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TI, 무슨 類型이세요?”[2030세상/김소라]|동아일보

“MBTI, 무슨 類型이세요?”[2030세상/김소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소라 요기요 마케터
김소라 요기요 마케터
“나 自身을 아는데 그런 테스트는 必要 없다.” 뮤지션이자 成功한 事業家인 박재범 氏가 K팝 關聯 유튜브 채널에서 MBTI 類型을 묻는 質問에 한 對答이다. 이 말이 반가웠다. 나도 MBTI 不正論者이기 때문이다. 한便 堂堂하게 見解를 밝히는 그가 부럽기도 했다. 나는 事實 消極的 MBTI 不正論者다. 例를 들어 會社에서 누군가 MBTI 類型을 물었을 때 朴 氏처럼 所信 發言을 하지 않고 適當히 對答한다. 까다로운 사람으로 보일까 싶어서다.

MBTI는 ‘마이어-브릭스 性格類型指標’의 略字다. 이 테스트가 크게 流行한 지 3年째, 이제 E, I, S, N 等의 알파벳으로 表現되는 MBTI 指標들은 젊은이들의 基本 常識이 됐다. 日常 속 對話는 勿論이고 미디어에서도 “亦是 S들은 N을 理解 못 해”라거나 “典型的인 INFP” 같은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하지만 그 意味를 說明해 주는 境遇는 드물다. 모두 알고 있다고 假定하는 것이다. 이제 韓國의 2030世代에서 MBTI를 否定하면 多數가 參與하는 社會的 놀이에서 빠진다는 것과 같은 意味다.

이런 雰圍氣 속에서도 MBTI를 否定하는 理由는 簡單하다. 科學的이지 않아서다. MBTI의 MB인 마이어와 브릭스는 母女 사이다. 메르베 엠레의 冊 ‘性格을 팝니다’는 두 사람이 一生 동안 MBTI를 考案하기 爲해 獻身한 이야기를 仔細하게 다룬다. 읽다 보면 그들의 끈氣에 感歎하게 되지만, 끈질긴 執念과 別個로 그들은 專門的 知識이 없는 아마추어였다. MBTI에 科學的 根據와 統計的 檢證이 不足한 理由다.

사람을 類型으로 分類하는 點도 마음에 걸린다. 요즘은 처음 만나는 사이에 語塞함을 풀기 위해 MBTI를 묻는다. 나는 잘 알지 못하는 누군가에게 ENTJ 같은 꼬리票를 붙이는 것은 생각보다 큰일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하는 모든 行動을 16가지 틀 안에서 마음대로 解釋하고 判斷하기 쉽다. 하지만 이러한 見解는 “그냥 재미로 한다”는 主張이나 “너의 MBTI는 元來 MBTI를 믿지 않는 類型이야” 같은 MBTI 世界觀的 答辯 앞에서 힘을 잃고 만다.

그런데도 MBTI가 否定하기 힘든 人氣를 이어가는 理由는 單純해서다. 外鄕(E)-內向(I), 感覺(S)-直觀(N), 事故(T)-鑑定(F), 判斷(J)-認識(P)이라는 分類는 누구든 쉽게 理解할 수 있다. 各 指標가 相互 排他的이니 더 明快하다. 結果 類型이 16個밖에 되지 않으니 暗記하기도 쉽다. 이렇게 整理하면 MBTI의 特徵은 成功的인 性格 類型 檢査라기보다는 잘 팔리는 大衆文化 商品의 特徵에 더 가까워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MBTI에 빠지는 것도 理解가 된다.

한 가지 多幸인 건 MBTI에 優劣이 없다는 點이다. 內向型인 사람이 外向型보다 콕 집어 나쁘다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最近 公正性의 時代에 걸맞은 이런 特徵도 MBTI의 人氣 要因 中 하나인가 싶다. MBTI를 代替할 다음 話題거리가 나올지도 未知數다. 나는 MBTI 流行이 빨리 지나갔으면 하지만 MBTI의 人氣는 繼續될 것 같다.


김소라 요기요 마케터



#mbti #不正論者 #性格 類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