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吳永洙 “내게 宗敎는 演劇”… 受賞 다음날도 舞臺로|동아일보

吳永洙 “내게 宗敎는 演劇”… 受賞 다음날도 舞臺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오징어게임 以後 첫 選擇도 演劇
“暫時 自制力 잃었었는데 ‘라스트 세션’ 만나 다시 中心 잡아”
“舞臺와 演劇에 眞心인 俳優” 演劇界 안팎 祝賀 쏟아져

연극 ‘라스트 세션’에서 프로이트 역을 맡은 오영수(왼쪽)가 지난해 12월 서울 종로구의 연습실에서 C S 루이스 역의 이상윤과 토론하는 장면을 연습하고 있다.  파크컴퍼니 제공
演劇 ‘라스트 세션’에서 프로이트 役을 맡은 吳永洙(왼쪽)가 지난해 12月 서울 종로구의 演習室에서 C S 루이스 役의 이상윤과 討論하는 場面을 練習하고 있다. 파크컴퍼니 提供
11日 午後 9時 40分 約 90分間 이어진 演劇 ‘라스트 세션’이 끝나자 白髮의 俳優 吳永洙(78)는 舞臺 앞으로 나와 고개를 숙였다. 300餘 名의 觀客이 一齊히 자리에서 일어나 拍手를 쳤다. 이날 함께 熱演한 俳優 이상윤(40)李 다가와 허리를 숙이자 손을 맞잡으며 어깨를 다독였다. 이날 그는 죽기 直前까지 科學과 理性을 놓지 않은 지그문트 프로이트를 演技했다. 特有의 리드미컬한 話法을 驅使한 그는 公演 前 事前 인터뷰에서 “暫時 自制力을 잃었었는데 이 演劇을 만나 다시 重心을 잡게 됐다. 내게 宗敎는 演劇”이라고 말했다. 吳永壽는 平素와 같이 公演 4時間 前 劇場에 到着했다. 記者들이 몰려들자 그는 劇場 外部 階段으로 서둘러 내려갔다.

7日 開幕한 이 演劇은 吳永洙가 ‘오징어게임’ 以後 選擇한 첫 作品이다. 精神分析學의 大家 프로이트와 小說 ‘나니아 年代記’로 有名한 作家 C S 루이스가 만나 神의 存在를 놓고 論爭을 벌이는 2人劇이다. 골든글로브 트로피를 거머쥔 後에도 變함없이 舞臺로 向한 것. 製作社에 따르면 골든글로브 受賞 消息이 알려진 10日, 이달 남은 11回 車 公演이 모두 全席 賣盡됐다.

50餘 年間 演劇 외길을 걸어온 吳永洙가 世界的인 賞을 받자 演劇界 안팎에선 祝賀가 쏟아졌다. ‘라스트 세션’에서 프로이트 役을 그와 번갈아 맡은 俳優 新舊는 “吳永洙와 1960年代 後半부터 알고 지냈지만 그때나 只今이나 차분히 實力을 쌓는 모습은 똑같다”고 했다. 演劇 ‘3月의 눈’에서 吳永洙와 함께 作業한 戱曲 作家 배삼식은 “舞臺 위에 서는 것을 기쁨으로 누리는 俳優”라고 했다. 2011年 初演 當時 87歲의 나이로 主人公을 맡은 장민호 俳優가 끝까지 舞臺에 설 수 있을지 不安했던 배 作家는 吳永洙에게 ‘언더스터디’(主演 俳優에게 問題가 생겼을 때 代身 投入되는 俳優)를 提案했는데 欣快히 받아들였다고 한다. “舞臺에 선다는 期約이 없는 언더스터디를 모두가 固辭했지만 當時 45年 車 俳優였던 吳永壽는 ‘張 先生님 作品인데 無條件 해야지’ 하며 承諾하셨습니다. 舞臺와 延期에 眞心인 배우시죠.”(배 作家)

外信은 吳永洙의 首相을 올해 골든글로브 施賞式의 主要 場面으로 꼽았다. CNN放送은 “오징어게임의 스타 吳永洙가 歷史를 만들었다”고 報道했다. 로이터通信은 “할아버지 吳永洙가 世界的으로 有名한 競爭者들을 물리치고 賞을 차지했다”고 傳했다. 포브스는 “劇中 吳永壽는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였다”며 “그의 演技 履歷은 決코 예전과 같지 않을 것”이라고 期待했다.

李지훈 記者 easyhoon@donga.com
#吳永洙 #受賞 다음날도 #演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