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모바일決濟 急成長… 30年 뉴욕 名物 메트로카드 사라진다[글로벌 現場을 가다]|동아일보

美모바일決濟 急成長… 30年 뉴욕 名物 메트로카드 사라진다[글로벌 現場을 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1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허드슨야드 지하철 역사에 붙어 있는 ‘탭 하면 요금이 할인된다’는 광고. 스마트폰 등 비접촉식 결제를 독려하기 위한 프로모션이다.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15日(現地 時間) 美國 뉴욕 맨해튼 허드슨야드 地下鐵 歷史에 붙어 있는 ‘탭 하면 料金이 割引된다’는 廣告. 스마트폰 等 非接觸式 決濟를 督勵하기 위한 프로모션이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김현수 뉴욕 특파원
김현수 뉴욕 特派員
《15日(現地 時間) 美國 뉴욕 맨해튼의 허드슨야드役을 찾았다. 7號線이 지나는 이 驛은 觀光客과 出退勤族이 몰리는 맨해튼 南部의 交通 要旨다. 이곳에서 乘客들은 두 가지 方式으로 地下鐵 料金을 내고 있었다. 바로 ‘긁기(swipe)’와 ‘찍기(tap·탭)’다.》

過去 뉴욕 地下鐵에서는 1993年 導入 後 約 30年間 뉴욕의 名物로 자리 잡은 노란色 플라스틱 카드, 卽 ‘메트로카드’로만 料金을 낼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 初 市 當局은 모든 歷史에 ‘옴니’로 불리는 非接觸 決濟 體系를 導入했다. 이로 인해 이제 어느 곳에서든 ‘애플페이’ ‘三星페이’ 等을 쓸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近距離無線通信(NFC)을 支援하는 信用카드를 端末機에 찍고 地下鐵을 탈 수 있는 것이다. 메트로카드 또한 2024年 歷史의 뒤안길로 사라질 豫定이다.

歷史 곳곳에는 ‘탭 하면 料金을 割引해준다’며 옴니 利用率을 높이기 위한 廣告가 붙어 있었다. 記者도 驛 入口에 設置된 端末機에 스마트폰을 ‘탭’ 했다. ‘高(Go)’라는 글씨가 畵面에 떴다.

두 停車場을 移動해 맨해튼의 中心인 5番街로 가봤다. 버스 停留場 廣告板마다 ‘애플페이’ 廣告가 보였다. 地下鐵과 마찬가지로 뉴욕의 모든 버스에서도 모바일 決濟가 可能하다. 맨해튼에 사는 職場人 에이드리언 氏는 “地下鐵을 탈 땐 아이폰을 탭 하고, 페리를 타고 江을 건널 땐 專用 앱에서 애플페이로 決濟한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뉴욕의 모든 大衆交通을 利用할 수 있다”고 했다.
디지털 決濟 加速
韓國에선 이미 信用카드를 交通카드로 活用한 지 10年이 넘었지만 그間 美 主要 大都市는 變化에 保守的이었다. 아직 ‘스크린도어’조차 없는 뉴욕 地下鐵이 大大的인 變身을 試圖하고 있는 背後에 애플페이, NFC 같은 情報技術(IT) 産業의 빠른 發展이 있다.

애플은 2014年 美 市場에 ‘애플페이’를, 三星은 2015年 ‘三星페이’를 出市했다. 初期만 해도 食堂이나 슈퍼마켓 等 信用카드 加盟店의 4∼5% 程度에서만 모바일 決濟가 可能했다. 이때까지 決濟 技術의 標準이 旣存 마그네틱保安電送(MST)李 될지, 새로운 NFC가 될지 아무도 豫測하기 어려웠다. 大多數 流通業體들은 따로 돈을 들여야 하는 NFC 端末機 設置를 꺼렸다.

그러나 애플이 꾸준히 NFC 方式을 밀고 비자와 마스터카드 等이 NFC 支援 信用카드를 續續 선보이자 狀況이 急變했다. 百貨店, 食堂, 大型마트뿐 아니라 最近에는 뉴욕 곳곳의 길거리 푸드트럭까지 續續 NFC 端末機를 導入하고 있다. 애플에 따르면 現在 美 오프라인 賣場의 85%에서 애플페이를 쓸 수 있다.

이에 따라 美 主要 都市의 大衆交通 運營社들도 모바일 決濟 體系를 續續 導入하고 있다. 最大 都市 뉴욕은 2019年부터 示範事業을 實施해 지난해 全面 轉換을 實施했다. 首都 워싱턴 亦是 2020年과 지난해 各各 애플페이, 구글페이를 導入했다. 現在 2大 都市 로스앤젤레스, 3代 都市 시카고 外에도 샌프란시스코, 포틀랜드 等도 모바일 決濟를 導入하기로 했다. 뉴욕에서는 이미 美術館, 野球場, 뮤지컬 劇場 等 生活 全般의 모든 活動 領域에서 모바일 티켓이 主流를 이루고 있다.
코로나19로 急成長
이처럼 모바일 決濟 市場이 急成長한 또 다른 契機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꼽힌다. 前代未聞의 傳染病이 猖獗하자 最大限 他人과의 接觸을 避하기 위해 너도나도 非接觸 決濟를 選好하기 始作했다. 經濟媒體 포브스는 傳染病 大流行(팬데믹) 以前에는 스타벅스 앱 決濟가 모바일 決濟 市場을 掌握했지만 이제 애플페이, 三星페이 等 스마트폰 決濟 플랫폼이 主力 事業者로 떠올랐다고 分析했다.

市場調査企業 ‘이마케터’에 따르면 코로나19 勃發 첫해인 2020年 한 해 동안 美 모바일 決濟 市長은 한 해 前보다 29% 커졌다. 또 最小 1億500萬 名의 美國人이 오프라인 賣場에서 모바일 決濟를 利用했다. 또 다른 市場調査企業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2025年까지 美 人口의 折半에 肉薄하는 1億2500萬 名이 모바일 決濟를 利用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쇼핑 및 앱 서비스가 急增한 것도 모바일 決濟 擴大에 有利하게 作用하고 있다. 最近 美國에선 길거리 駐車 料金도 앱 決濟가 可能하다. 過去 길거리에 設置된 駐車料金 計算 裝置에 一一이 25센트짜리 ‘쿼터’ 銅錢을 넣어 決濟한 後 該當 領收證을 뽑아 自動車 대시보드에 올려놓던 번거로움이 사라진 것이다.

이에 따라 最近 主要 都市에서는 앱으로 願하는 駐車 時間을 미리 定하고 決濟하는 것도 可能해졌다. 아마존은 自社의 쇼핑 앱 QR코드로 食料品 專門 企業 홀푸드 等의 오프라인 賣場에서도 決濟가 可能한 體系를 擴大하고 있다.

애플 獨占 뚜렷
미국 뉴욕 맨해튼의 중심 지역인 5번가 버스 정류장의 ‘애플페이’ 광고. 뉴욕에서는 버스, 지하철 등 전 대중교통의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다.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美國 뉴욕 맨해튼의 中心 地域인 5番街 버스 停留場의 ‘애플페이’ 廣告. 뉴욕에서는 버스, 地下鐵 等 前 大衆交通의 모바일 決濟가 可能하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美 社會 全體가 빠른 速度로 디지털화하면서 先制的으로 모바일 金融 서비스에 投資한 애플이 市場을 獨占하는 傾向도 보인다. 올리버와이먼 컨설팅에 따르면 2020年 모바일 紙匣을 통한 美 直拂카드 去來 件數는 한 해 前보다 51% 增加한 20億 件에 達했다. 이 中 애플페이가 無慮 92%를 차지하고 있었다. 구글페이(5%), 三星페이(3%)의 比重은 애플에 비해 懸隔히 微微했다.

페이팔, 아마존페이, 스타벅스 앱 等 全體 모바일 決濟 市場으로 擴大해도 애플이 約 折半을 차지하고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애플은 아직도 攻擊的인 投資를 멈추지 않고 있다. 골드만삭스와 손잡고 ‘애플카드’를 내놓는 等 金融 서비스를 擴大하고 있으며 올 年末 아이폰이 NFC 端末機 노릇을 하는 ‘탭 투 페이’ 서비스도 선보이기로 했다. 팀 쿡 애플 最高經營者(CEO)가 줄곧 “아이폰만 있으면 數百萬 自營業者 또한 非接觸 決濟를 導入할 수 있다”고 强調하는 背景이다.

애플페이의 掌握力이 워낙 큰 탓에 一部 業體와 組織은 애플페이로만 모바일 決濟가 可能한 것처럼 消費者를 糊塗한다. 實際 뉴욕 地下鐵에서는 三星페이를 쓸 수 있지만 決濟 端末機 畵面에는 애플페이와 구글페이 等 美 業體의 決濟 體系만 標示돼 있다. 이에 三星 또한 ‘三星월렛’ 等 三星페이의 進化型 서비스를 出市하고 그間 美 決濟 體系에 비해 多少 脆弱하다는 評價를 받았던 金融 서비스 또한 擴大하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美 모바일 決濟의 急成長이 ‘디지털달러’ 같은 未來 貨幣의 導入을 앞당길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世界 各國이 ‘中央銀行 디지털貨幣(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發行 競爭에 突入한 가운데 美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聯準) 또한 디지털달러 導入에 速度를 내고 있다. 美 一角에서는 이미 2020年 디지털貨幣 示範 運營에 突入한 中國과의 金融 霸權 競爭에서 이기기 위해서라도 모바일 決濟 活性化 및 디지털달러 導入이 時急하다고 主張하고 있다.



김현수 뉴욕 特派員 kimhs@donga.com


#모바일 決濟 #急成長 #애플페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