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킹맘 발레리나’의 活躍, 韓國에선 왜 보기 어려울까[광화문에서/김정은]|동아일보

‘워킹맘 발레리나’의 活躍, 韓國에선 왜 보기 어려울까[광화문에서/김정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정은 문화부 차장
金正恩 文化部 次長
“2007年에 에투알(首席舞踊手)로 任命돼 15年째 자리를 지키고 있대. 2014年生 딸을 둔 마흔 살 워킹맘이기도 해. 대단하지 않아?”

지난달 28日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파리오페라 발레 2022 에투알 갈라’ 公演에서 斷然 눈에 띈 건 파리오페라발레團(BOP)의 에투알 道路테 질베르였다. 현대 발레 ‘아모베誤’의 파드되(2人舞) 公演을 펼친 그는 마치 無重力 狀態에서 움직이듯 流麗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춤으로 觀客의 눈을 사로잡았다. 왜 그의 이름 앞에 ‘BOP의 自尊心’이란 修飾語가 따라다니는지 實力으로 납득시켰다.

또 하나 눈길을 끈 건 그女가 2014年生 딸을 둔 워킹맘이란 點이었다. 自身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딸의 모습을 種種 公開해 온 그는 韓國 公演을 앞두고 扮裝室에서 딸과 함께 찍은 寫眞을 인스타그램에 公開했다. 그는 그렇게 自身의 ‘엄마’ 正體性을 大衆에게 드러내곤 했다.

그女와 비슷한 時期에 國內 最頂上 발레團에서 首席舞踊手로 活動하며 注目받았던 韓國의 발레리나들이 떠올랐다. 그中 아이를 갖기 위해 발레團에서 隱退한 境遇도 있고, 隱退 後 育兒에 邁進하는 舞踊手도 있다. 이들을 보면 마치 발레리나들에게 出産과 育兒는 隱退의 決定的 契機가 되는 것 같았다.

未婚이지만 젊은 발레리나를 選好하는 大衆의 視線을 苦悶하던 발레리나도 있었다. 國立발레團 前 首席舞踊手인 김주원은 서른일곱이던 2014年 한 放送에 出演해 “韓國 社會는 나이가 있는 발레리나에 對한 先入見이 있다”며 마흔을 앞둔 발레리나로서의 苦悶을 吐露한 바 있다.

外國은 어떨까. 道路테 질베르 外에도 2015年 BOP와 美國 아메리칸발레시어터(ABT)에서 各各 隱退한 스타 발레리나 오렐리 뒤퐁과 줄리 켄트는 모두 마지막 舞臺에 男便과 아이들을 帶同한 것으로 有名한 ‘워킹맘 발레리나’였다. 特히 줄리 켄트는 妊娠한 狀態에서도 여러 作品에 出演해 話題가 됐다. 러시아의 傳說的인 발레리나 마이야 플리세츠카야는 볼쇼이 발레團에서 65歲까지 舞踊手로 活動했다.

韓國에선 왜 이런 光景을 보기 어려울까. 한 舞踊 評論家는 “발레는 舞踊手가 微細한 筋肉까지 管理해야 해 발레리나에게 出産은 隱退 宣告로 여겨진 部分이 있다”며 “特히 발레리나의 이미지 中 젊음과 아름다움에 對한 國內 觀客의 期待値가 높다 보니 20代 발레리나 爲主로 活躍했다”고 分析했다.

多幸히 最近 몇 年 새 國內에서도 少數의 ‘워킹맘 발레리나’가 登場했다. 國立발레團 首席舞踊手 김리膾가 2019年 딸을 出産하고 100日 만에 復歸한 것. 當時 그는 인터뷰에서 “韓國 발레리나들은 結婚과 出産을 했던 事例가 거의 없어 두려웠다”고 告白했다. 김리會議 復歸는 國立발레團 내 또 다른 워킹맘 舞踊手를 낳는 肯定的인 影響을 미쳤다. 솔리스트 한나래 亦是 지난해 出産 後 발레團에 復歸했다.

隱退의 잣대로 나이와 出産이 아닌 技倆이 優先視되는 게 마땅하지 않을까. 적어도 10年 뒤엔 우리 社會에서도 “우리 엄마는 舞臺에 서는 발레리나野”라고 말할 수 있는 아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金正恩 文化部 次長 kimje@donga.com
#光化門에서 #워킹맘 #발레리나 #道路테 질베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