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北 挑發 渦中에 南北 接觸… 정의용 “終戰宣言 肯定 反應 期待”|東亞日報

[單獨]北 挑發 渦中에 南北 接觸… 정의용 “終戰宣言 肯定 反應 期待”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北 最高位層과 最近 接觸… 協商 再開 密度있는 對話”
政府 高位關係者 밝혀… 北-美도 接觸

南北 高位級 當局者가 最近 數次例 連絡 채널을 稼動해 南北 協商 再開를 위한 깊이 있는 對話를 가진 것으로 確認됐다. 北-美 間에도 새해 들어 復讐의 채널을 통해 實務 接觸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北韓이 最近 잇단 미사일 挑發에 이어 核實驗과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發射 再開 可能性을 言及한 가운데 이달 中 劇的인 南北美 對話 局面이 展開될 可能性이 提起된다.

政府 高位 關係者는 21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最近 며칠 사이 北側 最高位層과 接觸했다”며 “單純히 原論的인 얘기만 오간 게 아니고 南北 關係 進展을 위한 ‘密度 있는’ 對話가 오갔다”고 밝혔다. 北韓이 올해 네 次例 미사일 挑發에 나섰지만 그사이 南北 高位層 間에는 協商을 위한 祕密 接觸이 進展되고 있었다는 것. 이 關係者는 “北韓의 挑發은 對話를 앞두고 美國에 보여주기 위한 一種의 ‘몸값 높이기’ 제스처로 보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北-美 間에도 旣存의 뉴욕 채널에 더해 第3의 채널이 稼動돼 實務自給에서 서로 對話 條件을 들어보는 물밑 움직임이 있었던 것으로 傳해졌다. 여기서 北韓은 對北制裁 緩和 및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백신 等 要請을, 美國은 非核化 協商 再開를 위한 北韓의 條件 等을 들어보는 事前 意見 收斂을 한 것으로 보인다.

“北 最高位層과 密度있는 對話”
國精院 “北, 追加 挑發 나선다면… 東倉里 ICBM 試驗 發射 可能性”


南北이 새해 들어 高位級 채널을 稼動해 數次例 接觸하며 深度 있는 對話를 나눈 건 서로 必要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文在寅 政府는 任期 末 ‘韓半島 平和프로세스’를 진전시켜야 한다는 負擔이 큰 狀況이다. 政府 立場에선 3月 大選 局面 等을 考慮하면 늦어도 다음 달까진 意味 있는 南北 間 對話가 이어져야 지난 5年의 努力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北韓도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로 經濟가 疲弊해지면서 韓美의 도움이 切實한 狀況이다. 政府 消息通은 “올해 들어 北韓의 經濟 狀況이 急速度로 나빠졌다는 消息이 들린다”면서 “北韓은 조 바이든 美 行政府가 우크라이나 事態 等으로 눈을 돌리면 對話 테이블에 나와도 얻을 게 적어진다는 判斷도 했을 것”이라고 傳했다.

정의용 外交部 長官도 21日 YTN 인터뷰에서 北韓이 終戰宣言 提案에 “早晩間 肯定的으로 反應해 올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고 밝혔다. 鄭 長官은 “終戰宣言과 關聯해서는 韓美 間의 推進 重要性에 對해서는 事實上 共感帶가 形成됐고, 이미 밝혔지만 門안에 關해서도 事實上 合意를 봤다”며 “이것을 앞으로 어떻게 北韓과 協議해 나가느냐에 關해서는 韓美 間 繼續 緊密히 協議하고 있다”고 했다. 國家情報院은 이날 또 美國이 지난해 12月 유엔을 통해 北韓에 코로나19 백신 6000萬 도스 支援을 提案했고, 北韓도 相當한 關心을 보였다고 傳했다.

다만 南北美 間 事前 接觸이 서로 立場差로 틀어질 境遇 北韓이 오히려 올해 네 次例 미사일 挑發보다 더 剛한 ‘한 房’을 들고 韓美를 壓迫할 可能性도 있다.

國精院은 이날 北韓이 挑發에 나설 境遇 平安北道 東倉里에서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 發射를 할 可能性이 가장 높다고 밝혔다.

國會 情報委員會 國民의힘 幹事인 河泰慶 議員은 21日 國精院으로부터 緊急 懸案 브리핑을 받고 “北韓이 앞으로 武力示威와 談話戰 等을 통해 緊張 情勢를 造成하고 美國의 反應에 따라 追加 行動 水位를 檢討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北韓은 前날 “先決的·主動的으로 取했던 信賴 構築 措置들을 全面 재고한다”며 核實驗 및 ICBM 試驗 發射 再開 可能性을 示唆한 바 있다. 다만 아직 동창리 미사일 發射臺에서 特異 動向은 없는 것으로 傳해졌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北韓 #最高位層 #南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