 頂上會談에서 北韓의 彈道미사일 試驗發射를 糾彈하며 完全하고 檢證可能하며 不可逆的인 非核化(CVID) 推進 意志를 確認했다.

CVID는 北韓이 反撥하는 表現으로 美日 兩國에서 最近 持續的으로 發信되고 있다는 點을 注目할 만하다는 觀測이다.

이와 함께 日本은 現在 推進 中인 北韓과 中國의 미사일 基地를 先制 打擊 可能한 ’國家安保戰略‘ 改正에 對한 ’當爲性‘李 생기는 것을 注視하고 있을 것이라는 指摘도 提起된다. 이미 美國으로부터는 ’支持‘ 意思를 確認한 狀況이다.

NHK에 따르면 기시다 總理는 이番 美日 畫像 頂上會談에서 敵 基地 攻擊能力을 包含한 모든 選擇 事項을 排除하지 않고 現實的으로 檢討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고 바이든 大統領은 이를 歡迎했다고 한다.

朴 敎授는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는 아베 新潮, 스가 요시히데 前 總理와 달리 强勁派는 아니지만 北韓 미사일 威脅이 높아질수록 强勁해지는 日本 輿論을 따를 可能性이 크다”며 “北韓이 미사일을 發射하면 할수록 先制 打擊 槪念에 對한 名分이 逆으로 繼續 생기는 것”이라고 憂慮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