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올해 太陽·光明星節 重要 政治 契機”…行動 나설까|동아일보

北 “올해 太陽·光明星節 重要 政治 契機”…行動 나설까

  • 뉴시스
  • 入力 2022年 1月 21日 07時 48分


코멘트
北韓이 올해 김일성, 김정일 誕生 整週年 行事 意味를 强調하면서 雰圍氣를 高調시키고 있다. 最近 北韓 行步를 土臺로 整週年 記念日 前後 關聯 行事와 함께 軍事力 誇示 行動을 展開할 可能性도 提起된다.

21日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지난 19日 열린 黨 中央委員會 8期 6次 政治局 會議를 言及하고 “김일성 同志 誕生 110돌과 김정일 同志 誕生 80돌을 성대히 慶祝할 데 對한 結晶性가 採擇됐다”고 强調했다.

이어 整週年 行事를 “勝利와 榮光의 大祝典으로 성대히 慶祝함으로써 金日成 民族, 김정일 朝鮮의 尊嚴과 威容을 남김없이 떨쳐야 한다”고 했다. 北韓은 올해 김일성 一家 讚揚 國際祝電을 準備 中이기도 하다.

노동신문은 “뜻깊은 太陽節(김일성 生日), 光明星節(김정일 生日)이 있어 현대 朝鮮의 새 歷史가 始作되고 主體 100年代가 勝利와 榮光으로 繡놓아지게 됐으며 朝鮮 革命의 命脈이 새 主體 100年代로 줄기차게 이어지게 됐다”고 主張했다.

또 “歷史的 올해 太陽節과 光明星절은 主體 110年代를 우리式 社會主義 全面 發展을 이룩하는 勝利者 連帶로 빛내려는 全體 黨員들과 人民들의 드높은 熱意와 革命的 氣像을 誇示하는 重要한 政治的 契機가 될 것”이라고 浮刻했다.

아울러 “올해는 輝煌한 未來로 나가는 莊嚴한 鬪爭에서 重要하고도 關鍵的 意義를 가지는 해”라며 5個年 計劃 成果를 强調하고 “國家發展과 人民生活에서 뚜렷한 改變을 이룩할 鬪爭 課業” 等을 言及했다.

그러면서 金日成 誕生 110年, 김정일 誕生 80年에 對해 “성대히 慶祝하고 昂揚된 雰圍氣를 繼續 高調시켜 올해를 새 勝利의 海路 빛내 受領 思想과 偉業에 充實한 革命的 人民 風貌를 誇示해야 한다”고 注文했다.

노동신문은 金正恩 黨 總祕書 兼 國務委員長에 對한 忠誠 要求를 더했다. 媒體는 “敬愛하는 總祕書 同志 두리에 全體 人民이 四象醫指摘, 道德義理敵으로 굳게 뭉친 革命隊伍 一心團結을 强化해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總祕書 同志가 있어 金日成 民族, 김정일 朝鮮의 永遠한 勝利와 無窮한 繁榮이 있다는 信念을 간직하고 總祕書 同志를 政治思想的으로, 목숨으로 結社 擁衛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以外 “全體 일꾼들, 黨員들과 勤勞者들은 5個年 計劃 遂行의 坦坦大路·基礎를 닦기 위한 決死戰에서 새 奇跡과 偉勳을 創造해 나가야 한다”, “온 나라에 集團的, 連帶的 革新 불길이 타 번지게 해야 한다”는 等 言及이 있었다.

또 “모든 일꾼들과 黨員들은 偉大한 首領 誕生 110돌과 偉大한 將軍 誕生 80돌을 성대히 맞이하기 위한 鬪爭에서 白玉 같은 忠誠心과 最大의 奮發力을 發揮해야 한다”는 等 要求를 했다.

앞서 北韓은 國際祝電을 推進하면서 올해 整週年 意味를 强調했으며, 김일성·김정일 生日이 있는 2~4月을 國際慶祝期間으로 指定했다. 또 結束, 獻身, 忠誠을 要求하면서 經濟 成果를 注文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整週年 行事 契機 北韓 軍事力 誇示 行動 可能性도 오르내린다. 主要 日程 契機 閱兵式 可能性 觀測이 나오는 것은 勿論 軍事 行動, 特히 再開를 示唆한 核實驗·大陸間 彈道미사일(ICBM) 發射 斷行을 憂慮하는 視線도 存在한다.

北韓은 黨 中央위 8期 6次 政治局 會議에서 美國의 敵對視 政策, 軍事的 威脅에 對해 “危險界線에 이르렀다”고 評價하면서 “物理的 힘을 더 믿음직하고 確實하게 다지는 實際 行動으로 넘어가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美國의 날로 尤甚해 지고 있는 對 朝鮮(北韓) 敵對 行爲들을 確固히 制壓할 수 있는 보다 强力한 物理的 手段들을 遲滯 없이 强化 발전시키기 위한 國防政策 課業”을 擧論했다.

아울러 “우리가 先決的, 主動的으로 取했던 信賴 構築 措置들을 全面 再考하고 暫定 中止했던 모든 活動을 再稼動하는 問題를 迅速히 檢討해 볼 것을 指示했다”면서 核·ICBM 關聯 行步 再開를 示唆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