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憤怒 冷凍法’[정도언의 마음의 地圖]|東亞日報

‘憤怒 冷凍法’[정도언의 마음의 地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기자 kcm0514@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記者 kcm0514@donga.com
정도언 정신분석가·서울대 명예교수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世上에 禍(火)가 넘칩니다. 化는 마음에 불이 났다는 말입니다. 마음이 傷하면 누구나 本能的으로 火가 납니다. 火를 내야 相對에게 만만하게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意圖가 作動할 때도 있습니다. 누가 누구에게 火를 내는지 널리 알기는 어려웠지만 이제는 社會關係網 서비스 等이 活用되다 보니 誇張해서 말하면 온 世上이 다 알게 됩니다.

저도 살다가 보면 가끔 火가 나고 火를 냅니다. 分析을 받는 사람이 分析 時間에 제게 火를 내기도 합니다. 사람으로 살아가면서 禍는 避할 수 없는, 대면해야만 하는 感情입니다. 等級을 나눈다면 火, 憤怒, 激憤 順序가 되겠습니다. 火를 基本으로 보면 憤怒는 ‘憤慨하여 몹시 성을 냄’이니 더 甚한 中間級입니다. 表現 自體가 “火가 난다” 程度가 아니라 “憤怒가 끓어오른다”입니다. 激忿은 ‘몹시 憤慨함’인데 “激忿을 누를 길이 없다”이니 最上級입니다. 英語를 비롯한 外國語에도 火를 둘러싼 單語들이 다양해서 外國人과 對話할 때 살펴 쓰지 않으면 誤解가 생깁니다.

化는 文字 그대로 불과 같아서 操心해서 다뤄야 합니다. 잘 쓰면 肯定的인 에너지로 生産的인 效果를 냅니다. 못 쓰면 自身을 태우거나 남을 해쳐서 破壞的인 結果를 招來합니다. 平素 쉽게 느끼는 火라고 하는 感情이 機會가 되기도, 災殃이 되기도 합니다.

火가 나면 一旦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氣分이 適切한가, 아닌가. 내게 相對가 火를 낼 些少한 理由라도 있는지를 열린 마음으로 들여다봅니다.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火가 뿜어내는 ‘演技’가 理性의 눈을 가려서 合理的 判斷을 흐리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火를 낼 만하다고 判斷되면 얼마나 어떤 方式으로 表現할 것인지를 苦悶합니다. 化는 相對에 對한 憎惡心으로 쉽게 옮아가기에 細心하게 統制해야 합니다. 憎惡心이 끓어오를 程度가 되면 되돌리기가 거의 不可能합니다.

窮極的으로는 火를 내는 것이 自身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冷徹하게 判斷해야 합니다. 불타오르는 感情이 險한 말로, 險한 말이 攻擊的 行動으로 이어지는 過程에서 ‘유턴’이 可能한, 멈출 時點을 아는 사람이 賢明한 사람입니다. 自身이 處한 立場만을 世上에 널리 알리려고 固執하면서 엇나가면 되돌릴 機會는 永永 사라집니다. 社會關係網에 依存하다가 相對와의 關係가 오히려 破綻에 이른다면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或是 相對에게 火를 誘發하면 戰略的으로 이롭다고 생각하시나요? 相對가 넘어가서 맞불을 놓는다면 有利할 수도 있습니다만, 冷徹한 判斷力을 지닌 相對를 만나면 이기지 못합니다. 甚하게 火가 나서 激奮의 段階에 다다르면 죽고 사는 일처럼 느낄 겁니다. 이때 記憶해야 할 말은 世上에 正말 죽고 사는 일은 죽고 사는 일 自體밖에 없다는 事實입니다.

火를 참는 것이 藥이 되는 境遇가 흔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一旦 自己 自身에게 率直해야 합니다. 스스로와 正直하게 對話할 能力이 없는 사람은 火를 내면 危險합니다. 自身의 힘으로 憤怒 調節이 안 되면 周邊 사람들이나 專門家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깨달음이 없이 憤怒의 스위치를 켠다면 爆發과 破壞를 따르는 後遺症을 앓아야 합니다.

相對가 意圖的으로 火를 誘發하면 어떻게 對處해야 좋을까요? 一旦 冷徹해야 합니다. 相對가 火를 내며 非難을 퍼부어도 같은 式으로 反應하면 失策입니다. 侮辱的인 言及에 火가 머리끝까지 나더라도 沈着하게 妙手를 생각합니다. 그 사람이 火내는 行態를 다른 方向으로 바꿀 方法을 求합니다. 그만 興奮해서 理性을 잃고 相對를 非難하며 火를 낸다면 相對가 스스로 被害者로 行動할 機會가 열립니다. 剛하게 對應하는 方式은 別로 取할 點이 없습니다. 발끈한 마음에 敵對的으로 달려든다면 相對는 快哉를 부르며 防備策을 더욱 단단하게 세우고 다시 攻擊해 올 겁니다.

憤怒한 사람을 對하는 方策은 지켜야 할 價値의 優先順位를 가려 對應하는 겁니다. 些少한 것들은 無視합니다. 自己愛的 性向이 强해서 公的인 關係와 個人的인 것을 混同하고 늘 사람들의 關心을 끌어와서 存在의 에너지로 쓰는 사람이 있다면 힘들어할 겁니다. 關心의 에너지가 消盡되면 關係는 斷絶됩니다. 激忿하고 있는 相對를 只今 理性이나 論理로 說得하거나 刺戟해서 얻을 것은 없습니다.

누구든지 火가 날 때는 火를 내는 것이 크고 작은 代의(大義)에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妨害가 되는 行爲인지를 苦悶해야 합니다. 다시 强調하면, 賢明한 사람은 늦기 前에 멈출 줄 압니다. 自身의 能力과 價値를 보여주지는 않으면서 火만 내는 사람은 特히 公的 領域에 걸림돌이 되어 사람들을 힘들게 합니다. 生産性을 높이려고 하지 않고 好戰性을 키우는 데 集中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火를 내는 사람에게 그때그때 反應하는 것으로만 치우치면 내가 主導해서 創意的이고 生産的인 活動을 할 에너지가 消盡됩니다. 그러면 相對의 意圖대로 가는 겁니다. 불태우려는 에너지에 휩싸이지 않고 目的地로 航海하려면 불을 막는 것에만 사로잡히기 前에 所重한 價値들을 제대로 지키면서 바람의 方向을 順風으로 돌리려는 생각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禍 #憤怒 #憤怒 冷凍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